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16 고등학교 공업 일반 교과서
P. 316










공업 자료실 자기 이해와 심리 검사


진로 계획을 세울 때는 자신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자신의 성격, 적성,
흥미, 가치관 등 내적 요인과 가정 환경, 신체적 조건 등 외적 요인을 모두 살펴보며 자신을
정확하게 이해하도록 한다.


어떤 일이나 활동을 할 때 재미를
느끼고 좋아하는 심리적인 성향을
흥미라고 한다. 적성과 흥미는 일치
할 수도 있고,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다. 적성에 맞더라도 흥미를 느끼
지 못한다면 직업으로 선택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흥미 적성은 특정한 분야에 두각을 나타내거나 그 분야에서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을 쉽게 학습하고 익힘으로써 성
자신의 환경을 정확하게 파악하 공할 수 있는 잠재력을 뜻한다.
고 받아들일 수 있다면 더 정확 가정 적성 적성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면 그렇지 않았을 때보다
한 자기 이해가 가능하다. 환경 개인적인 만족감이나 성공 가능성이 훨씬 높아진다.
자기
이해
자신의 신체적 약점이나 결함을 개인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품성인 성격은 다른 사람
어떤 식으로 극복할 수 있을지 신체적 성격 과는 다른 자기만의 행동 양식을 뜻하며 타고난 선천
알고 있어야 한다. 조건 적 요인과 사회적인 상호 작용에 의한 후천적 요인의
영향에 의해 형성된다. 일반적으로는 내성적인 성격과
가치관
외향적인 성격으로 구분된다.

어떤 행동이나 생각을 할 때 기준이 되는 원리
나 신념을 가치관이라 한다. 가치관은 어린 시
절부터 형성되지만 성장하는 과정에서 충분히
바뀔 수도 있다.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말과 행
동, 생각이 달라지게 되므로 직업에 대한 바람
직한 가치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자기 이해의 내적·외적 요인



자기 이해를 위해서는 자신의 흥미, 적성, 가치관 등에
커리어넷(www.career.go.kr)
대한 객관적인 이해가 중요하므로 표준화된 심리 검사를
•직업 적성 검사
활용할 필요가 있다. 심리 검사는 인간 내면의 특성인 흥 • 직업 흥미 검사
미, 적성, 가치관, 지능 등을 관찰 가능한 행동 특징을 통 • 직업 가치관 검사
워크넷(www.work.go.kr)
• 진로 성숙도 검사
해 측정하는 도구로 객관적인 관점에서 나 자신의 특성을
• 청소년 직업 흥미 검사
파악하고, 적합한 직업 및 학과 정보를 탐색할 수 있도록 • 고등학생 적성 검사
한다. 심리 검사는 커리어넷과 워크넷을 통해 할 수 있다. • 청소년 진로 발달 검사
※ MBTI 검사
심리학자 융(Carl Gustav Jung)의 심리 유형론을 근거로 쉽고 일상생활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자기 보고식 성격 유형 지표이다.


314 V. 직업 세계와 진로 계획






공업일반_5단원 김영수 0426.indd 314 2017-08-30 오후 2:51:54
   311   312   313   314   315   316   317   318   319   320   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