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 중학교 기술가정 ① 교과서
P. 6
도입
인간 발달과
가족
청소년의
이해 “우리는
이 교과서를 어떻게
Big 활용할까요?”
건강한 삶과 청소년기의 발달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무엇을 배울까?
자신의 발달 특징을 이해하고 긍정적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는 것은 매 청소년기의
우 중요하다. 이 단원에서는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을 알아보고 건강한 자 발달 특징
아 정체감을 확립하기 위해 탐색한다. 또한 청소년기 친구 관계의 특징을 핵심 개념 01 청소년기의
알고 건강한 친구 관계를 맺는 능력을 키우며, 청소년기 성적 발달의 특 발달 02 친구 관계 청소년기의
징과 성적 변화의 이해를 통해 건강한 성 가치관을 형성하도록 한다. 이
를 통해 긍정적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관계 형성 능 03 성적 발달과
력을 기를 수 있다. 성 가치관
대단원 열기
대단원에서 알아야 할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학습 내용을 안내하
였다. 영역을 제시하고 핵심 질문을 만들어 이 단원에서 무엇을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
배울지 쉽게 파악할 수 있게 하였고, 단원을 통해 익힐 수 있는 1 청소년기의 신체적 발달 특징 ↳ 성장 급등
역량도 제시하였다.
↳ 2차 성징
길잡이 내 몸에서는 어떤 변화가 나타날까? ↳ 성장의 개인차
✚ 청소년기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사회적 발달 특징을 바탕으로 자신을 탐색할 수 있다.
✚ 자아 존중감을 향상하고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을 형성할 수 있다. 청소년기에는 성장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면서 급격하게 키가 자라고 몸무게가 증
전개
가하는데, 이를 성장 급등이라고 한다. 여자는 남자보다 빠른 9~11세경, 남자는
11~13세경에 성장 급등이 시작되어 대체로 4년 정도 계속된다.
또한 청소년기에는 성호르몬의 분비도 늘어나 남자는 남성다워지고 여자는 여성
다음 체크 리스트를 보고,
2
친구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와 해결 방안
3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 1 내 몸에서는 어떤 변화가 나타날까?초등학교 때와 비교하여 변화되고 있는 나의 모습에 V표를 해 보자. ↳ 건강한 친구 관계 3 건강한 동성 및 이성 친구 관계
청소년기의 신체적 발달 특징
건강한 동성 및 이성 친구 관계
친구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와 해결 방안
2
↳ 친구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
↳ 성장 급등
해결 방안
길잡이 ↳ 2차 성징 ↳ 친구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길잡이 친구 사이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길잡이 친구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동성 및 이성 친구 관계
↳ 성장의 개인차
✚ 청소년기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사회적 발달 특징을 바탕으로 자신을 탐색할 수 있다. ↳ 친구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 한문 ↳ 건강한 친구 관계
✚ 자아 존중감을 향상하고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을 형성할 수 있다. 청소년기에는 성장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면서 급격하게 키가 자라고 몸무게가 증 Link&Think 청소년기의 친구 관계는 친해지고 다투기를 반복하며 갑작스런 변화를 겪기도 한다. 청소년기에 친구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건강한 어른으로 성장하는 데 우정을 나타내는 고사성어 다워지는 2차 성징이 나타난다.
