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 고등학교 프로그래밍 교과서
P. 7









7
컴퓨팅 사고력을 키우는 수행 평가
일상생
컴퓨팅 사고력을 키우는
수행 평가
연산자를 활용한 단위 변환
컴퓨팅 사고력을 키우는 내 실력 확인하기 활 및 실무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단
활동 목표 연산자를 활용하여 단위를 변환할 수 있다. 내용을 이해했나요?
수행 평가 7 연산자를 활용한 단위 변환 8 계별 학습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 및 컴퓨팅 사
내 실력 확인하기
• 연산: 식이 나타내는 일정한 규칙에 따라 계산하는 것을 의미하며, C 언어에서 수식은 연산자와 피연산자의
야구에서 사용하는 투구 속도(마일)를 km 단위로 환산하는 프로그램이다.
조합으로 구성된다.
프로그램 • 연산자: 연산을 사용하기 위한 기호로, 산술, 할당, 증감, 관계, 조건, 논리, 비트, 시프트, 연산자가 있다.
문제로 확인할까요? 고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01 #include
02 int main( ) 활동 목표 연산자를 활용하여 단위를 변환할 수 있다.
1. 다음은 여러 명이 사용한 총 금액에서 각자 내야할 금액을 계산하는 프로그램이다. 입력값이 다음과 같을 때 결
03 {
괏값을 예측하여 적어 보자.
04 int mileSpeed; 내용을 이해했나요?
05 double kmSpeed;
8
06 printf("볼의 속도 입력(마일): "); 01 #include
내 실력 확인하기
07 scanf("%d", &mileSpeed); 02 03 int main( ) 본문에서 학습한 내용
{
08 • 연산: 식이 나타내는 일정한 규칙에 따라 계산하는 것을 의미하며, C 언어에서 수식은 연산자와 피연산자의
04
int price, person;

09 야구에서 사용하는 투구 속도(마일)를 km 단위로 환산하는 프로그램이다.

printf("%d마일은 %.3fkm입니다.", mileSpeed, kmSpeed);
05
printf("총 금액: ");

10 return 0; 06 scanf("%d", &price);
11 } 조합으로 구성된다.
07
printf("총 인원: ");

08 scanf("%d", &person); 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스스로 정리하고 확인하

printf("%d명이 각각 %d원씩 지불", person, price/person);
09
초급 1마일은 1.609 km일 때, 빈칸에 들어갈 코드를 채워 보자. • 연산자: 연산을 사용하기 위한 기호로, 산술, 할당, 증감, 관계, 조건, 논리, 비트, 시프트, 연산자가 있다.
10

return 0;
프로그램 11 }
는 문제를 제공하여, 학생 스스로 점검하고 평
입력값
중급 위의 프로그램 구조를 응용하여 집의 면적을 변환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자(단, 1제곱미터는
#include
01
0.3025평이며, 제곱미터 값을 입력한다.). 문제로 확인할까요?
•총 금액: 10,000원
•총 인원: 10명 가해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02 int main( )
1. 다음은 여러 명이 사용한 총 금액에서 각자 내야할 금액을 계산하는 프로그램이다. 입력값이 다음과 같을 때 결
03 { 2. 만약 10,000원을 6명이 나누어야 할 때에는 한 사람당 1666.666… 원씩 계산해야 하지만, 현실에서는 소수점
의 금액을 지불하지 못한다. ‘5명이 각각 1,666원씩 지불, 1명 1,670원 지불’ 과 같이 출력되는 프로그램을 작성
04 int mileSpeed; 괏값을 예측하여 적어 보자.
해 보자.
05 double kmSpeed; 평가해 볼까요?
스스로 평가하기 06 printf("볼의 속도 입력(마일): "); 01 ★다음 평가 항목에 따라 자신의 성취 척도를 스스로 점검해 보자.
