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8 중학교 기술가정 ① 교과서
P. 58
2 옷차림을 통한 긍정적인 자기표현
↳ 긍정적인 자기표현
↳ 의복의 기능
길잡이 나는 옷차림을 통해 무엇을 표현하고 싶은가?
통기성 청소년기에는 대중 매체를 통해 유행하는 옷차림이나 친구들의 옷차림을 따라 하
공기가 통할 수 있는 성질.
려는 동조 행동이 나타난다. 특히 자아 존중감이 낮을 경우에는 자신의 주관적 의
사를 표현하지 못한 채 남들의 시선을 지나치게 의식하며 겉모습에만 집착하는 태
의복을 입고 불편했던 경험을 친구 도를 보이기도 한다.
들과 이야기해 보자.
또한 사회에서 추구하는 이상적인 아름다움만을 그대로 따라 하기도 한다. 이때
친구들과 비교하며 자존심에 상처를 입기도 하고, 외모를 중시하며 지나치게 몸을
압박하는 옷을 착용하여 건강을 해칠 수도 있다.
청소년기에는 자신에게 어울리지 않아도 유행하는 옷을 무작정 따라 입거나 건강
을 해치는 옷차림을 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즉 자신의 얼굴과 체형의 개성을 잘 드
러내고 신체를 보호하여 건강을 지켜 주는 등 의복의 기능을 적절하게 수행할 수
있는 옷차림을 하여 긍정적으로 자신을 표현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옷을 입는 이유는
무엇일까?
체온 조절 능률 향상 청결 유지
신체 보호의 기능 더울 때 통기성이 좋은 옷, 추울 때 보온 위험한 환경에서 몸을 보호하여 안전한 땀과 피지 등 분비물을 흡수하고 외부의
성이 좋은 옷을 입음. 상태에서 일의 능률을 향상시킴. 오염 물질을 차단함.
개성의 표현 직업의 표현 예절의 표현
자기표현의 기능 유행을 따르지 않고 가치관과 성격, 체형, 교복, 군복, 경찰복 등 직업과 신분을 나타내 예의를 갖추어야 할 상황에 단정한 옷차
인상 등을 고려한 옷차림을 함. 어 소속감과 사명감이 생김. 림을 하여 공경과 예절을 표현함.
그림 2-10 의복의 기능
2. 창의적인 가정생활 02. 자기표현과 타인을 배려하는 의생활
56 57
중등기술가정1권-3차제출본.indb 56 2017-07-28 오전 11:5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