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82 고등학교 정보통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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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운드 저장 형식

WAV(Waveform Audio Format)
윈도에서는 여러 압축 코덱을 이용 WAV WAV 또는 WAVE는 윈도에서 사용되는 표준 사운드 포맷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사와 IBM 사가 윈도
할 수 있음. 에서 사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었다. 파일 크기가 MP3에 비해 보통 10배 정도 큰 단점이 있다.

MIDI(Musical Instrument Digital MIDI는 전자 악기끼리 디지털 신호를 주고받기 위해 각 신호를 규격화한 일종의 규약이다. 다시 말해
MIDI
Interface) 악기와 컴퓨터, 악기와 악기끼리 주고받을 수 있는 언어와 통로의 신호 체계 표준이라 할 수 있다.
MIDI 안에는 업체별로 많은 규약들
이 존재하는데, 대표적으로 일반 미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방법 중의 하나로 펄스 부호 변조라고도 부른다. 아날로그
디(General MIDI), GS 등이 있음. PCM
신호를 PCM 방식으로 디지털 부호화하는 순서는 표본화, 양자화, 부호화의 과정을 거친다.
PCM(Pulse Code Modulation)
아날로그 신호를 그 신호가 갖는 최 MPEG-1 Audio Layer-3의 약자로 지난 1995년 영상 압축 표준인 MPEG 기술 가운데 음성 부분이
고 주파수의 2배 이상의 속도로 샘 MP3 따로 떨어지면서 등장한 오디오 데이터의 압축 기술이다. MP3는 CD 음질을 유지하면서도 데이터를
플링(표본화)함. 1/10로 줄일 수 있는 MPEG1 규약이다.

MP3 MP4라는 명칭 때문에 기존의 음성 파일 표준 규격인 MP3의 후속 기술로 인식될 수 있는 부분이 있
디지털 음악 매체로, 음악 등 각종 오 MP4 으나, MP3 파일은 MPEG-1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MP4 파일은 MPEG-4 기술을 기반으로
디오 용 데이터를 저장함. 하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또한 기존 MP3보다 압축률이 높고 음질도 우수하다.
MP4(MPEG-4 Part 14)
MPEG-1와 MPEG-2에 비해 작은
용량으로도 고품질의 영상 및 음성 (4) 동영상과 애니메이션 저장 형식
구현, 인터넷을 통한 스트리밍 지원

AVI(Audio Video Interleave)
오디오와 비디오 데이터를 담을 수 있는 그릇과 같은 표준 컨테이너 안에 둘 다 포함할 수 있어
마이크로소프트 사에서 윈도 개발
AVI AVI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화질은 뛰어나지만 용량이 크기 때문에 인터넷 사용자들이 많이 사용하
과 함께 만든 동영상 형식
는 실시간 동영상에는 적합하지 않다.
MPEG(Moving Picture Experts
Group) MPEG는 동화상 전문가 그룹을 뜻하지만 동영상 압축과 해제 규약이라는 의미로도 쓰인다.
손실 압축 기법을 사용하며, MPEG MPEG 다양한 플랫폼에 적용시킬 수 없다는 약점이 있지만 압축을 위한 특별한 데이터 모델만을 표준화
와 MPG는 동일한 의미임.
하였기 때문에 널리 사용된다.
DVI(Digital Video Interactive)
CD 한 장에 최고 72분의 데이터를 DVI는 디지털 TV를 만들 목적으로 개발하여 동영상을 최고 1/120로 압축하는 기술이다.
기록할 수 있음. DVI 동영상을 디지털 데이터로 기록하기 때문에 특수 효과를 발생시키기 쉬운 특징이 있다.
512색을 동시에 표시하며 프레임 주기는 30MHz이다.
ASF(Advanced Streaming
Format)
ASF는 MPEG4 기술이 적용된 통합 파일로, 오디오, 비디오, 이미지, URL, 실행 프로그램까지 포
MS의 AVI 인터넷 확장판이라고 할
수 있음. ASF 함하고 있다. 스트리밍, 즉 인터넷에서 파일을 내려받으면서 동시에 재생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WMV WMV는 마이크로소프트 사가 개발한 멀티미디어 압축 방식으로, 동영상을 다운로드하면서 동시
WMA(Window Media Audio)
에 재생하는 스트리밍에 최적화되어 있어 윈도 미디어 플레이어의 주된 파일 형식으로 이용된다.
음성 코덱의 하나로 파일의 확장자
는 .wma이고, 여기에 영상이 들어
간 것이 .wmv임.


다양한 저장 장치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방대한 양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저장하고 데이터 전송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사용 목적에 따라 저장 매체를 적절히 사용해야 한다.
하드 디스크는 대용량을 저장할 수 있고 가격도 저렴한 반면, 반도체 디스크는 하드 디스크보다 빨리 읽기나 쓰기가 가능하며, 광
학 디스크는 대용량의 디지털 정보를 저장하는 데 적합하다. 소비 전력이 적고 소형이기 때문에 휴대하기도 간편하며 전원이 꺼지
더라도 저장된 정보가 지워지지 않은 저장 매체로는 플래시 메모리가 있다. 또한 USB와 플래시 메모리를 결합해 놓은 USB 메모리
가 있다.



180 Ⅳ. 정보 통신 응용





정보통신 3차제출본.indb 180 2017-09-06 오후 5:0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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