#include
구분

07 평가 항목 scanf("%d", &mileSpeed); 02 영역 int main( ) 평가 항목 1 2 척도 3 4 5
그렇지 않다
보통이다
그렇다
08 03 적용 {
•주어진 문제에 대한 연산식을 표현할 수 있다. 이해 연산의 개념을 이해하고 있는가?
•연산식을 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다. 연산식을 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는가?
09 printf("%d마일은 %.3fkm입니다.", mileSpeed, kmSpeed); int price, person;04
94 Ⅱ. C 프로그래밍의 기초 05 printf("총 금액: "); 내 실력 확인하기 95
10 return 0;
06 scanf("%d", &price);
11 }

07
★2차심사본용★2016프로그래밍-본문2-1~5(60-125)-c2교.indd 94 2017-05-14 오후 2:30:51 ★2차심사본용★2016프로그래밍-본문2-1~5(60-125)-c2교.indd 95 printf("총 인원: "); 2017-05-14 오후 2:30:51
08 scanf("%d", &person);
09 2 printf("%d명이 각각 %d원씩 지불", person, price/person);
1 초급 1마일은 1.609 km일 때, 빈칸에 들어갈 코드를 채워 보자.
10 return 0;
11 }

입력값
중급 위의 프로그램 구조를 응용하여 집의 면적을 변환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자(단, 1제곱미터는 단원 마무리
0.3025평이며, 제곱미터 값을 입력한다.). 도전! 프로젝트
직업 속으로 꿈&끼 •총 금액: 10,000원
컴퓨터에 생명을 불어넣는… 도전! 프로젝트
e-세상의 조물주 수행 안내 •총 인원: 10명
1
직업 속으로 꿈&끼
직업 속으로 꿈&끼 도움받기 다음 과제에서 최적의 출구를 찾는 알고리즘을 찾아내고, 가장 빨리 출구에 프로그래밍 교과와
컴퓨터에 생명을 불어넣는…
도착할 수 있는 방법을 발표해 보자.
•프로그래밍의 절차 24쪽
•알고리즘 30쪽
준비물 은찬이는 미로 게임을 좋아한다. 미로 게임 관련된 IT, 정보 분야의 다양한 진로 및 직업 정
2. 만약 10,000원을 6명이 나누어야 할 때에는 한 사람당 1666.666… 원씩 계산해야 하지만, 현실에서는 소수점
•컴퓨터
e-세상의 조물주 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빠른 시간 내에 출구를
•수행 계획서 기록지
•저장 매체 안내
수행
다음
찾아 나가는 것이다. 이때, 빠른 시간에 미로 과제에서 최적의 출구를 찾는 알고리즘을 찾아내고, 가장 빨리 출구에
보고서 작성 방법 의 금액을 지불하지 못한다. ‘5명이 각각 1,666원씩 지불, 1명 1,670원 지불’ 과 같이 출력되는 프로그램을 작성
를 빠져 나가면 신나는 일이지만, 만약 출구를
① 4~5명씩 모둠을 지어 모둠별
도착할 수 있는 방법을 발표해 보자.
도움받기 로 수행 계획서를 작성한다. 빨리 찾지 못하면 점점 초조해지기 시작한다. 보를 제공하였습니다.
“컴퓨터 프로그래머도 오래 익을수록 좋습니다. 외국에선 10년차 이하 개발자 ② 문제를 분석하여 알고리즘을 오늘도 은찬이는 미로 게임을 하고 있는데, 미
A4 용지에 정리한다.
•프로그래밍의 절차 로의 출구를 찾지 못하여 초조해하고 있다. 우
③ 개인 또는 모둠별로 정리한 알 24쪽
에겐 중요한 프로젝트를 맡기지 않아요.” ○○ 연구소의 김△△ 연구원은 “보통 해 보자.
고리즘에 맞게 순서도와 프로
컴퓨터 프로그래머를 젊은 시절에나 할 수 있는 일로 생각하는데 이는 선입견 •알고리즘 30쪽 리 모두 은찬이를 도와 은찬이가 미로를 빠져
그램을 작성한다.
