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0 중학교 기술가정 ① 교과서
P. 100









청소년기는 진로를 탐색하고 학업 계획을 세우며, 꿈과 목표를 향해 열심히 노력하
사회
는 시기이다. 시간의 양은 한정되어 있고, 시간은 저축하거나 절약할 수 없다. 또한
뽀모도로 기법
시간 관리를 해 보지 않아 힘든 경우 우리를 기다려 주지 않는다는 점에서 시간 자원은 효율적인 관리가 절대적으로 필요
에는 뽀모도로 기법을 활용해 볼 수
하다. 이 시기에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활용하느냐에 따라 짧게는 24시간
있다. 뽀모도로 기법은 타이머를 이
용해 25분간 집중한 다음 5분간 휴 이 달라질 수 있고, 길게는 인생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시간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식하는 방법으로 프란체스코 시릴로
특히, 어떤 일을 먼저 해야 하는지 명확하게 인식하기 위해서는 중요도와 긴급도를
가 토마토 모양의 요리용 타이머를
이용해 25분간 집중하고 그다음에 파악하는 것이 유용하다.
휴식하는 일 처리 방법을 제안한 것
에서 이름이 유래되었다. 중요성
중요하지만 긴급하지 않은 활동 중요하고 긴급한 활동

급하지는 않으나 중요한 일로, 반드시 처리해야 하지 급하고 중요한 일로, 바로바로 처리해야 하고 결과도
> 하루 24시간을 사용하는 내용에 만 시간이 정해지지 않은 일이다. 중요한 일이다.
따라 나눈 시간을 이라고  자격증 따기, 전문 기술 배우기 등  시험, 내일까지 제출할 과제 등
한다. 긴급성
중요하지도, 긴급하지도 않은 활동 중요하지 않지만 긴급한 활동
시간이 정해져 있지도 않고, 반드시 해야 하는 것도 시간이 정해져 있어 급하지만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은
아닌 일이다. 아니어서 다른 사람에게 부탁할 수도 있는 일이다.
 인터넷 검색하기, 컴퓨터 게임하기, 친구와 수다 떨  도서관에서 빌린 책 반납하기, 세일 기간에 옷 구
기 등 입하기 등

그림 4-7 중요도와 긴급도에 따른 일의 우선순위


나의 하루의 생활시간에 대한 시간 일지를 작성해 보고, ‘중요도와 긴급도에 따른 일의 우선순위’의 어느 차원에 해 판단하기
당하는지 조사·분류해 보자.

시간 행동 중요도 긴급도 시간 행동 중요도 긴급도
6:00 ☆☆☆☆ ☆☆☆☆ 14:00 ☆☆☆☆ ☆☆☆☆

7:00 ☆☆☆☆ ☆☆☆☆ 15:00 ☆☆☆☆ ☆☆☆☆
8:00 ☆☆☆☆ ☆☆☆☆ 16:00 ☆☆☆☆ ☆☆☆☆
9:00 ☆☆☆☆ ☆☆☆☆ 17:00 ☆☆☆☆ ☆☆☆☆
10:00 ☆☆☆☆ ☆☆☆☆ 18:00 ☆☆☆☆ ☆☆☆☆
11:00 ☆☆☆☆ ☆☆☆☆ 19:00 ☆☆☆☆ ☆☆☆☆

12:00 ☆☆☆☆ ☆☆☆☆ 20:00 ☆☆☆☆ ☆☆☆☆
13:00 ☆☆☆☆ ☆☆☆☆ 21:00 ☆☆☆☆ ☆☆☆☆


중요하지만 긴급하지 않은 활동 중요하고 긴급한 활동



중요하지도, 긴급하지도 않은 활동 중요하지 않지만 긴급한 활동




4. 청소년의 자기 관리 01. 청소년기의 생활 자원 관리
98 99





(092-131)기가-4 OK.indd 98 2017-08-28 오후 2:02:47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