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29 고등학교 프로그래밍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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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윈도 응용 프로그래밍
학습목표 •윈도 응용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 및 개발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여러 가지 윈도 프로그램 구성 요소를 활용하여 윈도 응용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다.
윈도 응용 프로그램은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GUI 환경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개
발하므로 프로그램의 사용이 쉽고 편리하다. 윈도 환경의 프로그래밍 언어는 개발업
체나 운영체제에 따라 여러 가지 개발 툴이 있으며 여기서는 비주얼 C# 언어를 사용
하기로 한다.
1 윈도 응용 프로그램을 시작해 보자
윈도 응용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화면에 윈도 폼을 출력한다. 폼에는 메뉴 막대
나 버튼, 콤보 박스, 텍스트 박스 등의 컴포넌트들이 표시되고 사용자의 응답을 기다
컴포넌트
린다. 이때 사용자가 마우스나 키보드를 조작하여 컴포넌트를 클릭하거나 값을 바꾸
사전적으로는 부품, 구성 요소를 의
면 이벤트가 발생하며 프로그래머는 발생한 이벤트에 따라 필요한 작업을 수행할 수 미하는 용어로, 윈도 프로그램을 구
성하는 컨트롤, 메뉴바, 데이터 개체
있다. 등을 총칭한다.
(1) 비주얼 C#의 시작
새 프로젝트를 시작하면 [그림 Ⅲ-22]과 같이 프로젝트의 유형을 선택하는 창이 이벤트
화면에 표시된 윈도 폼, 버튼, 리스
열린다. 여기서 [Visual C#]을 선택하고 [Windows Forms 응용 프로그램]을 선택
트 박스 등의 컴포넌트를 마우스로
한다. 클릭하거나 드래그하는 등의 행위
를 말하며, 이때 발생하는 이벤트 메
시지는 윈도 운영체제의 메시지 큐
에 보관된다.
[그림Ⅲ- 22] 윈도 응용 프로그램 시작하기
3. 프로그래밍의 실제 II 227
(책)2015프로그래밍-교과서3차심의본 본문.indb 227 2017-09-05 오후 4:1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