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0 고등학교 정보 처리와 관리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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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공문서 작성 맞춰서 작성하겠습니다.
네. 공문서 작성 요령에




학습 목표
공문서와 기안문의 내용 구성과 용도를 이해할 수 있다.
워드 프로세서의 기능을 활용하여 공문서와 기안문을 작성할 수 있다.

김 대리가 제안한 것을 기안문
으로 작성해서 올려 주세요.






핵 심 질 문 공문서는 어떻게 작성할까?









1 공문서의 이해



공문서는 작성한 기관을 대표하는 공식적인 문서이므로 체계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1 공문서의 개념 및 종류

공문서는 행정 기관 내부 상호 간이나 대외적으로 공무상 작성 또는 시행되는 문서 정보

(도면·사진·테이프·필름 및 슬라이드·전자 문서 등을 포함) 및 행정 기관에 접수 공문서의 기능
되는 모든 문서를 말하며, 작성자, 대상자, 성질 등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의사 전달 기능
조직이 의사를 내부나 외부로 전
달해 주는 기능
국가, 지방 자치 단체 등이 작성한 공문서
작성자에 따라 •의사 보존 기능
국민이 국가 등에 제출한 공문서
업무 처리 결과나 증거 자료를
대상자에 따라 행정 기관의 내부·외부 문서 일정 기간 보존해야 하는 기능
•자료 제공 기능
법규 사항을 정하는 문서
법규 문서 문서 처리가 완료되어 보존된 문
법률, 대통령령, 총리령, 부령, 조례, 규칙 서를 필요할 때 언제든지 다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
공문서 훈령·지시·예규·일일 명령 등 상급 행정 기관이 그 하급 기관
지시 문서
또는 소속 공무원에 대하여 일정한 사항을 지시하는 문서
성질에 따라
공고 문서 일정한 사항을 일반에게 알리기 위한 문서
비치 문서 행정 기관 내부에 비치하면서 업무에 활용하는 문서
민원 문서 민원인이 행정 기관에 요구하는 문서 및 이에 대한 처리 문서

일반 문서 위 각 문서에 속하지 아니하는 모든 문서

48 Ⅱ. 워드 프로세서 실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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