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9 중학교 기술가정 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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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옷차림
↳ 위생적인 옷차림
↳ 옷차림과 T. P. O.
길잡이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옷차림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옷차림은 입는 사람과 바라보는 사람 모두에게 영향을 끼치며 사회적으로도 중요 > T. P. O.는 때, , 상황에 맞는
옷을 입어야 하는 것을 말한다.
한 의미를 가진다. 따라서 때, 장소, 상황에 잘 어울리는 옷차림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내가 입고 있는 옷이 비위생적이면 다른 사람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다. 그러므로
기능에 맞는 속옷을 평소 잘 손질하여 갖추어 입고 외출 전에는 옷차림을 점검하
여, 자신과 다른 사람을 모두 배려하는 의생활을 실천해야 한다.
언더웨어 파운데이션 란제리
기능 피부 청결, 보온 기능 체형 보정 기능 겉옷의 실루엣 정리
종류 팬티, 러닝셔츠 등 종류 브래지어, 거들 등 종류 캐미솔, 슬립 등
그림 2-11 속옷의 종류와 기능
또한 자신과 다른 사람을 모두 배려하기 위해서는 T. P. O.에 맞춘 옷차림을 하는
것이 좋다. T. P. O.는 Time, Place, Occasion의 약자로, 때, 장소, 상황에 맞는 옷
을 입어야 하는 것을 의미한다.
청소년이 주로 하는 옷차림에는 교복과 같은 통학복이 있다. 교복은 학생의 신분
과 학교에 대한 소속감을 나타내는 옷으로 여러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다. 종종 유
행에 따라 몸에 꼭 끼거나 길이가 짧은 교복으로 고쳐 입기도 하는데, 그 정도가 지
나치면 활동을 방해하여 학교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다.
한걸음
예의를 표현할 수 있는 교복
청소년의 경우 격식을 갖춰야 하는 자리에 어울리는 옷을 여러 가지로 갖추
기가 쉽지 않다. 통학복으로 입는 교복은 이와 같은 격식 있는 자리에 입고 가
도 손색이 없는 의례복이다. 최근에는 활동성과 심미성을 고려하여 면 소재로
만들거나, 한복을 개량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교복이 나타나고 있다. 그림 2-12 다양한 형태의 교복
2. 창의적인 가정생활 02. 자기표현과 타인을 배려하는 의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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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기술가정1권-3차제출본.indb 57 2017-07-28 오전 11:5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