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1 농구 워크북
P. 61
주제 7 모둠별 농구 리그 경험하기
수업 과정안
영역 경쟁_ 영역형 경쟁 신체 활동 농구 권고 차시 4~6
•모둠별로 모든 학생이 농구 리그에 참여할 수 있다.
수업 목표
•다양한 경기 상황에 맞게 전략을 구상하고 경기를 분석할 수 있다.
교과 역량 경기 수행 능력
[9체03-03] 영역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전략을 이해하고 경기에 활용할 수 있으며, 경기 상황에 맞게 전
략을 진단하여 창의적으로 적용한다.
[9체03-04] 영역형 경쟁 스포츠에 참여하면서 경기 규칙을 준수하고, 상대방을 존중하며, 정정당당하게 경기한다.
성취 기준 [12체육03-03] 경쟁 스포츠의 여러 가지 경기 전략을 탐색하여 연습하고 경기 상황에 맞게 적용한다.
[12스생01-04] 스포츠 참여 과정에서 스포츠맨십과 페어플레이 정신을 발휘하고 윤리적 태도를 함양한다.
[12스생02-02]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면서 스포츠 경쟁의 의미를 이해하고 스포츠를 통해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
하는 태도로 상호 작용함으로써 긍정적 대인 관계를 형성한다.
수업의 흐름 농구 리그전 참가하기 경기 결과 분석하기
교수 · 학습 활동 수업 방법 평가 방법
•모둠별 농구 리그전 경험하기 •경기 지도식 •경기 수행 능력 평가
- 소외 없이 모두가 농구 리그전 경기에 참여하였는 •탐구식 •서술형 평가
가?
과정 중심 수업 · 평가 - 경기 규칙을 잘 준수하며, 정정당당하게 경기에 참
여하였는가?
- 다양한 경기 상황에 맞게 전략을 구상하고 전술을
사용하였는가?
- 경기 결과에 대한 분석이 잘 이루어졌는가?
수업 활동 지도 Tip
(1) 농구 리그전 참가하기 Tip 한 사람도 빠짐없이 모두가 경기에 참여해야 함
- 모둠별로 모든 학생이 농구 리그에 참여한다. 을 안내하고, 경기의 승패보다는 규칙 준수와 상
- 경기 수행 능력 평가지에 경기 수행에 대한 결과를 기록한다. 호 존중, 정정당당한 경기 운영을 목적으로 경기
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2) 경기 결과 분석하기
- 경기 영상을 보며 경기 분석 결과 보고서를 작성하고 의견을 나눈다. Tip 경기 분석 결과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참여 과정
을 성찰하고 개선점을 논의한다.
주제 7 59
농구 교수 작업 04.indd 59 2018-06-15 오후 3:26: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