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 중학교 기술가정 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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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복 재활용품을 제작할 때 염색, 페인팅 등의 방법을 활용하여 색깔을 넣을 수
더 이상 입지 않는 옷은 다양한 생활용품으로도 제작할 수 있다. 가지고 있는 옷
매염제
모둠 활동
있다. 또한 원하는 모양을 전사하거나, 다양한 장식을 손바느질로 부착하는 등 액세
을 재활용품으로 제작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취향을 잘 반영하면
제습제와 방충제
의복은 직사광선을 피해 습기가 없는 곳에 보관해야 한다. 의복에 곰팡이가 생기
제습제 실리카겔, 염화 칼슘
서리 기법을 활용하면 자신의 개성을 반영하여 보다 창의적인 제품을 만들 수 있다.
을 실천할 수 있다.
스텐실
역량
해결 능력
능력
뚫린 홈에 잉크를 흘려 보내 복사하는
방충제 나프탈렌, 장뇌
또한 견이나 모와 같은 동물성 섬유는 해충의 피해를 입기 쉬우므로 방충제를 넣어
기법.
헌 옷으로 생활용품 제작하기
실습
1. 천연 염료와 매염제를 준비하
보관해야 한다.
다음의 사례에서 송이가 의복을 관리하는 방법에서 생긴 문제를 찾아보자.
사례 분석하기

자수로 멋 내기
여 따뜻한 물에 풀어 섞는다.
자수란 옷감이나 헝겊 등에 여러 가
천연
2. 옷감에 색깔이 잘 스며들게
사례
지 색실로 그림, 글자, 무늬 등을 수
재료
염색
입지 않는 헌 옷, 재단 가위, 실, 자, 쪽가위, 시침 핀, 초크, 핀 꽂이, 바늘
주무른다.
송이는 오후에 친구를 만나러 갈 때 좋아하는 스웨터를 입고 가기로 하
놓는 것이다. 자수 방법을 이용하면
3. 흐르는 물에 충분히 헹구어 말
서랍의 크기에 맞게
스웨터는 소매를
였다. 그런데 스웨터 소매에 얼룩이 묻어 있어, 비누로 문질러서 물에 넣어
완성한 재활용품에 손바느질로 예
린다.
개서 옷깃이 위로 가도록
비벼도 잘 지워지지 않았다. 속상한 마음에 세탁기에 합성 세제를 듬뿍 붓고
앞으로 접어 둥글게
쁜 무늬를 넣을 수 있다. 자수는 동
보관한다.
다시 빨래를 하였는데, 꺼내 보니 거품이 조금 남아 있는 것 같았다. 그렇지만
말아서 보관한다.
양 자수와 서양 자수 기법으로 나뉘
약속 시간이 다가와 드라이기의 뜨거운 바람으로 스웨터를 말려 입고 외출하였
1. 티셔츠, 바지, 가방 등을 준비
는데 사용 용도에 따라 천, 실, 문양,
기법이 다르기 때문에 원하는 모양에
다. 스웨터를 자세히 살펴보니 손질한 부위의 얼룩이 잘 지워지지 않았고, 스웨터의 크기도 줄어들었
하고, 밑그림을 그린다.
② 뒤집어서 양면 끝부분 시접을 접어, 지퍼를 박음질로 달아 붙인다.
어울리는 기법을 골라 적절히 사용
2. 섬유용 물감으로 색칠을 하
다. 송이는 아무래도 입기 어려울 것 같으니 어머니에게 새 스웨터를 사 달라고 해야겠다고 생각하였다.
페인팅
③ 지퍼를 중앙에 놓고 양쪽 끝을 박음질한 후, 모서리를 삼각형으로 박음질한다.
하도록 한다.
거나 스텐실을 한다.
④ 뒤집어서 장식품을 달아 완성한다.
필통 ① 청바지를 가로 24cm, 세로 26cm로 잘라 낸다. ⇢ 창의적인 의생활 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바람을 쐬어 주거나 옷장에 제습제를 넣어 주는 것이 좋다. 염료와 섬유를 결합시키는 물질. 의복 관리 방법 해결하기 줄었네. 실천적 문제 생활 자립 의사소통
형태가 망가지기 쉬운
옷은 구김이 가지 않도록 한 의복 재활용품을 만들거나 구입한
탐구하기 모둠별로 송이가 겪은 문제와 비슷한 경험이 있는지 이야기해 보고, 송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복
벌씩 단추를 채워 옷걸이에 1. 도안대로 잘라 원하는 부위 경험이 있는지 말해 보자. 관리 방법을 토의해 보자.
걸어서 보관한다. 에 고정한다. 서랍이나 상자에는
속옷류를 개서
전사하기 2. 다림질하여 도안을 부착한 모둠 1
후 뒷종이를 제거한다. 정리한다.