입니다.”라고 말했다. ④ 작성한 프로그램이 실행 가능 나올 수 있는 알고리즘을 설계해 보자.
2
도전! 프로젝트
한지 실행해 본다.
⑤ 문제 분석을 하고 프로그램을 본문 내용과 관련된 중
평가해 볼까요?
준비물 작성하면서 느낀 점을 쓴다.
STEP 1 문제의 핵심 내용 찾기 은찬이는 미로 게임을 좋아한다. 미로 게임
•컴퓨터 ★ 주어진 문제 상황에 맞게 해결해야 할 과제가 무엇인지 찾아보자. 요 학습 주제를 선정하고, 학생의 창의력 신장
스스로 평가하기 •수행 계획서 기록지 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빠른 시간 내에 출구를
★다음 평가 항목에 따라 자신의 성취 척도를 스스로 점검해 보자.
프로그래머가 하는 일은
•저장 매체
구분 찾아 나가는 것이다. 이때, 빠른 시간에 미로 에 적합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척도
컴퓨터 프로그래머란 전산 운영 및 이용을 가능하게 하는 사람이다. 평가 항목 보고서 작성 방법 영역 평가 항목
STEP 2 자료 수집 및 역할 분담 를 빠져 나가면 신나는 일이지만, 만약 출구를
이들은 PC에 컴퓨터 언어로 만든 명령 체계들을 입력해, 각종 기능들이 원활히 수행될 수 있도록 한다. 그렇다 보통이다 그렇지 않다 1 2 3 4 5
① 4~5명씩 모둠을 지어 모둠별
포괄적인 정의만큼 하는 일의 종류도 넓고 다양하지만 크게 보면 시스템 프로그래밍과 응용 프로그래밍으로 나 ★ 모둠이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항목들을 나열해 보고, 팀원의 역할을 정해 보자. 모둠별로 활동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빨리 찾지 못하면 점점 초조해지기 시작한다.
눌 수 있다. 시스템 프로그래밍은 컴퓨터의 자체 명령 체계인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로 수행 계획서를 작성한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건에 맞는 항목별로 자료 수집 및 역할을 분담한다.
•주어진 문제에 대한 연산식을 표현할 수 있다.
이해
연산의 개념을 이해하고 있는가?
일이다. 응용 프로그래밍은 기업 또는 개인이 사용하는 워드프로세서·회계 관리·데이터베이스·통계 처리·게임
등 각종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이다. 일부에서는 이런 작업들을 PC 앞에 앉아 컴퓨터 언어로 된 코드를 짜는 ② 문제를 분석하여 알고리즘을 오늘도 은찬이는 미로 게임을 하고 있는데, 미
•연산식을 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다. 프로그래머도 오래 익을수록 좋습니다. 외국에선 10년차 이하 개발자
것(소프트웨어 개발)으로만 오해한다. “컴퓨터 A4 용지에 정리한다. 적용 연산식을 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는가?
문제 해결 방법이
그러나 컴퓨터 프로그래머는 소프트웨어 개발을 통해 해결하려는 업무의 성격·내용·과정을 분석하고, 그에 맞춰 ③ 개인 또는 모둠별로 정리한 알 로의 출구를 찾지 못하여 초조해하고 있다. 우
다양하게 나왔나요?
에겐 중요한 프로젝트를 맡기지 않아요.” ○○ 연구소의 김△△ 연구원은 “보통
새 프로그램의 구조를 기획하는 등 그 외 업무에도 많은 시간을 쓴다.
고리즘에 맞게 순서도와 프로
리 모두 은찬이를 도와 은찬이가 미로를 빠져
제품 개발 후, 이를 테스트하거나 관련 매뉴얼을 정리하는 것도 프로그래머의 몫이다. STEP 3 다양한 문제 해결 방법 찾기
컴퓨터 프로그래머를 젊은 시절에나 할 수 있는 일로 생각하는데 이는 선입견
그램을 작성한다.
