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 고등학교 프로그래밍 교과서
P. 4
머리말
프로그래밍 교과는 NCS(국가 직무 능력 표준) 교육과정의 기초 과목으로 공업 계열 및
상업 계열의 특성화고등학교, 마이스터고등학교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프로그래밍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기초로 응용 프로그래밍 개발 및 실무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구성된 교과이다.
본 교과서는 일반 응용 프로그램, 게임용 프로그램, 시스템 프로그램 및 하드웨어 제어
프로그램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폭 넓게 활용되고 있는 C 언어를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
하였다. C 언어의 기초 문법을 쉽게 익힐 수 있는 다양한 기본 예제를 제시하였고, 이를 바
탕으로 프로그래밍 응용 기술 및 실무 능력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본 교과서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첫째 단원 도입부에 제시한 생각 펼치기와 핵심 질문은 단원별 핵심 주제에 대한 개념을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길잡이 역할을 담당하며, 이어지는 미션 과제는 본 수업에서 학습해야 할 내용을
활동 과제의 형태로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미션을 해결할 수 있는 중요한 핵심을 놓
치지 않기 위해 학습에 대한 강한 욕구와 수업의 집중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교과서 본문에서 다루기 어려운 프로그래밍 관련 지식은 읽을거리나 더 알아보기를 통하여 학
습자의 흥미를 자극하였고, 실생활과 연관된 문제를 해결할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스스로 해결
하기, 컴퓨팅 사고력 증진을 위한 수행 평가 등의 활동 과제를 제시하였다.
(책)2015프로그래밍-교과서3차심의본 본문.indb 2 2017-09-05 오후 4:1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