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9 고등학교 공업 일반 교과서
P. 39










3 조선 공업

조선 공업은 여객선, 화물선, 유조선 등 여러 가지 선박을 건조하고, 선박용 기자재 의장(艤裝)
의 제작, 수리, 해체 등을 하는 공업이다. 선박의 모든 장비와 기계 등을 통틀
어 말한다. 선박을 크게 나누어 블
록으로 분할한 후 여기에 필요한 의
(1) 조선 공업의 특징 장들을 공장에서 먼저 생산 조립하
는 것을 선행 의장이라 한다.
조선 공업은 각 공정에서 고도의 기술을 필요로 하며 기계, 철강, 전기, 전자, 화학, 섬
도장(塗裝)
유, 건축, 공업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여러 산업과 밀접한 관계를 맺는 종합 공업이다. 선박의 부식을 막고 모양을 내기 위
선박은 일반 건축물보다 규모가 훨씬 크고 공정 면에서도 복잡하며 수많은 부재와 기 하여 도료를 칠하거나 바르는 것을
말한다.
자재를 조립하여 하나의 움직일 수 있는 제품을 만드는 과정을 거친다. 또 선박은 선주
P.E.(Pre-Erection)
로부터 주문을 받아 건조하는 주문 생산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수출 전략형 산업이다. 선박의 각 부분들을 연접하여 배
를 건조하는 과정을 탑재(erection)
라 하는데, 이 과정을 안전하고 신
견적 계약 기본 설계 조선 설계 생산 설계 속하게 하기 위하여 선박의 각 부분
을 블록으로 분할하여 공장에서 작
업한 후 이를 지상에서 먼저 대형
선행 의장 관제작 블록으로 연결하는 것을 선행 탑재
(Pre-Erection)라 한다.

UNIT 의장 진수(進水)
새로 만든 배를 처음으로 물에 띄우
는 것을 말한다.
가공 소조립 대조립 도장 P.E. 탑재

도크 의장 진수 안벽 의장 시운전 인도

[그림 Ⅰ-23] 선박 건조 공정
LNG 선
LNG는 Liquified Natural Gas의 약
자로 액화 천연가스를 뜻하는데, 이
(2) 조선 공업의 발달 과정 를 수송하는 선박을 LNG선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의 조선 공업은 1970년대 산업화 과정에서 국가 경제 발전의 중추적인 핵
드릴 십(drill ship: 원유 시추선)
심 산업으로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2003년에는 단일 국가로는 세계 제1의 선
수심이 깊거나 파도가 심해 고정된
박 수주, 선박 건조량을 기록하며 최고의 수출 산업으로 성장하였 구조물을 설치할 수 없는 해상에서
원유와 가스 시추 작업을 수행할 수
다. 최근에는 세계 경제 침체와 중국 같은 신흥 조선국의 거 있도록 만들어진 선박 형태의 시추
설비이다.
센 추격을 받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LNG 선, 드릴 십,
크루즈, FPSO 등의 고부가 가치 선박을 건조하고, 해양 FPSO(Floating Production
Storage Offloading)
플랜트 등의 신규 사업으로 영역을 확대하며, 새로운 건 원유 생산·저장·하역 설비인 부
유식 선박으로 해상의 일정 지역에
조 기술을 개발하는 등의 노력으로 세계 조 머물면서 해저에서 원유를 뽑아 올
선 강국의 위치를 고수해야 한다. 리고 정유 제품을 생산하여 보관하
며 이것을 다른 선박에 이송하는 해
상 복합 구조물이다.

플랜트(plant)
전력, 석유, 가스, 담수 등 제품을 생
[그림 Ⅰ-24] 해양 플랜트
산할 수 있는 설비나 공장을 뜻한다.
3. 중화학 공업의 개요 37






공업일반_1단원 김영수 0426.indd 37 2017-08-30 오전 11:30:11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