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15 고등학교 공업 일반 교과서
P. 315
3 대안의 선택 기준 설정하기
‘대안의 선택 기준 설정하기’는 진로 목표를 달성하는 데 고려해야 할 기준을 설정하
는 것이다. 이때 고려할 요인으로는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심리적 요인이 있다.
각각의 요인 중에서 자신에게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을 기준으로 설정한다.
[표 Ⅴ -6]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구분 내용
개인적 요인 신체적 조건, 지능, 적성, 가치, 흥미, 성격 등
환경적 요인 교육 수준, 사회·문화적 배경, 가족의 요구와 기대, 종교적 가치, 경제적 안정성 등
직업적 요인 직업 세계의 변화, 직업의 명성, 직업적 조건, 일의 안정성, 일의 발전 가능성, 일터 환경 등
4 대안 평가하기
‘대안 평가하기’에서는 3단계에서 설정한 요인별 기준에 따라 직업을 비교하고 평
가한다. 각 기준의 적절성은 평가 기준마다 1점(매우 그렇지 않다)부터 5점(매우 그
렇다)까지 점수를 부여하여 평가하고, 총 점수가 가장 높은 직업을 최종 선택한다.
5 계획 수립하기
‘계획 수립하기’에서는 4단계에서 최종 기계 공학 기술자
선정한 직업을 갖기 위한 세부 계획을
수립한다. 워크넷의 한국직업정보시스템
에서 해당 직업을 검색하면 하는 일, 교
육・자격・훈련, 임금・직업 만족도・전
망, 능력・지식・환경, 성격・흥미・가치
관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를 토
대로 하여 선정한 직업을 갖기 위한 구
체적인 계획을 수립한다. 고등학교 재학
동안 어떤 준비를 해야 할지 항목을 정
하고 언제까지 실천할지 기한을 구체적
으로 세운다.
고등학교 때는 본격적인 직업 생활을
시작하기에 앞서 준비하는 단계이므로
합리적인 의사 결정 방법에 따라 자신
에게 가장 적합한 직업을 선정하고 구
체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실천해 나가도 [그림 Ⅴ-20] 워크넷 한국직업정보시스템의 예시
록 노력해야 한다.
2. 진로 계획 수립과 실천 313
공업일반_5단원 김영수 0426.indd 313 2017-08-30 오후 2:5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