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7 고등학교 정보통신 교과서
P. 197
3 압축의 원리 및 방법
압축의 원리와 압축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멀티미디어는 많은 양의 데이터를 처리 및 전송하는 과정에서 용량을 줄여야 효율
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압축의 기본 원리는 중복되는 것을 제거하여 데이터 양을 줄
이는 것이다.
1 압축의 필요성 및 원리
멀티미디어에서는 정보를 디지털화하여 저장하고 처리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데 있
어 대량의 데이터가 발생한다. 특히 이미지, 동영상, 애니메이션 매체는 해상도를 높
일수록 데이터가 방대하게 늘어나게 된다. 따라서 멀티미디어에서의 정보 처리는 대
용량 데이터 처리로 이해할 수 있다.
그러므로 멀티미디어 환경에서는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을 위한 압축 기술이 필수
적이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원형 그대로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한데, 이를 가능하게 해주
는 것이 바로 압축 기술이다. 이 기술은 데이터를 가공, 압축, 복원하는 것이 그 핵심
이다. 멀티미디어 환경은 정보 통신망을 이용한 데이터의 전송이므로 이를 효율적으
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압축 기술이 반드시 필요하다.
데이터의 압축은 원래의 데이터를 압축하여 작게 변환시키는 인코딩 과정과 원래
의 형태로 복원시키는 디코딩 과정이 있다.
이러한 데이터의 압축 원리는 다음과 같다.
통계적 중복성 공간적 중복성
정보 이론을 기초로 데이터의 공간적으로 근접한 픽셀의 유사성을
통계에서 나타나는 중복성 제거 비교하여 중복성 제거
데이터
압축 원리
시간적 중복성 주관적 중복성
시간적으로 근접한 프레임의 유사성을 인간의 시각 구조를 기초로
비교하여 중복성 제거 눈에 보이는 중복성 제거
2. 데이터의 표현과 압축 195
정보통신 3차제출본.indb 195 2017-09-06 오후 5:0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