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6 고등학교 정보 처리와 관리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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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실무 문서 작성 이번 행사 계획에 필요
한 물건을 위해 물품 품
의서를 작성해야겠다.
학습 목표
산업체에서 사용하는 실무 문서의 내용 구성과 용도를 이해할 수 있다.
워드 프로세서의 기능을 활용하여 특정 주제의 문서를 종합적으로 작성
할 수 있다.
핵 심 질 문 계출 문서, 행사 기획서는 어떤 형식으로 작성할까?
1 실무 문서의 이해
기업에서는 업무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에서부터 업무 진행 과정, 업무가 마무리된 정보
후 결과를 보고하는 일련의 과정까지 모두 문서로 작성하여 보관한다. 계출 문서의 종류
•신청서: 경비 지급 신청서, 참가 신
청서 등
1 실무 문서의 개념 •품의서: 교재 구입 품의서, 견적
서 등
실무 문서는 기업에서 사용하는 공식적인 모든 문서를 말하며, 컴퓨터가 보편화된 •신고서: 지각, 조퇴, 결근 신고서 등
•업무 일지: 일간, 주간 일지 등
현대 사회에서는 업무 담당자가 직접 문서를 작성한다.
문서는 행정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필수 요소이며, 의사 전달과 의사 보존이라
는 주요 기능을 갖고 있다.
2 실무 문서의 종류와 구성
전략적 기획서
기업에서 많이 쓰이는 실무 문서는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기록한 계출 문서와 새로
종합 기획서로, 새로운 분야에 대
운 행사나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한 기획서로 나눌 수 있다. 기획서 한 참여와 연간 광고, 계획 등과 같
이 다양한 배경과 요소, 실시 방법
는 적용 대상에 따라 사내 대상 기획서와 사외 대상 기획서로 구분하고, 목적에 따라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작성하
는 것
전략적 기획서와 전술적 기획서로 구분한다.
전술적 기획서
실무 문서에는 문서 작성자와 보고 받는 사람, 문서의 제목, 내용, 보고 날짜 등을
단기간의 현상 공모 캠페인 등과
표시한다. 기획서에는 현황 분석과 문제점, 목적, 전략, 실시 계획 등의 요소를 포함해 같이 규모가 작고 실시 기간도 짧
으며 즉시 실행할 수 있도록 작성
야 한다. 하는 것
54 Ⅱ. 워드 프로세서 실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