가하는데, 이를 성장 급등이라고 한다. 여자는 남자보다 빠른 9~11세경, 남자는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 또한 또래 집단에서 소외되는 것에 대한 불안이 커서 친구들과 같은 옷차림과 머리 도움을 준다. 반면 친구 관계에서 심리적인 문제나 갈등이 발생하면 큰 혼란을 겪으 관포지교(管鮑之交)는 관중과 포숙
http://www.cyber1388.kr:447
의 사귐이라는 뜻으로, 서로에 대한
11~13세경에 성장 급등이 시작되어 대체로 4년 정도 계속된다. ↳ 친구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모양을 하고, 행동을 따라하며 불안을 줄이려고 한다. 이처럼 자신이 속한 집단의 면서 성장에 지장을 받고 외롭고 힘든 시기를 보낼 수도 있다. 그러므로 청소년기에 이해가 돈독하고 성실한 친구 관계 ↳ 동성 및 이성 친구 관계
또한 청소년기에는 성호르몬의 분비도 늘어나 남자는 남성다워지고 여자는 여성 사고나 감정, 행동 양식 등을 따라하는 것을 동조 행동이라고 하는데, 청소년기에 건강한 친구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라는 말이다. 또한 금란지교(金蘭之
다음 체크 리스트를 보고, 초등학교 때와 비교하여 변화되고 있는 나의 모습에 V표를 해 보자.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사용 특히 강하게 나타난다. 길잡이 친구 사이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交)는 쇠처럼 굳고 난초처럼 향기로운 길잡이 친구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다워지는 2차 성징이 나타난다. 해결 방안 할 때 친구 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친구 사이에 우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서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받는 행동을 통 사귐이라는 뜻으로, 친구 사이의 매우
청소년들이 모두 같은 시기와 속도로 신체적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지켜야 할 예 또래와 같은 동조 행동을 하지 않는다고 하여 친구를 따돌리는 것은 자신과 다른 해 신뢰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또한 나와 다른 친구의 성격 두터운 우정을 말한다. 이외에도 죽마 청소년들이 모두 같은 시기와 속도로 신체적
변화가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성장의 개인차 절을 말해 보자. 사람의 차이를 인정하지 않는 이기적인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친구 관계 이나 행동을 이해할 수 있도록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고우(竹馬故友) 등 친구 간의 우정을
나타내는 여러 고사성어가 있다.
는 자연스러운 것이기 때문에 친구와 차이가 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서로가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고 배려하는 청소년기는 이성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이 증가하는 시기이다. 청소년은 이성을 사 한문
난 공놀이는
난다고 고민하기보다는 자신의 신체를 소 공통된 변화 하기 싫은데……, 태도가 필요하다. 귀면서 남녀가 어울려 지내는 방법과 남녀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상대방을 존중하는
난 반지가 갖고
중하게 여기고 자신의 모습을 긍정적으로 Link&Think 그래도 해야겠지? 청소년기의 친구 관계는 친해지고 다투기를 반복하며 갑작스런 변화를 겪기도 한다. 청소년기에 친구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건강한 어른으로 성장하는 데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따라서 건강한 이성 교제를 통해 서로의 성장과 발전에 도움
받아들이는 태도를 길러야 한다. •음모가 난다. 싶은데……, 그냥 이 되는 관계를 유지하며, 폭넓은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정을 나타내는 고사성어
•여드름이 난다. 팔찌를 사야겠다. 변화가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성장의 개인차
•겨드랑이에 털이 난다.
•생식 기관이 발달한다.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
남자의 변화 여자의 변화 또한 또래 집단에서 소외되는 것에 대한 불안이 커서 친구들과 같은 옷차림과 머리 도움을 준다. 반면 친구 관계에서 심리적인 문제나 갈등이 발생하면 큰 혼란을 겪으 관포지교(管鮑之交)는 관중과 포숙
•유방이 발달한다. http://www.cyber1388.kr:447 의 사귐이라는 뜻으로, 서로에 대한
(단위: %)
•수염이 난다. • 피하 지방량이 증가 ※출처: 통계청, 사회 조사, 2016. •친구 관계에서 약속과 예의를 지킨다. 면서 성장에 지장을 받고 외롭고 힘든 시기를 보낼 수도 있다. 그러므로 청소년기에
•친구의 이야기에 관심을 두고 경청한다.
•어깨가 넓어진다. 그림 1-9 동조 행동의 사례 모양을 하고, 행동을 따라하며 불안을 줄이려고 한다. 이처럼 자신이 속한 집단의
한다. •친구의 사생활을 존중해 준다.
