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31 고등학교 프로그래밍 교과서
P. 231









(3) 컨트롤 사용하기

컨트롤
윈도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버튼, 라벨, 텍스트 박스, 콤보 박스 등과 같이 사용
컴포넌트 중에서 버튼, 라벨, 콤보
자 인터페이스를 구성하기 위한 UI 디자인 구성 요소를 컨트롤이라고 한다. 윈도 박스, 텍스트박스 등과 같이 시각적
특징을 가진 요소이다.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에는 컨트롤 외에도 메뉴바, 데이터 컴포넌트, 대화 상자 등
다양한 컴포넌트가 있다. UI(User Interface)
사용자가 컴퓨터나 프로그램을 쉽
다음은 일반적으로 자주 사용되는 컨트롤을 나타낸 것이다.
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해 주는 인
터페이스(의사소통 매개체)이다.
[표Ⅲ- 2] Visual C# 언어의 공용 컨트롤

컨트롤 종류 기능 및 용도 컨트롤 종류 기능 및 용도
버튼을 클릭했을 때 이벤트 프로그 문자나 숫자 등의 텍스트를 입력 받
Button TextBox
램 처리 기 위한 사각형 상자

여러 개의 항목들을 표시한 후, 필요
Label 폼에 문자 출력 ListBox
한 항목 선택


ListBox 기능을 포함하며, 텍스트를
CheckBox 체크된 항목 선택 ComboBox
직접 입력할 수도 있음

소속된 그룹 중에서 한 개의 항목만 데이터 테이블 등과 연동하여 다수
RadioButton ListView
선택 의 목록 표시

다른 컨트롤을 배치하거나 그룹화하 다수의 메뉴를 조직화할 수 있도록
Panel menuStrip
기 위한 틀 제공 메뉴바 제공


컨트롤을 폼에 배치하려면 먼저 [보기] - [도구

상자]를 클릭하여 도구 상자 창을 표시해야 하며
도구 상자의 타이틀 바를 드래그하면 메인 프레임 도킹이란
서로 결합하는
에 도킹이 가능하다. 것을 말해.

컨트롤을 폼에 배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컨트롤을 드래그하여 폼에 드롭하거나 또는 컨트롤을 더
블 클릭한다.
• 속성창(F4)을 표시한 후 해당 컨트롤을 클릭하면 속성창
에 속성 목록이 표시되며, 수정하려는 항목을 선택하고
값을 변경한다.
[그림Ⅲ- 24] 도구 상자
이러한 방법으로 컨트롤을 배치하면 컨트롤의
배치 및 속성에 관련된 자료는 자동으로 생성되어 ‘Form1.Designer.cs’ 파일에

저장된다. 따라서 이 파일의 내용을 잘못 수정하거나 삭제하면 프로그램의 오류
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3. 프로그래밍의 실제 II 229






(책)2015프로그래밍-교과서3차심의본 본문.indb 229 2017-09-05 오후 4:17:02
   226   227   228   229   230   231   232   233   234   235   2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