★ 모둠별로 다양한 해결 방법을 찾고, 실행 가능할 수 있도록 알고리즘을 작성해 보자.
94 Ⅱ. C 프로그래밍의 기초 개인 또는 모둠별로 정리한 알고리즘에 맞게 의사 코드 또는 순서도를 작성한다. 내 실력 확인하기 95
나올 수 있는 알고리즘을 설계해 보자.
입니다.”라고 말했다. ④ 작성한 프로그램이 실행 가능
54 Ⅰ . 프로그래밍의 개요 한지 실행해 본다.
56 Ⅰ .
56 Ⅰ . 프로그래밍의 개요프로그래밍의 개요
⑤ 문제 분석을 하고 프로그램을
작성하면서 느낀 점을 쓴다.
★2차심사본용★2016프로그래밍-본문1(1-59)-c2교.indd 54 2017-05-14 오후 2:29:54 ★2차심사본용★2016프로그래밍-본문1(1-59)-c2교.indd 56 2017-05-14 오후 2:29:55
3 ★2차심사본용★2016프로그래밍-본문2-1~5(60-125)-c2교.indd 95 2017-05-14 오후 2:30:51
★2차심사본용★2016프로그래밍-본문2-1~5(60-125)-c2교.indd 94 STEP 1 문제의 핵심 내용 찾기
2017-05-14 오후 2:30:51
★ 주어진 문제 상황에 맞게 해결해야 할 과제가 무엇인지 찾아보자.
프로그래머가 하는 일은
3
단원별로 다양한 유
대단원 마무리 평가
대단원 마무리 평가 정답 268쪽
컴퓨터 프로그래머란 전산 운영 및 이용을 가능하게 하는 사람이다. 형의 평가 문제를 제공하여 학습 내용의 이해
[1~3] 다음 글을 읽고 맞으면 ◯, 틀리면 ×를 선택하시오. 5 업무 전산화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단위 작업을 다음 7 알고리즘의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 에서 모두 고른 것은? 10 입력 형식과 출력 형식에 따라 상품 금액을 계산하는 알고
대단원 마무리 평가
과 같이 순서 없이 작성하였다. 작업의 순서를 옳게 나열한
리즘을 보기 에서 순서에 따라 바르게 나열한 것은?
이들은 PC에 컴퓨터 언어로 만든 명령 체계들을 입력해, 각종 기능들이 원활히 수행될 수 있도록 한다.
1 어떤 일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은? 보기 STEP 2 자료 수집 및 역할 분담 정도를 확인하고 실력을 다질 뿐만 아니라, 부
절차 등을 단계적으로 나열한 것을 프로그램이라 한다. ㄱ. 알고리즘이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논리 절차이다. <입력 형식> <출력 형식>
( ◯, ) ㄱ. 주요 업무 처리 방법 및 흐름을 그림으로 표현한다. ㄴ. 순서도나 C 언어와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로 표현할 수 품명 수량 단가 품명 금액
ㄴ. 입력 양식 및 출력 보고서의 양식을 설계한다. 있다. TV 4 800 TV 3200
록에 정답을 제시하여 스스로 점검할 수 있도
300
5
청소기
ㄷ. 적절한 컴퓨터 언어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ㄷ. 일반적으로 알고리즘은 결론에 도달하며 무한 반복되지 않 ★ 모둠이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항목들을 나열해 보고, 팀원의 역할을 정해 보자.
1500
청소기
포괄적인 정의만큼 하는 일의 종류도 넓고 다양하지만 크게 보면 시스템 프로그래밍과 응용 프로그래밍으로 나
는다.
ㄹ.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업무 처리 방법 등을 분석한다.
