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4 중학교 기술가정 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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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친구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와 해결 방안
↳ 친구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
↳ 친구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길잡이 친구 사이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해결 방안
Link&Think 청소년기의 친구 관계는 친해지고 다투기를 반복하며 갑작스런 변화를 겪기도 한다.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
또한 또래 집단에서 소외되는 것에 대한 불안이 커서 친구들과 같은 옷차림과 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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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양을 하고, 행동을 따라하며 불안을 줄이려고 한다. 이처럼 자신이 속한 집단의
사고나 감정, 행동 양식 등을 따라하는 것을 동조 행동이라고 하는데, 청소년기에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사용
특히 강하게 나타난다.
할 때 친구 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또래와 같은 동조 행동을 하지 않는다고 하여 친구를 따돌리는 것은 자신과 다른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지켜야 할 예
절을 말해 보자.
사람의 차이를 인정하지 않는 이기적인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친구 관계
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서로가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고 배려하는
난 공놀이는 태도가 필요하다.
하기 싫은데……,
그래도 해야겠지? 난 반지가 갖고
싶은데……, 그냥
팔찌를 사야겠다.
(단위: %)
※출처: 통계청, 사회 조사, 2016.
그림 1-9 동조 행동의 사례 그림 1-10 청소년의 고민 상담 대상
다음은 학교 폭력과 왕따 문제가 발생할 때 피해자를 괴롭히는 정도를 원으로 표시한 것이다. 우리 반에서 왕따가 적용하기
발생한다면 어떤 원이 커야 하고, 나는 어디에 속해야 할지 생각해 보자.
폭력을 싫어하고 피해자를 도와줌.
방어자
소극적
괴롭힘을 먼저 시작하고 주도함. 가해자 도와주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용기가 없음.
방어자
피해자
먼저 시작하지 않지만 함께 괴롭힘. 동조자 방관자 폭력 상황에 무관심함.
소극적
직접 괴롭히지는 않지만 같이 웃는 등 폭력 상황을 즐김. 조력자 괴롭히는 상황을 즐기지만 겉으로 표현하지 않음.
조력자
그림 1-11 괴롭힘의 원
1. 청소년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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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기술가정1권-3차제출본.indb 22 2017-07-28 오전 11:54: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