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6 고등학교 정보통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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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애니메이션 특수 효과

애니메이션에 적용할 수 있는 특수 효과는 이미 상당 수준에 이르렀으며, 무수히

많은 효과의 표현이 가능하다.

유체 시뮬레이션(Fluid Simulation) ① 유체 시뮬레이션
유체 시뮬레이션은 털, 피부 등과 같이 탄성을 가진 물체, 특정한 형태가 없는 눈,

물, 불, 연기, 폭포, 먼지 등과 같은 유체의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기술이다.

② 파티클 효과
파티클 효과(Particle Effect) 파티클은 그래픽에서 사용하는 아주 작은 입자 단위를 의미한다.
유체 시뮬레이션만으로는 충분한 시각적인 효과를 표현하지 못하기 때문에 제작

된 영상에 이러한 효과를 나타내는 또 다른 장면을 덧입혀서 더욱 사실감 있게 표현
하는 기술이다.


애니매트로닉스(Animatronics) ③ 애니매트로닉스
애니매트로닉스는 애니메이션과 일렉트로닉스를 합성한 단어로 기계, 전자 공학을
이용한 특수 효과이다.
기계적인 뼈대와 전자 회로를 이용하여 모형 캐릭터를 만들고, 무선으로 원격 조정

하여 움직이는 물리적 실체를 사용하여 영상을 제작한다.
플로우 모션(Flow Motion) ④ 플로우 모션

플로우 모션은 여러 대의 카메라를 일정한 궤도로 설치해 놓고 각각의 카메라가

동시에 혹은 아주 약간의 시간적 차를 두고 찍은 것으로, 마치 한 대의 카메라가 대
단히 빠른 속도로 그 궤도를 회전하면서 찍은 것 같은 효과를 내는 것이다.
모션 캡처(motion capture)
영화 <매트릭스>에서 공중에 몸을 날린 배우의 모습을 정지된 상태에서 360도 회
전하면서 보여 주는 장면에 사용된 기술이다.

⑤ 모션 캡처
모션 캡처는 사물이나 사람에게 센서를 부착하거나 적외선을 이용하여 디지털 캐
릭터의 세밀한 움직임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이다.







비트맵 방식과 벡터 방식은 어떤 방식인가?

비트맵은 래스터 그래픽스(Raster graphics, 점방식)라고도 하며 픽셀 정보를 다 저장해야 하기 때문에 벡터 방식의 이미지에 비해
상대적으로 용량이 크고 처리 속도가 느리다.
벡터 그래픽스(Vector graphics)는 이미지를 보여 줄 때 수학 방정식을 기반으로 하는 점, 직선, 곡선, 다각형과 같은 물체를 사용
하는 것을 말한다.



194 Ⅳ. 정보 통신 응용





정보통신 3차제출본.indb 194 2017-09-06 오후 5:0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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