5 업무 전산화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단위 작업을 다음
[1~3] 다음 글을 읽고 맞으면 ◯, 틀리면 ×를 선택하시오. ㅁ. 프로그램을 번역 및 실행하고 오류를 수정한다. ㄹ. 알고리즘 작성 시 입력과 출력은 고려하지 않는다. 보기
과 같이 순서 없이 작성하였다. 작업의 순서를 옳게 나열한
② ㄱ, ㄷ고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눌 수 있다. 시스템 프로그래밍은 컴퓨터의 자체 명령 체계인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설계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건에 맞는 항목별로 자료 수집 및 역할을 분담한다.
ㄱ. 금액(수량 단가)을 계산한다.
② ㄱ→ㄹ→ㄴ→ㄷ→ㅁ
① ㄱ→ㄴ→ㄹ→ㄷ→ㅁ
2 프로그래밍 작성 단계 중 번역 단계에서 발견되는 오류로, ① ㄱ, ㄴ ㄴ. 품명, 수량, 단가를 입력한다. 록 하였습니다.
③ ㄴ→ㄹ→ㄱ→ㄷ→ㅁ
1 어떤 일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④ ㄹ→ㄱ→ㄴ→ㄷ→ㅁ ③ ㄷ, ㄹ ④ ㄱ, ㄴ, ㄷ ㄷ. 품명이 공백이면 작업을 끝낸다.
것은?
주로 오타나 명령어를 잘못 입력한 경우에 발생되는 오류를
⑤ ㄹ→ㄴ→ㄱ→ㄷ→ㅁ
( ◯, )
일이다. 응용 프로그래밍은 기업 또는 개인이 사용하는 워드프로세서·회계 관리·데이터베이스·통계 처리·게임
문법적 오류라고 한다.
⑤ ㄴ, ㄷ, ㄹ
절차 등을 단계적으로 나열한 것을 프로그램이라 한다. ㄹ. 품명, 금액을 인쇄한 후, ㄴ으로 간다.
8 다음 조건 에 따라 이동할 때 18, 19, 25, 22, 16, 17이 각
ㄱ. 주요 업무 처리 방법 및 흐름을 그림으로 표현한다. ① ㄱ - ㄴ - ㄹ - ㄷ ② ㄱ - ㄷ - ㄹ - ㄴ
등 각종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이다. 일부에서는 이런 작업들을 PC 앞에 앉아 컴퓨터 언어로 된 코드를 짜는 ④ ㄷ - ㄴ - ㄱ - ㄹ
( ◯, )
각 입력되었다면 최종 위치는?
③ ㄴ - ㄷ - ㄱ - ㄹ
ㄴ. 입력 양식 및 출력 보고서의 양식을 설계한다. ⑤ ㄹ - ㄴ - ㄱ - ㄷ
6 다음과 같은 개발 절차 에 따라 게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출발 → (가) (나)
것(소프트웨어 개발)으로만 오해한다. (나) (다) (다)
한다. 이때 4단계에서 발견되는 오류를 보기 에서 모두 고
3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거나 업무를 처리할 때, 처리할 일의 ㄷ. 적절한 컴퓨터 언어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라) (마) (마)
문제 해결 방법이
순서를 한 단계씩 구분하여 약속된 도형으로 한눈에 들어오 른 것은? ㄹ.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업무 처리 방법 등을 분석한다.
게 표현된 그림을 순서도라고 한다. ( ◯, ) 조건
개발 절차
다양하게 나왔나요?
ㅁ. 프로그램을 번역 및 실행하고 오류를 수정한다. •a를 입력받는다.
1단계: 만들고자하는 게임의 줄거리와 캐릭터 등 게임 프로그
그러나 컴퓨터 프로그래머는 소프트웨어 개발을 통해 해결하려는 업무의 성격·내용·과정을 분석하고, 그에 맞춰
•a를 4로 나눈 나머지가 3이면 오른쪽으로 방향 전환
11 프로그래밍 작성 절차가 다음과 같은 단계로 이루어질 때
램에서 사용할 아이디어를 제시한다.