•근육이 발달한다. • 골반이 넓어지고, 엉 그림 1-10 청소년의 고민 상담 대상 •의견이 다를 때는 친구의 입장에서 생각해 본다. 는 자연스러운 것이기 때문에 친구와 차이가 이해가 돈독하고 성실한 친구 관계
•목소리가 변한다.
나도 모르게 짜증이 나. •사정을 경험한다. 덩이가 커진다. •자신의 말과 행동이 일치되도록 한다.
•친구에게 받은 배려에 대해 고마움을 표현한다. 것을 동조 행동이라고 하는데, 청소년기에
사고나
•월경을 한다. •자신의 감정과 의견을 분명하게 나타낸다.
다음은 학교 폭력과 왕따 문제가 발생할 때 피해자를 괴롭히는 정도를 원으로 표시한 것이다. 우리 반에서 왕따가
적용하기
부모님보다 친구들이랑 같이 있는 게 좋아. 발생한다면 어떤 원이 커야 하고, 나는 어디에 속해야 할지 생각해 보자. 감정, 행동 양식 등을 따라하는 건강한 친구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라는 말이다. 또한 금란지교(金蘭之
친구들이 모두 나를 보는 것 같아.
내가 누구인지 자꾸 고민이 돼. 폭력을 싫어하고 피해자를 도와줌.
키도 크고 몸무게도 늘었어. 그림 1-1 남녀의 2차 성징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사용 방어자 그림 1-12 바람직한 친구 관계를 유지하는 방안 난다고 고민하기보다는 자신의 신체를 소 交)는 쇠처럼 굳고 난초처럼 향기로운
부모님이 골라 준 옷은 마음에 안 들어. 괴롭힘을 먼저 시작하고 주도함. 특히 강하게 나타난다. 친구 사이에 우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서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받는 행동을 통
할 때 친구 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피해자
나와 친구들의 신체에 일어나고 있는 변화를 써 보자. 판단하기 가해자 소극적 방어자 도와주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용기가 없음. 건강한 친구 관계를 위한 방안을 생각해 보고, 나의 다짐을 써 보자. 종합하기 사귐이라는 뜻으로, 친구 사이의 매우 공통된 변화
나 친구들 먼저 시작하지 않지만 함께 괴롭힘. 동조자 방관자 폭력 상황에 무관심함. 친구로서 나의 장점과 단점 장점을 발전시키거나 단점을 고치기 위한 실천 계획
지금 나는 그래서 나는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지켜야 할 예 또래와 같은 동조 행동을 하지 않는다고 하여 친구를 따돌리는 것은 자신과 다른 해 신뢰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또한 나와 다른 친구의 성격 두터운 우정을 말한다. 이외에도 죽마
장점
학습 계획 이 단원에서 소극적 단점 중하게 여기고 자신의 모습을 긍정적으로
세우기 ➊ 아동기의 발달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예 아니요 직접 괴롭히지는 않지만 같이 웃는 등 폭력 상황을 즐김. 조력자 조력자 괴롭히는 상황을 즐기지만 겉으로 표현하지 않음. 고우(竹馬故友) 등 친구 간의 우정을
➋ 스스로에 대해 긍정적인 자아상을 가지고 있다. 예 아니요 하고 싶다. 절을 말해 보자. 사람의 나의 다짐 나는 앞으로 을(를) 하기로(하지 않기로) 나 자신과 약속합니다. 이나 행동을 이해할 수 있도록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그림 1-11 괴롭힘의 원 차이를 인정하지 않는 이기적인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친구 관계
1. 청소년의 이해 01.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 1. 청소년의 이해 02. 청소년기의 친구 관계 나타내는 여러 고사성어가 있다. •음모가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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받아들이는 태도를 길러야 한다.
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서로가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고 배려하는 청소년기는 이성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이 증가하는 시기이다. 청소년은 이성을 사
난 공놀이는
생각 열기 하기 싫은데……, 태도가 필요하다. 귀면서 남녀가 어울려 지내는 방법과 남녀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상대방을 존중하는 •여드름이 난다.