모둠 2
모둠 3
① 원하는 크기만큼 옷감 두 장을 잘라 낸다. 제습제나 방충제는 1. 스팽글, 비즈, 와펜 등 장식품
② 옷감 두 장의 가장자리를 각각 두 번 접어 박음질하여 올이 풀리지 않게 한다. 옷에 닿지 않게 을 준비한다. 옷을 개서 보관할
③ 옷감 두 장의 겉감을 마주 대고, 끈이 들어갈 공간만큼 접어 박고, 나머지 세 면을 박음질한다. 주의한다. 장식 달기 2. 기초 손바느질로 원하는 부위 때는 무거운 옷을
헌 옷을
이용해 쿠션도 에 부착한다. 발표하기 모둠별로 의복 관리 방법을 발표해 보고, 송이의 문제를 해결하며 새롭게 알게 된 점과 나의 생활에
모둠 활동
만들 수 있어요. 더 이상 입지 않는 옷은 다양한 생활용품으로도 제작할 수 있다. 가지고 있는 옷 의복 재활용품을 제작할 때 염색, 페인팅 등의 방법을 활용하여 색깔을 넣을 수 염료와 섬유를 결합시키는 물질. 의사소통 역량 아래쪽에 놓는다. 서 어떻게 의복 관리를 실천할 수 있을지 써 보자.
의복은 직사광선을 피해 습기가 없는 곳에 보관해야 한다. 의복에 곰팡이가 생기

의복 관리 방법 해결하기
제습제와 방충제
매염제
생활 자립
실천적 문제
제습제 실리카겔, 염화 칼슘
해결 능력
능력
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바람을 쐬어 주거나 옷장에 제습제를 넣어 주는 것이 좋다.
방충제 나프탈렌, 장뇌 을 재활용품으로 제작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취향을 잘 반영하면 창의적인 의생활 있다. 또한 원하는 모양을 전사하거나, 다양한 장식을 손바느질로 부착하는 등 액세
을 실천할 수 있다. 서리 기법을 활용하면 자신의 개성을 반영하여 보다 창의적인 제품을 만들 수 있다. 스텐실
또한 견이나 모와 같은 동물성 섬유는 해충의 피해를 입기 쉬우므로 방충제를 넣어
뚫린 홈에 잉크를 흘려 보내 복사하는
보관해야 한다. 사례 분석하기 다음의 사례에서 송이가 의복을 관리하는 방법에서 생긴 문제를 찾아보자.
기법.
실습 헌 옷으로 생활용품 제작하기 1. 천연 염료와 매염제를 준비하 줄었네. ⇢ 자수로 멋 내기
여 따뜻한 물에 풀어 섞는다.
사례
송이는 오후에 친구를 만나러 갈 때 좋아하는 스웨터를 입고 가기로 하
천연 2. 옷감에 색깔이 잘 스며들게 자수란 옷감이나 헝겊 등에 여러 가
재료 입지 않는 헌 옷, 재단 가위, 실, 자, 쪽가위, 시침 핀, 초크, 핀 꽂이, 바늘 스웨터는 소매를 염색 주무른다. 였다. 그런데 스웨터 소매에 얼룩이 묻어 있어, 비누로 문질러서 물에 넣어 지 색실로 그림, 글자, 무늬 등을 수 알게 된 점
서랍의 크기에 맞게
놓는 것이다. 자수 방법을 이용하면
3. 흐르는 물에 충분히 헹구어 말
비벼도 잘 지워지지 않았다. 속상한 마음에 세탁기에 합성 세제를 듬뿍 붓고
개서 옷깃이 위로 가도록 앞으로 접어 둥글게 그림 4-16 의복 보관 방법 그림 4-20 의복 재활용품에 활용할 수 있는 기법
보관한다. 말아서 보관한다. 린다. 다시 빨래를 하였는데, 꺼내 보니 거품이 조금 남아 있는 것 같았다. 그렇지만 완성한 재활용품에 손바느질로 예
약속 시간이 다가와 드라이기의 뜨거운 바람으로 스웨터를 말려 입고 외출하였 쁜 무늬를 넣을 수 있다. 자수는 동
다. 스웨터를 자세히 살펴보니 손질한 부위의 얼룩이 잘 지워지지 않았고, 스웨터의 크기도 줄어들었 양 자수와 서양 자수 기법으로 나뉘
끈주머니 ① 청바지를 가로 24cm, 세로 26cm로 잘라 낸다. 1. 티셔츠, 바지, 가방 등을 준비 는데 사용 용도에 따라 천, 실, 문양, 발명은 기술 발달을 촉진하여 인간에게 편리함과 즐거움을 제공하고, 더욱 높은
다. 송이는 아무래도 입기 어려울 것 같으니 어머니에게 새 스웨터를 사 달라고 해야겠다고 생각하였다.
하고, 밑그림을 그린다.
기법이 다르기 때문에 원하는 모양에
② 뒤집어서 양면 끝부분 시접을 접어, 지퍼를 박음질로 달아 붙인다. 2. 섬유용 물감으로 색칠을 하 어울리는 기법을 골라 적절히 사용
③ 지퍼를 중앙에 놓고 양쪽 끝을 박음질한 후, 모서리를 삼각형으로 박음질한다. 페인팅 하도록 한다. 3 발명의 개념과 특징
④ 주머니를 뒤집고, 끈 구멍에 끈을 끼워 넣는다. 형태가 망가지기 쉬운 거나 스텐실을 한다. 실천 방법
④ 뒤집어서 장식품을 달아 완성한다.
필통 옷은 구김이 가지 않도록 한 탐구하기 모둠별로 송이가 겪은 문제와 비슷한 경험이 있는지 이야기해 보고, 송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복 ↳ ↳발명의↳개념 가치를 지닌 상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여 개인과 국가의 경쟁력을 높여 준다. 또 > 은 사람들이 생활하는 데 필
벌씩 단추를 채워 옷걸이에
경험이 있는지 말해 보자.들지 아이디어를 써 보자.