•a를 4로 나눈 나머지가 2이면 2칸 전진
2단계: 게임에 사용할 입력 장치와 출력 장치를 정하고, 게임 ② ㄱ→ㄹ→ㄴ→ㄷ→ㅁ 모의 실행에서 작업할 내용을 서술하시오.
① ㄱ→ㄴ→ㄹ→ㄷ→ㅁ
2 프로그래밍 작성 단계 중 번역 단계에서 발견되는 오류로, 의 순서도를 작성한다. •a를 4로 나눈 나머지가 1이면 1칸 전진
새 프로그램의 구조를 기획하는 등 그 외 업무에도 많은 시간을 쓴다.
•a를 4로 나눈 나머지가 0이면 뒤로 방향 바꾼다.
주로 오타나 명령어를 잘못 입력한 경우에 발생되는 오류를 ③ ㄴ→ㄹ→ㄱ→ㄷ→ㅁ ④ ㄹ→ㄱ→ㄴ→ㄷ→ㅁ 문제 분석
3단계: 작성된 순서도에 따라 C 언어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4 영희는 친구들과 프로그램과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야기를
• 단, 앞에 벽이 있으면 오른쪽으로 방향을 바꾸어 이동한다.
했다. 대화 내용 중 옳은 것을 보기 에서 모두 고른 것은? 작성하고 수정한다. ⑤ ㄹ→ㄴ→ㄱ→ㄷ→ㅁ STEP 3 다양한 문제 해결 방법 찾기
문법적 오류라고 한다. ( ◯, ) 램을 출시한다.매뉴얼을 정리하는 것도 프로그래머의 몫이다. ③ (다) ④ (라) ⑤ (마) 입출력 설계
제품 개발 후, 이를 테스트하거나 관련
4단계: 모의 테스트를 실행한 후 이상이 없으면 완성된 프로그
② (나)
① (가)
보기
철수: 프로그램은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컴퓨터가 알고리즘 설계
수행해야 할 일의 처리 방법과 순서를 지시하는 명령문 보기 9 3l와 5l 짜리의 물통 A, B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 ★ 모둠별로 다양한 해결 방법을 찾고, 실행 가능할 수 있도록 알고리즘을 작성해 보자.
로 물통에 물을 채우거나 채워진 물을 다른 물통에 비우는
의 집합을 말해. ㄱ. 앞으로 이동하는 캐릭터를 뒤로 이동하도록 설계하였다.
영희: 프로그래밍 언어는 프로그램을 작성하기가 편리해야 하 ㄴ. 명령어 while을 입력한다는 것이 잘못하여 whiile로 입력하 작업을 하였다. 최종적으로 물통 B에 담겨진 물의 양은? 오류 수정 프로그램 코딩과 입력

며, 컴퓨터 기종마다 특수한 언어를 써야 해. 였다. (단, 최초에 물통 A, B는 모두 비어 있다.) 개인 또는 모둠별로 정리한 알고리즘에 맞게 의사 코드 또는 순서도를 작성한다.
순희: 프로그래밍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오류를 수정하는 일 ㄷ. 캐릭터가 1초에 20번 움직이도록 계획했는데 10번만 움직 (1) 물통 B에 물을 가득 채운다. 문법적 오류 번역
을 디버깅 (debugging)이라 해. 였다. 6 다음과 같은 개발 절차 에 따라 게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2) B에 채워진 물로 물통 A가 가득 찰 때까지 붓는다.
길산: 저급 언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동작 원리에 대 ㄹ. 프로그램을 완성하는 데 필요한 경비가 용역을 받을 때 제 (3) A에 채워진 물을 버린다. 모의 실행 모의 데이터
3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거나 업무를 처리할 때, 처리할 일의 한다. 이때 4단계에서 발견되는 오류를 보기 에서 모두 고 논리적 오류
한 지식이 필요해.