여기서 배울 내용 / 길잡이
그래도 해야겠지? 난 반지가 갖고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따라서 건강한 이성 교제를 통해 서로의 성장과 발전에 도움 •겨드랑이에 털이 난다.
싶은데……, 그냥
본문에 들어가기에 앞서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 데 도움이 되도 ‘여기서 배울 내용’은 학습 내용 중 핵심 원리 및 주요 내용을 간략 이 되는 관계를 유지하며, 폭넓은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식 기관이 발달한다.
팔찌를 사야겠다.
록 하고,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세워 학습 목표 도달 및 자기 주도 하게 제시하여 학습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길잡이’는 교과 내
남자의 변화 여자의 변화
적 학습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용과 관련하여 간단하게 생각해 볼 수 있는 질문을 제시하였다.
(단위: %) •친구 관계에서 약속과 예의를 지킨다. •유방이 발달한다.
※출처: 통계청, 사회 조사, 2016. •친구의 이야기에 관심을 두고 경청한다. •수염이 난다.
그림 1-9 동조 행동의 사례 그림 1-10 청소년의 고민 상담 대상 •친구의 사생활을 존중해 준다. • 피하 지방량이 증가
•의견이 다를 때는 친구의 입장에서 생각해 본다. •어깨가 넓어진다.
•자신의 말과 행동이 일치되도록 한다. 한다.
다음은 학교 폭력과 왕따 문제가 발생할 때 피해자를 괴롭히는 정도를 원으로 표시한 것이다. 우리 반에서 왕따가 적용하기 •자신의 감정과 의견을 분명하게 나타낸다. •근육이 발달한다. • 골반이 넓어지고, 엉
•친구에게 받은 배려에 대해 고마움을 표현한다.
발생한다면 어떤 원이 커야 하고, 나는 어디에 속해야 할지 생각해 보자. •목소리가 변한다.
덩이가 커진다.
폭력을 싫어하고 피해자를 도와줌.
나도 모르게 짜증이 나. •사정을 경험한다.
중등기술가정1권-3차제출본.indb 4 방어자 2017-07-28 오전 11:54:04 그림 1-12 바람직한 친구 관계를 유지하는 방안 •월경을 한다.
부모님보다 친구들이랑 같이 있는 게 좋아.
소극적
괴롭힘을 먼저 시작하고 주도함. 가해자 도와주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용기가 없음.
방어자
친구들이 모두 나를 보는 것 같아. 건강한 친구 관계를 위한 방안을 생각해 보고, 나의 다짐을 써 보자. 종합하기
피해자
내가 누구인지 자꾸 고민이 돼.
먼저 시작하지 않지만 함께 괴롭힘. 동조자 방관자 폭력 상황에 무관심함. 친구로서 나의 장점과 단점 장점을 발전시키거나 단점을 고치기 위한 실천 계획 그림 1-1 남녀의 2차 성징
키도 크고 몸무게도 늘었어. 장점
부모님이 골라 준 옷은 마음에 안 들어. 단점
소극적
직접 괴롭히지는 않지만 같이 웃는 등 폭력 상황을 즐김. 조력자 괴롭히는 상황을 즐기지만 겉으로 표현하지 않음.
조력자
나의 다짐 나는 앞으로 을(를) 하기로(하지 않기로) 나 자신과 약속합니다.
그림 1-11 괴롭힘의 원
나와 친구들의 신체에 일어나고 있는 변화를 써 보자. 판단하기
1. 청소년의 이해 02. 청소년기의 친구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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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친구들
지금 나는 그래서 나는
학습 계획 이 단원에서
세우기 ➊ 아동기의 발달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예 아니요
➋ 스스로에 대해 긍정적인 자아상을 가지고 있다. 예 아니요 하고 싶다.
1. 청소년의 이해 01.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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