걸어서 보관한다. 있는 옷의 품질 표시를 참고하여 의복을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지 생각해 보고, 다음 질문에 답해 보자.
의복 재활용품을 만들거나 구입한
관리 방법을 토의해 보자.
⑤ 장식품을 달아 완성한다. 내가 입고 서랍이나 상자에는 나의 의복을 정리하여 어떤 재활용품을 만 적용하기 설계하기
1. 도안대로 잘라 원하는 부위
속옷류를 개서
정리한다. 에 고정한다. 모둠 1 ↳ ↳발명의↳특징 요한 새로운 물건이나 기술, 기구, 방
전사하기 2. 다림질하여 도안을 부착한 하나의 발명은 다른 발명으로 이어지기도 하며, 이러한 과정은 기술 발전의 원동력
모둠 2
후 뒷종이를 제거한다. 길잡이 발명은 무엇일까? 법 등을 만들어 내거나 생각해 내는
모둠 3
내가 입고 있는 옷의 재료는 옷을 개서 보관할 내가 입고 있는 옷의 상태에 따라 의복의 종류 앞의 방법으로 옷을 관리한다면 가족의 재활용품 아이디어 것을 말한다.
제습제나 방충제는
옷에 닿지 않게
주의한다. ① 원하는 크기만큼 옷감 두 장을 잘라 낸다. 1. 스팽글, 비즈, 와펜 등 장식품 이 된다.
② 옷감 두 장의 가장자리를 각각 두 번 접어 박음질하여 올이 풀리지 않게 한다. 때는 무거운 옷을 발표하기 모둠별로 의복 관리 방법을 발표해 보고, 송이의 문제를 해결하며 새롭게 알게 된 점과 나의 생활에 Link&Think
을 준비한다.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아래쪽에 놓는다. 장식 달기 2. 기초 손바느질로 원하는 부위 건강과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
이용해 쿠션도 어떤 관리가 필요할까?
헌 옷을
③ 옷감 두 장의 겉감을 마주 대고, 끈이 들어갈 공간만큼 접어 박고, 나머지 세 면을 박음질한다.
서 어떻게 의복 관리를 실천할 수 있을지 써 보자.
에스크로제 청소년의 소비 지출이 전체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이 커지면서 청소년은 새로운 소 만들 수 있어요. 에 부착한다.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 냉장고, 자동차 등의 발명품들은 우리 생활을 편

발명교육포털사이트
2
알게 된 점
그림 4-16 의복 보관 방법 구매 의사 결정 과정과 합리적인 소비 생활 평가하기 나의 성찰

공신력 있는 제3자가 소비자의 결제 실천 방법
그림 4-20 의복 재활용품에 활용할 수 있는 기법
비층으로 부각되고 있다. 기업들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식품, 음료, 과자, 의류, 끈주머니 내가 입고 있는 옷의 품질 표시를 참고하여 의복을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지 생각해 보고, 다음 질문에 답해 보자. 적용하기 ↳ ↳구매↳의사↳결정↳과정 www.ip-edu.net
리하게 해 주고 있다. 발명은 사람들이 생활하는 데 필요한 새로운 물건이나 기술,
대금을 예치하고 있다가 상품 배송 내가 입고 있는 옷의 재료는 내가 입고 있는 옷의 상태에 따라 앞의 방법으로 옷을 관리한다면 가족의 나의 의복을 정리하여 어떤 재활용품을 만들지 아이디어를 써 보자. 설계하기 •주어진 사례를 명확히 이해하고, 적절한 주제를 선정하였는가? 이 단원을 배운 후 다음↳<보기>의↳내용을↳발견과↳발명으로↳분류하여↳써↳보자.
④ 주머니를 뒤집고, 끈 구멍에 끈을 끼워 넣는다.
⑤ 장식품을 달아 완성한다.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어떤 관리가 필요할까? 건강과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 의복의 종류 재활용품 아이디어 ↳ ↳합리적인↳소비↳생활 판단하기
평가하기
이 완료된 후 그 대금을 통신 판매업 가방, 운동화, 컴퓨터, 노트북, 스마트폰 등의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팔기 위해 끊 길잡이 물건을 구매하고 후회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사례에 포함된 요소를 분석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는가?
나의 성찰
기구, 방법 등을 만들어 내거나 생각해 내어 삶을 풍요롭게 하는 창조적 활동이다.
•주어진 사례를 명확히 이해하고, 적절한 주제를 선정하였는가?
이 단원을 배운 후
자에게 지급하는 거래 안전 장치. •사례에 포함된 요소를 분석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는가? 사회 보기
•모둠 활동을 통해 문제 해결 방안을 효과적으로 검증하고 결론을 제시하였는가?
임없이 청소년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고 있다. •주제와 관련된 발표 자료를 계획적으로 준비하고 내용을 명확하게 전달하였는가? 하게 되었다. Link&Think •모둠 활동을 통해 문제 해결 방안을 효과적으로 검증하고 결론을 제시하였는가? 발견 발명
발명은 기존에 없었던 것을 새롭게 만들어 내는 것뿐만 아니라, 이미 만들어진 물
4. 청소년의 자기 관리
4. 청소년의 자기 관리 03. 창의적·친환경적인 의복 재활용 우리나라는 발명 진흥법을 제정하여 하게 되었다. •정전기 •발전기
02. 청결한 의복 관리
112 106 113 107 •주제와 관련된 발표 자료를 계획적으로 준비하고 내용을 명확하게 전달하였는가?