56 Ⅰ .
(4) B에 남아 있는 물을 A에 옮긴다.
시된 경비보다 더 많이 사용되었다.
56 Ⅰ . 프로그래밍의 개요프로그래밍의 개요
순서를 한 단계씩 구분하여 약속된 도형으로 한눈에 들어오
54 Ⅰ . 프로그래밍의 개요 ② 영희, 길산 ① ㄱ, ㄴ ② ㄱ, ㄷ 른 것은? (5) 다시 물통 B에 물을 가득 채운다. 실행 및 평가 실제 데이터
① 철수, 영희
(6) B의 물로 물통 A가 가득 찰 때까지 붓는다.
④ 철수, 순희, 길산
③ 철수, 순희
게 표현된 그림을 순서도라고 한다. ( ◯, ③ ㄴ, ㄷ ) ④ ㄴ, ㄹ 개발 절차 문서화
⑤ 영희, 순희, 길산 ⑤ ㄷ, ㄹ ① 1l ② 2l ③ 3l ④ 4l ⑤ 5l
58 Ⅰ . 프로그래밍의 개요 1단계: 만들고자하는 게임의 줄거리와 캐릭터 등 게임 프로그 대단원 마무리 평가 59
램에서 사용할 아이디어를 제시한다.
2단계: 게임에 사용할 입력 장치와 출력 장치를 정하고, 게임
2017-05-14 오후 2:29:56 ★2차심사본용★2016프로그래밍-본문1(1-59)-c2교.indd 59
★2차심사본용★2016프로그래밍-본문1(1-59)-c2교.indd 58 의 순서도를 작성한다. 2017-05-14 오후 2:29:56 2017-05-14 오후 2:29:55
★2차심사본용★2016프로그래밍-본문1(1-59)-c2교.indd 56
★2차심사본용★2016프로그래밍-본문1(1-59)-c2교.indd 54 2017-05-14 오후 2:29:54
4 영희는 친구들과 프로그램과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야기를 3단계: 작성된 순서도에 따라 C 언어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했다. 대화 내용 중 옳은 것을 보기 에서 모두 고른 것은? 작성하고 수정한다.
4단계: 모의 테스트를 실행한 후 이상이 없으면 완성된 프로그
보기 램을 출시한다.
철수: 프로그램은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컴퓨터가
수행해야 할 일의 처리 방법과 순서를 지시하는 명령문 보기
의 집합을 말해. ㄱ. 앞으로 이동하는 캐릭터를 뒤로 이동하도록 설계하였다.
영희: 프로그래밍 언어는 프로그램을 작성하기가 편리해야 하 ㄴ. 명령어 while을 입력한다는 것이 잘못하여 whiile로 입력하
며, 컴퓨터 기종마다 특수한 언어를 써야 해. 였다.
순희: 프로그래밍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오류를 수정하는 일 ㄷ. 캐릭터가 1초에 20번 움직이도록 계획했는데 10번만 움직
을 디버깅 (debugging)이라 해.
였다.
길산: 저급 언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동작 원리에 대 ㄹ. 프로그램을 완성하는 데 필요한 경비가 용역을 받을 때 제
한 지식이 필요해. 시된 경비보다 더 많이 사용되었다.
(책)2015프로그래밍-교과서3차심의본 본문.indb 5 ① ㄱ, ㄴ ② ㄱ, ㄷ 2017-09-05 오후 4:15:30
② 영희, 길산
① 철수, 영희
③ 철수, 순희 ④ 철수, 순희, 길산 ③ ㄴ, ㄷ ④ ㄴ, ㄹ
⑤ 영희, 순희, 길산 ⑤ ㄷ, ㄹ
58 Ⅰ . 프로그래밍의 개요
★2차심사본용★2016프로그래밍-본문1(1-59)-c2교.indd 58 2017-05-14 오후 2:29:56
   2   3   4   5   6   7   8   9   10   11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