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63 고 체육탐구
P. 163
특수 체육 교사
특수 체육 교사는 장애 학생의 개인 특성을 고려하여 체육 프로그램
을 제공하는 직업이다. 장애 학생의 운동 능력을 평가하고 측정하기
위해 전문적인 교육을 받아야 하며, 장애 학생 개인에 맞는 체육과
놀이, 레저, 레크리에이션, 스포츠 등에 관한 프로그램을 제
공할 수 있어야 한다. 특수 체육 교사의 직무는 다음
과 같다.
첫째 장애 학생의 유형에 따른 특성을 이해하여 참여자가 도전 의식과 성취감을 갖도록
목표를 설정한다.
▲ 특수 체육 교육과 학생들
둘째 장애 학생에게 개별화된 신체 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때, 비장애인과의 통합
프로그램을 함께 연구한다.
셋째 신체 활동을 할 때는 신체 능력을 기록하여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자료를 교사, 부모,
자원봉사자 등과 함께 공유한다.
넷째 신체 활동 전에 안전 대책을 수립하고, 안전 장비와 시설물 점검을 수시로 실시한다.
특징
장애 유형에 관한 전문 지식을 습득하고, 개인에 맞는 개별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긍정적 사고, 이해심, 문제 해결력, 시설 및 안전 관리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생활 체육 지도사
생활 체육 지도사는 운동 참여자의 건강 및 체력을 증진시키고, 다양한
체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하는 직업이다. 생활 체육 지도사는 생활 체
육 운영과 관련한 프로그램 개발 및 제작, 다양한 종류의 스포츠 보급, 지역
생활 체육 행사 등의 활동을 지원한다. 생활 체육 지도사는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자격 종목에 따라 전문 체육을 지도하는 전문 스포츠 지도사와 생활 체육을
지도하는 생활 스포츠 지도사가 있다.
둘째 개인의 체력을 고려하여 운동 처방(운동 형태, 강도, 빈도, 시간 등)을 통한
운동 수행 방법을 지도 및 관리하는 건강 운동 관리사가 있다.
셋째 자격 종목에 따라 장애인, 유소년, 노인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갖추고 그들을 대
상으로 생활 체육을 지도하는 장애인, 유소년, 노인 스포츠 지도사가 있다.
특징 ▲ 생활 체육 지도사
지역 사회 체육 문화를 보급하고, 누구나 생활 체육에 동참할 수 있는 기회와 동기를 부여한다.
종목의 전문적 지식 전달 능력을 갖추고, 지도 종목과 방법을 구체적으로 계획한다.
160 Ⅲ . 체육과 진로 02. 체육과 직업의 유형별 특성 161
체육탐구제풀본-0726.indb 161 2018-07-19 오후 3:1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