Page 101 고등학교 공업 일반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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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4차 산업 혁명 대비 자동차 업계에 부는 공정 혁신
컨베이어 시스템(포드), JIT(Just-In-Time ; 토요타) 등 대량 생산 체제를 만든 자동
차 업계에 4차 산업 혁명의 한 축인 공정 혁신 바람이 불고 있다.
완성차와 대형 부품 업계에 공정 혁신이 시작되면서, 후방 산업에도 영향이 확산될
것으로 기대된다.
2017년 2월 9일 업계에 따르면, 완성차와 자동차 부품 업체들이 스마트 공장 시스템
을 도입하는 등 공정 혁신을 진행 중이다.
H사는 지난해 태국 자동차 공장에 새로운 조립 방식의 라인을 도입해 효율성을 10%
향상했다. 대부분의 자동차 제조 라인은 한 대의 차에 한 명이 한 종류의 부품을 장착
하는데 새 라인에는 4명이 한 조를 이뤄 한 대의 차에 여러 부품을 장착한다. 라인을
보다 효율적으로 바꿀 수 있다.
T사는 TPS(Toyota Production System)로 대표되는 생산 방식을 TNGA(도요타 뉴
글로벌 아키텍처) 기반으로 바꾸고 있다. 기본 골격은 공용화하여 최적화하고, 고객 기
호에 맞추는 부분은 다변화하여 개성 있는 차를 만드는 접근이다. 부품 업체와 협력해
부품 단위별로 생산 방식을 혁신하는 방식도 진행 중이다. 이와 같이 라인 콤팩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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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 부품의 근접 배치로 공간과 투자 비용을 절감했다. AT 시프트 레버 와 같은 부
품은 이 같은 공정 혁신에 따라 4명이 10.6m 길이의 공간을 차지하며 진행하던 작업을
한 명이 2.7m 공간 안에서 하는 작업으로 줄일 수 있었다.
센서와 로봇으로 4차 산업 혁명의 대표 사례로 꼽히는 B사는 자동차 부품 라인도
고객 요구에 따라 소량 다품종을 생산할 수 있도록 바꿨다. 고객 요구가 변할 경우 작
업자가 담당하는 라인이 자동으로 바뀌어 다른 스펙을 생산할 수 있도록 한다.
<출처: 전자신문, 2017. 02. 09.>
✽ 시프트 레버: 기어를 바꾸는 레버를 말하며, 운전석 엔진 쪽에 있는 트랜스미션 기어를 자
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연장한 조작 레버이다.
3. 생산 공정 개발 99
공업일반_2단원 김영수 0426.indd 99 2017-08-30 오후 1:37: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