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44 고등학교 공업 일반 교과서
P. 244








2 공해와 환경 오염








학습 목표 • 환경과 환경 오염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 환경 오염의 종류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각종 대기 오염 물질의 발생 원인과 피해 사례, 방지 대책을 제시할 수 있다.
• 수질 및 토양 오염 물질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지 대책을 수립할 수 있다.
• 직업병의 원인을 알고, 각각의 직업에서 나타날 수 있는 직업병을 분류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직업병의 원인이 되는 작업 환경의 유해 요인을 파악하고, 각 요인별로 작업 환경 개선 방법을 수립할 수 있다.



핵심 질문 인간의 생산 활동이 지속적으로 유지되기 위해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환경 요인은 무엇일까?



생각
열기 예상치 못한 환경의 역습,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생각해 보자.

대도시에 인접한 ○○고등학교는 최근, 전국 추계 축구 대
회에서 우승을 차지하였다. 평소 잔디 구장이 아닌 흙먼지가
날리는 운동장에서 열악한 환경을 극복한 소문이 미담으로
전해지면서 많은 지역 인사들의 축하를 받았다. 이로 인해
축구부는 물론 학교의 위상이 급상승하며 높아지자, 한 학
부모 단체가 지역 단체와 연계하여 인조 잔디 구장이 갖춰
진 운동장 시설로 리모델링하기로 결정하고 필요한 재원을 마련해 주었다.
그로부터 1년 뒤, 선수들은 완비된 시설의 잔디 구장에서 꿈의 축구를 할 수 있었다. 그러나
부푼 꿈도 잠시, 얼마 지나지 않아 운동장 사용 중지라는 커다란 장벽에 부딪히고 말았다. 전
국을 강타한 유해 중금속 자재가 사용된 운동장 시설에 대한 논란이 일면서 전국 초·중·고 전
체로 확대, 전수 조사에 들어간다는 충격적인 뉴스가 연일 보도되었던 것이다.
○○고등학교도 예외는 아니어서 시설 점검에 들어갔고, 결국 중금속인 납과 카드뮴이 들어간
자재가 사용된 사실이 드러나면서 축구부는 시설 이용을 할 수 없는 상태가 되었다. 이로 인해
당분간 운동을 할 수 없게 된 선수와 관련 학부모들은 시설 사용 및 운동 중단에 대해 적극적
인 조치와 해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242 IV. 산업 안전과 환경 오염






공업일반_4단원 김영수 0426.indd 242 2017-08-30 오후 2:33:00
   239   240   241   242   243   244   245   246   247   248   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