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49 고등학교 정보 처리와 관리 교과서
P. 149










2 프레젠테이션의 이해

현대에는 자신의 주장이나 의견, 아이디어를 설명하고 상대방을 설득하는 능력이
중요하므로 프레젠테이션 기술을 익혀 두는 것이 필요하다.


(1) 프레젠테이션의 개념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은 정해진 시간 안에 청중에게 원하는 목적을 정확히
전달하고 청중으로 하여금 판단 및 의사 결정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유도
하는 의사소통을 의미한다.


(2) 프레젠테이션의 용도
프레젠테이션은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의사 결정 도구로 사용되며, 효과

적인 광고 수단이기도 하다. 또한 프레젠테이션은 새로운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품의 제안, 설명회, 사업 실적 보고에 이용되며, 발표자가 청중을 원하는 방향으로 행

동하도록 유도하는 제품 설명회, 기업 설명회, 제안 설명회에도 이용된다.

(3) 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의 종류

일반적으로 파워포인트가 많이 사용되지만 프레지와 키노트 등도 있다.

① 파워포인트
파워포인트(PPT: PowerPoint)는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개발한 프레젠테이션 프
로그램으로, 여러 장의 슬라이드에 설명하려는 내용을 문자, 도표, 이미지 등을 삽입

하여 작성한다. 파워포인트는 청중 앞에서 자신의 생각을 발표하거나 공동 작업을 할
때 시각적 보조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② 프레지
프레지(Prezi)는 클라우드 기반의 프레젠테이션 클라우드(Cloud)
인터넷 기반의 컴퓨팅(Computing)
제작 도구이다. 프레지라는 이름은 프레젠테이션의 기술로, 인터넷상의 데이터 서버에
프로그램을 두고 필요할 때 컴퓨터
앞부분에서 따온 말로, 제한 없는 하나의 영역에 모
나 휴대전화 등으로 불러와서 사용
든 내용을 담아 줌 인·줌 아웃하며 필요한 부분을 하는 웹 기반 소프트웨어 서비스
보여 주는 방식이다.

③ 키노트
키노트(Keynote)는 애플의 맥 운영 체제를 기반으
로 하는 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으로, 아이패드를 이

용하여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마다 PT 슬라이드를 추
가하여 만들 수 있다. 또한 애니메이션이나 화면 전환
등의 시각적인 효과를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

1. 제안서 작성 147
   144   145   146   147   148   149   150   151   152   153   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