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1 고등학교 정보 처리와 관리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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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공문서의 구성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공문서는 두문, 본문, 결문으로 구성된다.

•두문
행정 기관명: 기안한 사람이 속한 행정 기관명 기재
수신자: 수신자명 또는 수신자 기호
경유: 경유 기관의 장을 기입하고, 최종 수신 기관의 장을 기입

•본문
제목: 문서의 내용을 쉽게 알 수 있도록 간단명료하게 표시
내용: 문서에서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을 쉬운 말로 작성
붙임: 문서의 내용이 끝난 다음 줄에 표시하며, 문서 이외의 첨
부물이 있을 때에 표시

•결문
발신 명의: 문서를 발신하는 기관의 장을 표시
수신자(처): 수신자가 많을 때 수신란에 ‘수신자 참조’라고 쓰고
이곳에 수신자를 작성함.
기안자, 검토자, 결재권자, 협조자의 직위 또는 직급과 서명
생산 등록 번호와 시행 일자, 접수 등록 번호와 접수 일자
행정 기관의 우편 번호, 주소, 홈페이지, 전화번호, 팩스 번호,
담당자의 전자 우편 주소, 공개 구분


3 공문서 작성하기

공문서는 육하원칙에 따라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만 간략히 쓰고 항목을 나열한다.

(1) 공문서 작성 요령

공문서는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표기 방법 등을 규정으로 표준화하여 행정 능률

의 효율을 높이고 있다.
정보
구분 표기 방법
언어 한글 사용이 원칙(필요한 경우 한자, 외국어를 괄호 안에 병기) 들여쓰기의 예
∨∨가.
숫자 아라비아 숫자 사용
∨∨∨∨1)
연ㆍ월ㆍ일은 생략하고 마침표 표기 ∨∨∨∨∨∨가)
날짜
 2018. 06. 08, 2018년 6월 8일 (×) → 2018. 6. 8(토). (○) ∨∨∨∨∨∨∨∨(1)
시간 24시각제 표기, 시·분은 ‘:’으로 구분  오후 3시 20분 (×) → 15:20 (○)
아라비아 숫자를 사용하고 괄호 안에 한글로 기재
금액
 금 15,790원(금 일만오천칠백구십 원)
2타(한글 1자)씩 들여쓰기를 하며, 문장이 2줄 이상일 경우 첫 줄과 연결된
항목 번호
두 번째 줄의 시작은 문단의 맨 앞으로 나와야 함.
본문의 시작과 첫 번째
제목의 시작점과 일치하여야 함.
항목의 왼쪽 기준점
본문의 끝 표시 1자(2타) 띄고 씀.  ----합니다.∨∨끝.
붙임 문서의 본문 다음 줄에 붙임 문서 제목과 부수를 쓰고 1자(2타) 띄고 씀.
끝 표시  OOO 1부.∨∨끝.
2. 공문서 작성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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