특히 텔레비전, 라디오, 인터넷을 통한 직접 광고나 드라마와 영화 협찬 같은 간접 하루에도 수많은 상품이 쏟아져 나오는 현대 사회에서 많은 물건 중 내가 원하는 참가격 발명한 사람의 권리 보호와 사업화 건을 개선하는 것까지 포함한다. 반면에 발견은 자연에 이미 존재하고 있었지만 알
4. 청소년의 자기 관리 03. 창의적·친환경적인 의복 재활용 •마이크로파 •전자레인지
물건을 사고 후회한 적이 있는지 친 광고 등에서 청소년에게 인기 있는 연예인을 광고 모델로 하여 광고나 대중 매체에 적절한 물건을 구매하는 것은 쉽지 않다. 이에 제한된 자원으로 최대의 만족을 얻 http://www.price.go.kr 를 돕고 있다. 발명 진흥법은 발명을 려지지 않은 사물이나 현상, 사실, 과학적 원리 등을 찾아내는 것을 말하며, 과학에 •플라스틱 •나일론
113
112

생활 공감 / 창의 공감 / 진로 공감
구들과 이야기해 보자. 4. 청소년의 자기 관리 장려하여 산업의 기술 경쟁력을 높 02. 청결한 의복 관리 •DNA 구조 •복제 양 돌리
친숙한 청소년의 소비를 부추기기도 한다. 이때 과장 광고나 악덕 상술로 소비자에 기 위한 현명한 소비 생활을 하려면 자신의 상황과 여건을 고려하여 합리적인 구매 사회 이고 국민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고 서 배우는 자연 현상이나 법칙은 발견을 통해 얻어진 결과이다.
106 107 •전구
발명은 기술 발달을 촉진하여 인간에게 편리함과 즐거움을 제공하고, 더욱 높은
결정을 해야 한다.
에스크로제
청소년의 소비 지출이 전체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이 커지면서 청소년은 새로운 소
게 피해를 주기도 하므로 청소년의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인터넷 쇼핑의 경우 잘못 소주제 학습 내용과 관련한 활동으로 창의적이고 다양한 탐구 2 구매 의사 결정 과정과 합리적인 소비 생활 ↳ ↳구매↳의사↳결정↳과정 자 만든 법이며, 이로써 국민에게 발 발명과 발견은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뉴턴이 발견한 작용 반작용의 법칙을 이
3
발명의 개념과 특징
자원의↳희소성
공신력 있는 제3자가 소비자의 결제
↳발명의↳개념

은 사람들이 생활하는 데 필
가치를 지닌 상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여 개인과 국가의 경쟁력을 높여 준다. 또
>
비층으로 부각되고 있다. 기업들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식품, 음료, 과자, 의류,
대금을 예치하고 있다가 상품 배송
요한 새로운 물건이나 기술, 기구, 방
↳발명의↳특징
이 완료된 후 그 대금을 통신 판매업
발명은 무엇일까?
길잡이
자에게 지급하는 거래 안전 장치. 가방, 운동화, 컴퓨터, 노트북, 스마트폰 등의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팔기 위해 끊 길잡이 물건을 구매하고 후회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합리적인↳소비↳생활 ↳ 명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하나의 발명은 다른 발명으로 이어지기도 하며, 이러한 과정은 기술 발전의 원동력 법 등을 만들어 내거나 생각해 내는
경제 활동에서는 선택의 문제가 발
Link&Think
임없이 청소년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고 있다.
것을 말한다.
이 된다.
된 정보로 쉽게 속을 수 있으므로 더욱 주의해야 한다. 합리적인 구매를 위해서는 구매의 필요성을 충분히 확인한 후 품질과 가격, 구매 참가격 Link&Think 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는 세계 최 용하여 로켓이 발명되었고, 허블 우주 망원경을 발명하여 사용함으로써 새로운 은하를
하루에도 수많은 상품이 쏟아져 나오는 현대 사회에서 많은 물건 중 내가 원하는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 냉장고, 자동차 등의 발명품들은 우리 생활을 편
특히 텔레비전, 라디오, 인터넷을 통한 직접 광고나 드라마와 영화 협찬 같은 간접
발명교육포털사이트
물건을 사고 후회한 적이 있는지 친 광고 등에서 청소년에게 인기 있는 연예인을 광고 모델로 하여 광고나 대중 매체에 적절한 물건을 구매하는 것은 쉽지 않다. 이에 제한된 자원으로 최대의 만족을 얻 http://www.price.go.kr www.ip-edu.net 리하게 해 주고 있다. 발명은 사람들이 생활하는 데 필요한 새로운 물건이나 기술,
구들과 이야기해 보자. 생하는데, 합리적인 선택을 위해서는 다음↳<보기>의↳내용을↳발견과↳발명으로↳분류하여↳써↳보자. 판단하기
기구, 방법 등을 만들어 내거나 생각해 내어 삶을 풍요롭게 하는 창조적 활동이다.
