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0 고등학교 정보통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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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WMV
WMV(Windows Media Video) WMV는 마이크로소프트 사가 개발한 스트리밍 오디오/비디오 포맷이다. 멀티미디
MPEG-4 비주얼을 기반으로 마 어 압축 방식으로 보통 파일을 내려받기 하고 재생하거나 내용을 스트리밍하는 데
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코덱으
로, WMV의 대중화를 이끈 것이 사용되며,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즈 미디어 플레이어의 주 스트리밍 포맷이다.
WMV7과 WMV8이었음.
오디오 코덱으로 윈도 미디어 오디오(WMA)가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WMV와
스트리밍(Streaming)
인터넷에서 영상이나 음향, 애니메 WMA는 다 함께 쓰인다.
이션 등의 파일을 다운로드 없이 실
시간으로 재생해 주는 기법 ④ MPEG
스틸 사진의 한 부분에 서로 비슷한 색상이 모여 있는 특성 (공간적 유사성)을 이용
해 압축하는 기술이 JPEG이고, MPEG에서도 JPEG 기술이 그대로 쓰인다.
종류로는 MPEG1, MPEG2, MPEG3, MPEG4, MPEG7, MPEG21 등이 있다.
코덱(Codec) 표 Ⅳ-5 MPEG 종류별 특징
• 코더 ( c o der ) 와 디 코더
압축 포맷 특징
(decoder), 또는 컴프레서
(Compressor)와 디컴프레서 최초의 비디오와 오디오 표준. 비디오 CD의 표준으로 쓰였으며, MP3 오디오 압축 포맷이 여기
(Decompressor)의 합성어로, MPEG-1 에 포함된다. 표준 해상도는 352x240, 30프레임/초이다. CD 1장에 74분의 영상을 담을 수 있다.
음성이나 비디오 데이터를 컴퓨
터가 처리할 수 있게 디지털로 바 텔레비전 방송을 위한 표준. 디지털 위성 방송, 디지털 유선 방송, 고화질 TV 방송, DVD 비디오
꿔 주고, 그 데이터를 컴퓨터 사 등의 컴퓨터 멀티미디어 서비스에 쓰인다.
MPEG-2
용자가 알 수 있게 모니터에 본래 표준 해상도는 720x480, 1280x720이며 60프레임/초이다. 음질은 CD와 동일한 퀄리티를 지원
대로 재생시켜 주기도 하는 소프 한다.
트웨어
• 동영상처럼 용량이 큰 파일을 작 MPEG-3 원래 HDTV 방송을 위해 고안되었으나, MPEG-2 표준에 내용이 합쳐져 중지된다.
게 묶어 주고 이를 다시 본래대로
MPEG-2를 확장하여 영상/음성 ‘객체’, 3D 콘텐츠, 저속 비트율 인코딩, 디지털 재산권 관리 지
재생할 수 있게 해 줌.
원 등을 포함한다.
• 파일을 작게 해 주는 것을 인코딩
멀티미디어 통신에서의 이용을 위해 만들어지고 있으며 영상 압축 기술 인터넷과 이동 통신 환
(encoding), 본래대로 재생하는
것을 디코딩(decoding)이라고 함. MPEG-4 경에서 사용되고 있다. 흔히 이야기하는 MPEG-4 동영상 표준은 MPEG-4 Part 2 Visual에 해
• 데이터 압축 기능을 사용하여 압 당하며, 흔히 H.264라 부르는 코덱이 MPEG-4의 Part 10 Advanced Video Coding으로 정의
축하거나 압축을 푸는 소프트웨 되어 있다.
어도 코덱에 포함됨. 또한 3차원 모델을 압축하기 위한 3차원 메쉬 부호화(3D Mesh Coding) 또한 지원한다.
• 각 코덱은 표준화가 이루어지지
않아서 압축 방법이나 화질, 압축 MPEG-7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기술하기 위한 형식적 시스템. 이 표준은 검색 사이트에서 키워드로 동영
률 등이 서로 다르고 호환성이 없 상을 검색하는 등 다양한 종류의 멀티미디어 정보 검색에 사용할 수 있다.
기 때문에 필요한 코덱을 개별적
MPEG1과 MPEG2, MPEG4 등 MPEG 관련 기술을 통합하여 디지털 콘텐츠의 제작 및 유통,
으로 설치하여야 하는데, 이러한
보안 등의 모든 과정을 관리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이다.
번거로움을 피하기 위하여 여러 MPEG-21 콘텐츠 제작자와 유통업자, 최종 사용자가 편리하게 국제적 호환성을 가지고 콘텐츠를 식별
종류의 코덱을 한꺼번에 설치해
하고 관리하며 보호할 수 있도록 하는 멀티미디어 프레임 워크 핵심 기술의 표준화를 목표로
주는 것을 통합 코덱이라 함.
한다.
압축의 원리는 무엇이며 압축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데이터를 압축하는 원리에는 정보 이론을 기초로 데이터의 통계에서 나타나는 중복성 제거, 공간적으로 근접한 픽셀의 유사성을
비교하여 중복성 제거, 시간적으로 근접한 프레임의 유사성을 비교하여 중복성 제거, 인간의 시각 구조를 기초로 눈에 보이는 중
복성 제거 등이 있다.
압축 기술의 종류에 따라 데이터의 내용을 바꾸지 않고 원래 내용 그대로 디코딩할 수 있는 무손실 압축과 더 높은 압축률을 얻을
수 있지만 디코딩한 데이터의 세부적인 디테일을 일부 희생시키는 손실 압축이 존재한다.
198 Ⅳ. 정보 통신 응용
정보통신 3차제출본.indb 198 2017-09-06 오후 5:0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