친숙한 청소년의 소비를 부추기기도 한다. 이때 과장 광고나 악덕
방법과 내용 체계에 따른 기능 제시를 통해 스스로 학습 내용을 상술로 소비자에 기 위한 현명한 소비 생활을 하려면 자신의 상황과 여건을 고려하여 합리적인 구매 사회 초로 측우기를 발명한 5월 19일을 ‘발 보기
사회
조건 등을 잘 살펴보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구매 의사 결정 과정은 ‘문제 인식, 정보 비용(기회비용)과 편익을 고려해야 우리나라는 발명 진흥법을 제정하여 건을 개선하는 것까지 포함한다. 반면에 발견은 자연에 이미 존재하고 있었지만 알 •마이크로파 처럼 발명과 발견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인류의 삶을 발전시키 바퀴 인터넷
발견하게 되었다. 이
게 피해를 주기도 하므로 청소년의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인터넷 쇼핑의 경우 잘못
발명은 기존에 없었던 것을 새롭게 만들어 내는 것뿐만 아니라, 이미 만들어진 물
발명
발견
결정을 해야 한다.
자원의↳희소성
•발전기
•정전기
경제 활동에서는 선택의 문제가 발
발명한 사람의 권리 보호와 사업화
된 정보로 쉽게 속을 수 있으므로 더욱 주의해야 한다.
합리적인 구매를 위해서는 구매의 필요성을 충분히 확인한 후 품질과 가격, 구매
•전자레인지
점검할 수 있도록 하였다. 조건 등을 잘 살펴보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구매 의사 결정 과정은 ‘문제 인식, 정보 생하는데, 합리적인 선택을 위해서는 명의 날’로 지정하여 발명 활동을 장 고 있다. •플라스틱 •나일론 무거운 짐을 쉽게 운반할 수 있 서로 떨어져 있는 컴퓨터를 네
를 돕고 있다. 발명 진흥법은 발명을
려지지 않은 사물이나 현상, 사실, 과학적 원리 등을 찾아내는 것을 말하며, 과학에
비용(기회비용)과 편익을 고려해야
한다. 이는 자원의 희소성 때문에 나
장려하여 산업의 기술 경쟁력을 높
•DNA 구조
탐색, 대안 평가, 구매, 구매 후 평가’의 5단계를 거친다.
•복제 양 돌리
이고 국민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고
서 배우는 자연 현상이나 법칙은 발견을 통해 얻어진 결과이다.
탐색, 대안 평가, 구매, 구매 후 평가’의 5단계를 거친다.
한다. 이는 자원의 희소성 때문에 나
•전구
려하고 있다.
타나는 문제이다.
자 만든 법이며, 이로써 국민에게 발
발명과 발견은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뉴턴이 발견한 작용 반작용의 법칙을 이
타나는 문제이다. 1.↳문제↳인식 명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용하여 로켓이 발명되었고, 허블 우주 망원경을 발명하여 사용함으로써 새로운 은하를 게 되었고, 자동차, 비행기 등 각 트워크로 연결하면서 전자 우
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는 세계 최
• 자신이 무엇을 필요로 하거나 사야 초로 측우기를 발명한 5월 19일을 ‘발
믿을 수 있는 명의 날’로 지정하여 발명 활동을 장 발견하게 되었다. 이처럼 발명과 발견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인류의 삶을 발전시키 바퀴 인터넷
사이트군! 겠다는 마음이 생기는 단계이다. 무거운 짐을 쉽게 운반할 수 있 서로 떨어져 있는 컴퓨터를 네
• 언제, 어디서 쓸 것인지, 나에게 필 려하고 있다. 고 있다.
게 되었고, 자동차, 비행기 등 각 트워크로 연결하면서 전자 우
광고 사항을 꼼꼼히 확인한다. 정보가 정확하지 않고 빠졌을 신뢰할 수 있는 판매자로부터 요한 물건인지, 꼭 사야 할 것인지를 종 수송 수단에 활용되어 더 멀 편, 온라인 쇼핑, 페이스북이나 종 수송 수단에 활용되어 더 멀 편, 온라인 쇼핑, 페이스북이나
구분해야 한다.
경우 판매자에게 확인한다. 물품을 구입한다. 리까지 이동할 수 있게 되었다. 트위터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
1.↳문제↳인식 비스가 등장하였다. 리까지 이동할 수 있게 되었다. 트위터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
증기↳기관
• 자신이 무엇을 필요로 하거나 사야 뉴턴의 작용 반작용 로켓의 발명 허블 우주 망원경의 새로운 은하의 증기 기관의 사용으로 대량 생 비스가 등장하였다.
믿을 수 있는 5.↳구매↳후↳평가 법칙의 발견 그림↳6-3↳발견과↳발명의↳관계 발명 발견 산이 가능해졌고 산업 혁명의
원동력이 되었다.
• 자신이 구매한 제품과 서비스를 사용한
사이트군! 표준 약관을 사용하는지 확인 에스크로제를 운영하는지 확인 겠다는 마음이 생기는 단계이다. 그림↳6-4↳사회↳변화를↳이끈↳발명품들
후 그 결과를 평가하는 단계이다.
한다.
한다.
• 언제, 어디서 쓸 것인지, 나에게 필 농기구 문자 전화 스마트폰 LED
• 구매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탐
그림↳4-23↳안전한↳인터넷↳쇼핑을↳위한↳확인↳사항 • 구매 후 평가를 다음 구매에 반영한다. 2.↳정보↳탐색
색하는 단계이다. 정보나 지식을 후대에 남길 수 전기와 통신 기술을 결합시켜 전화 기능 외에도 인터넷을 검색 기존 백열등, 형광등보다 효율
• 상품이나 서비스의 종류, 가격, 품질, 농민들의 노동력을 절감시켜 주 있어 인류의 문명 발달 속도를 멀리 있는 사람과 정보를 주고 하거나 다양한 기능을 가진 응 이 높고 수명이 길어 오늘날 휴 증기↳기관
최근↳일주일↳동안↳내가↳구매한↳물건의↳구입에↳대한↳구체적↳상황을↳써↳보고,↳각각↳문제점과↳만족도를↳말해↳보자. 판단하기 디자인, 색상, 판매 장소 등의 정보 고 생산력을 높여 주는 농기구 높였다. 도르래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용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다. 대 전화, 전구, 텔레비전 등 우리
광고 사항을 꼼꼼히 확인한다. 정보가 정확하지 않고 빠졌을 신뢰할 수 있는 판매자로부터 번호 구매↳물건 구입처 지불↳방법 구입↳이유 문제점 만족도 요한 물건인지, 꼭 사야 할 것인지를 를 수집한다. 의 발명으로 농사 기술이 발달 최소의 힘으로 최대의 힘을 얻 뉴턴의 작용 반작용 생활 곳곳에 쓰이고 있다. 허블 우주 망원경의 새로운 은하의
하게 되었다.
을 수 있는 도르래의 발명으로
단순한 인력 이상의 힘을 낼 수 로켓의 발명 증기 기관의 사용으로 대량 생
1 ★★★ 4.↳구매 3.↳대안↳평가 있어 건축 기술이 크게 발달하 나사
경우 판매자에게 확인한다. 물품을 구입한다. 2 ★★★ 구분해야 한다. • 수집된 정보 중에서 대안들을 비 였다. 두 개 이상의 부품을 결합할 때 법칙의 발견 발명 발견
• 자신의 평가 기준에 가장 적합한 상
품을 선택하는 단계이다. 교·평가하는 단계이다. 산이 가능해졌고 산업 혁명의
3 ★★★ 사용하는 것으로, 기계 장치의
• 구매 시기, 구매 장소, 지불 방법 등을 • 자신의 평가 기준을 설정하고 선택 발달을 가능하게 하였다.
4 ★★★ 확인하고 구매한다. 된 대안들을 평가한다.
5 ★★★ 원동력이 되었다.
그림↳4-24↳구매↳의사↳결정↳과정 그림↳6-3↳발견과↳발명의↳관계
4.↳청소년의↳자기↳관리 04. 합리적인 소비 생활 6.↳기술과↳발명,↳특허와↳표준 01. 기술적 문제 해결과 발명
118 119 158 그림↳6-4↳사회↳변화를↳이끈↳발명품들 159
생각 노트 / 창의 노트
문자 전화 스마트폰 LED
농기구
정보나 지식을 후대에 남길 수
5.↳구매↳후↳평가 가정은 ‘생각 노트’, 기술은 ‘창의 노트’로 기술·가정과 관련된 다 전기와 통신 기술을 결합시켜 전화 기능 외에도 인터넷을 검색 기존 백열등, 형광등보다 효율
농민들의 노동력을 절감시켜 주
있어 인류의 문명 발달 속도를 멀리 있는 사람과 정보를 주고 하거나 다양한 기능을 가진 응 이 높고 수명이 길어 오늘날 휴
• 자신이 구매한 제품과 서비스를 사용한 고 생산력을 높여 주는 농기구 도르래
표준 약관을 사용하는지 확인 에스크로제를 운영하는지 확인 양한 교과를 연계하여 창의 융합과 관련된 간단한 읽기 자료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용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다. 대 전화, 전구, 텔레비전 등 우리
높였다.
후 그 결과를 평가하는 단계이다. 의 발명으로 농사 기술이 발달 최소의 힘으로 최대의 힘을 얻
한다. 한다. 생활 곳곳에 쓰이고 있다.
• 구매 후 평가를 다음 구매에 반영한다. 2.↳정보↳탐색 하게 되었다. 을 수 있는 도르래의 발명으로
그림↳4-23↳안전한↳인터넷↳쇼핑을↳위한↳확인↳사항 제시하여 깊이 있게 공부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단순한 인력 이상의 힘을 낼 수
• 구매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탐
색하는 단계이다. 있어 건축 기술이 크게 발달하 나사
• 상품이나 서비스의 종류, 가격, 품질, 였다.
최근↳일주일↳동안↳내가↳구매한↳물건의↳구입에↳대한↳구체적↳상황을↳써↳보고,↳각각↳문제점과↳만족도를↳말해↳보자. 판단하기 두 개 이상의 부품을 결합할 때
디자인, 색상, 판매 장소 등의 정보 사용하는 것으로, 기계 장치의
를 수집한다.
번호 구매↳물건 구입처 지불↳방법 구입↳이유 문제점 만족도 옷걸이 재활용하기 모둠 활동 발달을 가능하게 하였다.
2 아이디어의 표현 2 아이디어의 표현 옷걸이 재활용하기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기술 활용 능력 창의적 사고 역량 제품 생산 현장 견학하기 기술적 문제 기술 활용 지식 정보 기술적 문제 기술 활용 창의적 사고
1 ↳ 스케치 ★★★ ↳ ↳ 스케치 도면 길잡이 아이디어를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 3.↳대안↳평가 해결 능력 능력 처리 역량 사전 학습하기 학 시 적용해 보자. 해결 능력 능력 역량
선정한 제품의 투입 요소, 생산 과정, 제품의 특징, 미리 알아야 할 사항 등을 조사하여 현장 견
⇢ 4.↳구매
설계 프로그램
구글 스케치업이나 Auto desk 123D 아이디어를 머릿속으로 생각하였다면 스케치를 통해 아이디어를 표현한다. 스케치 문제 확인하기 다음 사례를 읽고, 해결할 문제를 한 문장으로 써 보자. 견학 목적 설정하기 우리가 사용하는 제품 하나를 선정하여, 그 제품을 생산하는 현장을 견학함으로써 확인하거
↳ 도면 는 간단한 도면을 그릴 수 있는 프로 란 머릿속에 구상한 것을 표현하기 위해 특별한 규칙 없이 자유롭게 그린 그림이다. 세탁소에서는 빨래나 옷 수선을 한 후에 옷을 옷걸이에 걸 나 알고 싶은 내용을 정리해 보자. 투입 요소 생산 과정 제품의 특징 미리 알아야 할 사항
사례
2 길잡이 아이디어를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 • 자신의 평가 기준에 가장 적합한 상 어 손님에게 내줄 때가 많다. 이 옷걸이를 그냥 버리기에는 자 해결할 문제는 • 수집된 정보 중에서 대안들을 비
그램으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도면으
★★★
로 쉽게 나타낼 수 있게 해 준다.
제품
확인하거나 알고 싶은 내용
스케치를 통해 아이디어를 기록하고 구체화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생
원 낭비이고, 또 옷걸이로만 쓰자니 개수가 너무 많아 일정 양
각을 쉽게 전달할 수 있다.
도록 옷걸이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 품을 선택하는 단계이다. 이외에는 쓸모가 없다. 자원도 절약하고 환경 보호도 할 수 있 이다. 교·평가하는 단계이다. 6.↳기술과↳발명,↳특허와↳표준 01. 기술적 문제 해결과 발명
란 머릿속에 구상한 것을
3 ⇢ 설계 프로그램 ★★★ 표현하기 위해 특별한 규칙 없이 자 아이디어 탐색하기 문제 확인하기 다음 사례를 읽고, 해결할 문제를 한 문장으로 써 보자.
유롭게 그린 그림이다.
• 자신의 평가 기준을 설정하고 선택
브레인스토밍을 이용해 해결 방법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적고, 가장 좋은 아이디어를 하
구글 스케치업이나 Auto desk 123D • 구매 시기, 구매 장소, 지불 방법 등을 나 정해 보자. 견학 장소 정하기 다음을 참고하여 모둠별로 제품 생산 장소를 정해 보자. 158 159
4 아이디어를 머릿속으로 생각하였다면 스케치를 통해 아이디어를 표현한다. 스케치 A 그림 6-22 스케치의 예 아이디어 가장 좋은 아이디어는 된 대안들을 평가한다. 제품 생산 장소 견학하기 모둠별로 견학한 내용을 토의해 보고, 견학 보고서를 써 보자.
★★★
확인하고 구매한다.
•진로 체험 안내 사이트 I 꿈길(http://www.ggoomgil.go.kr)
A
는 간단한 도면을 그릴 수 있는 프로 도면은 기계, 장치 또는 부품의 구조를 나타낸 그림이다. 도면에는 물체의 3면이 보 사례 이다. • 장소를 선정할 때의 고려 사항 I 견학 장소의 위치, 이동 거리, 교통편, 주변 위험 견학 장소 생산 제품
등을 점검한 후 정한다.
★★★
이도록 나타낸 등각투상도, 입체의 물체를 평면위에 그린 정투상도, 물체를 절단한 것
5 그램으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도면으 란 머릿속에 구상한 것을 표현하기 위해 특별한 규칙 없이 자유롭게 그린 그림이다. B 세탁소에서는 빨래나 옷 수선을 한 후에 옷을 옷걸이에 걸
으로 가정하여 나타낸 단면도 등이 있다.
B 아이디어 표현하기 위에서 선정한 아이디어를 스케치해 보자. 사전 계획하기 견학할 장소에 대한 사전 확인을 바탕으로 견학 계획서를 써 보자. 견학 내용
그림↳4-24↳구매↳의사↳결정↳과정
로 쉽게 나타낼 수 있게 해 준다. 스케치를 통해 아이디어를 기록하고 구체화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생 스케치 어 손님에게 내줄 때가 많다. 이 옷걸이를 그냥 버리기에는 자 견학 계획서 •체험과 활동 내용 해결할 문제는
A
•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
A
담당자 정보
이름: 연락처:
만남 장소와 시간
장소: 시간: 월 일 시
4.↳청소년의↳자기↳관리 각을 쉽게 전달할 수 있다. 평면도 원 낭비이고, 또 옷걸이로만 쓰자니 개수가 너무 많아 일정 양 04. 합리적인 소비 생활 •활동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된 점
•활동에서 느낀 점
이름: (☎ ) 이름: (☎ )
모둠원 비상 연락망
이외에는 쓸모가 없다. 자원도 절약하고 환경 보호도 할 수 있
118 B 실물 B 등각투상도 정면도 정투상도 우측면도 A에서 B를 자른 단면도 발표하기 아이디어와 스케치를 발표해 보고, 개선할 점을 찾아 보완해 보자. 준비물 견학에 필요한 활동지, 필기도구, 카메라, 교통비 등 119
교통편
그림 6-23 도면의 종류 개선할 점 도록 옷걸이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발표하기 모둠별로 견학 보고서를 발표해 보고, 친구들과 느낌을 공유해 보자. 이다.
현장 견학
> 란 머릿속에 구상한 것을 한걸음 아이디어의 실현과 평가 사전 확인 동선 및 내용
•편리성: 제품을 사용할 때 편리하다. ·
모형이나 시제품을 제작하여 물체를 입체적으로 보면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문제점 •안전성: 이 제품은 안전하다. 평가하기 나의 성찰 조사 사항
나의 성찰
표현하기 위해 특별한 규칙 없이 자 이 드러날 수 있고, 이를 통해 미흡한 부분을 개선할 수 있다. •실현성: 이 제품을 제작하는 데 크게 힘들지 않다. •문제 상황을 스스로 이해하고 주어진 정보를 잘 해석하였는가? 이 단원을 배운 후 견학 예절과 •견학 목적에 맞도록 실행할 수 있는 견학 계획서를 작성하였는가? 이 단원을 배운 후
평가하기
유의 사항
최종적으로 평가를 통해 불편한 점을 잘 해결하였는지, 또 다른 수정 사항이 필요한
지를 발견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 과정을 통해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어 제품은 질적 •독창성: 기존 제품과 다르고 독특하다. • 문제 해결 정보를 효과적으로 나열하고, 창의적인 해결책을 제시하였는가? •학습 효과를 높이고 안전하게 견학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충분히 조사하였는가?
유롭게 그린 그림이다. 으로 발전하게 된다. 아이디어를 평가할 때에는 편리성, 안전성, 실현성, 독창성, 실용 •실용성: 제품이 쓸모 있다. •아이디어 스케치는 내용이 적합하게 표현되고, 창의적으로 제작하였는가? 하게 되었다. 유의 사항 안전 •사전 지식을 적용해 보며, 예절과 안전 사항을 지켜 견학하였는가? 하게 되었다.
•경제성: 기존 제품보다 가격이 싸고 사용 기간이 길다.
•견학의 준비와 실행 과정에 모둠원 모두가 적극적으로 협력하였는가?
성, 경제성 등 여러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한다.
03. 창의적 아이디어의 실현
6. 기술과 발명, 특허와 표준 아이디어 탐색하기 브레인스토밍을 이용해 해결 방법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적고, 가장 좋은 아이디어를 하
7. 생산 기술과 제조 기술의 세계
02. 제조 기술 시스템
174 175 198 199
나 정해 보자.
체험 실천
A
아이디어 가장 좋은 아이디어는
그림 6-22 스케치의 예
A
소단원의 학습 내용을 정리하는 활동으로, 교과 역량과 범교과 역량을 제시하였다. 또한 성취 기준별 다양한 교수· 학습 방
도면은 기계, 장치 또는 부품의 구조를 나타낸 그림이다. 도면에는 물체의 3면이 보 이다.
법의 단계에 맞게 활동을 구성하여 스스로 또는 함께 문제를 해결하여 기술·가정과의 다양한 교과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이도록 나타낸 등각투상도, 입체의 물체를 평면위에 그린 정투상도, 물체를 절단한 것
B 하였다. 학습 목표에 따라 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졌는지 스스로 또는 함께 학습 평가, 수업 후 향상된 능력 등을 점검할 수
으로 가정하여 나타낸 단면도 등이 있다.
있도록 하였다.
B 아이디어 표현하기 위에서 선정한 아이디어를 스케치해 보자.
스케치
A
A
평면도
B 발표하기 아이디어와 스케치를 발표해 보고, 개선할 점을 찾아 보완해 보자.
B 정면도 우측면도
실물 등각투상도 정투상도 A에서 B를 자른 단면도
개선할 점
그림 6-23 도면의 종류
한걸음 중등기술가정1권-3차제출본.indb 6 2017-07-28 오전 11:54:19
아이디어의 실현과 평가
•편리성: 제품을 사용할 때 편리하다.
모형이나 시제품을 제작하여 물체를 입체적으로 보면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문제점
•안전성: 이 제품은 안전하다. 평가하기 나의 성찰
이 드러날 수 있고, 이를 통해 미흡한 부분을 개선할 수 있다.
•실현성: 이 제품을 제작하는 데 크게 힘들지 않다.
최종적으로 평가를 통해 불편한 점을 잘 해결하였는지, 또 다른 수정 사항이 필요한 •문제 상황을 스스로 이해하고 주어진 정보를 잘 해석하였는가? 이 단원을 배운 후
•독창성: 기존 제품과 다르고 독특하다.
지를 발견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 과정을 통해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어 제품은 질적 • 문제 해결 정보를 효과적으로 나열하고, 창의적인 해결책을 제시하였는가?
•실용성: 제품이 쓸모 있다.
으로 발전하게 된다. 아이디어를 평가할 때에는 편리성, 안전성, 실현성, 독창성, 실용 •아이디어 스케치는 내용이 적합하게 표현되고, 창의적으로 제작하였는가?
•경제성: 기존 제품보다 가격이 싸고 사용 기간이 길다.
성, 경제성 등 여러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한다. 하게 되었다.
6. 기술과 발명, 특허와 표준 03. 창의적 아이디어의 실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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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4   5   6   7   8   9   10   11   12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