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0 농구 워크북
P. 70
주제 8 페어플레이로 행복한 농구 축제
수업 과정안
영역 경쟁_ 영역형 경쟁 신체 활동 농구 권고 차시 4~6
• 농구 경기를 진행하면서 선수, 감독, 심판, 기록원, 경기 보조원, 스포츠 중계원 등 스포츠 리그전을 구성하고 있
수업 목표 는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농구 축제 참여를 통해 스포츠 문화를 이해하고, 스포츠의 의미와 인성적 가치를 실천할 수 있다.
교과 역량 경기 수행 능력
[9체03-03] 영역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전략을 이해하고 경기에 활용할 수 있으며, 경기 상황에 맞게 전
략을 진단하여 창의적으로 적용한다.
[9체03-04] 영역형 경쟁 스포츠에 참여하면서 경기 규칙을 준수하고 상대방을 존중하며, 정정당당하게 경기한다.
[12체육03-04] 경쟁 스포츠에 참여하면서 스포츠맨십과 페어플레이, 존중 및 배려를 실천하고 반성한다.
[12운건03-02] 운동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운동 손상을 예방하고, 운동 손상이 발생했을 때 적절한 대처 요령
성취 기준 및 처치 방법을 적용한다.
[12스생01-04] 스포츠 참여 과정에서 스포츠맨십과 페어플레이 정신을 발휘하고 윤리적 태도를 함양한다.
[12스생02-02]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면서 스포츠 경쟁의 의미를 이해하고, 스포츠를 통해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
하는 태도로 상호 작용함으로써 긍정적 대인 관계를 형성한다.
[12스생03-02] 스포츠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안전사고가 발생했을 때 적절한 대처 요
령 및 처치 방법을 적용한다.
수업의 흐름 농구 경기의 구성원으로 다양한 역할 수행하기 페어플레이의 의미와 가치 체험하기
교수 · 학습 활동 수업 방법 평가 방법
•다양한 역할 분담을 통해 스포츠 축제 참여하기 •경기 지도식 •활동 보고서
- 스포츠 참여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역할을 이 •협동 학습 •경기 수행 능력 평가
해하고 있는가? •서술형 평가
- 모든 학생이 맡은 역할에 책임을 다하여 농구 축제
과정 중심 수업 · 평가 에 참여하였는가?
•농구 경기 규칙을 준수하며 페어플레이 실천하기
- 경기 규칙을 준수하며, 정정당당하게 경기에 참여하
였는가?
- 페어플레이 정신을 실천하면서 스포츠의 가치를 이
해하였는가?
수업 활동 지도 Tip
(1) 스포츠 축제 진행 계획하기 Tip 구성원 모두가 축제 진행을 위한 여러 가지 행
- 스포츠 축제의 경기 운영 방법 및 경기 일정을 계획한다. 사를 함께 기획하고 계획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스포츠 축제 진행에 필요한 구성원 역할을 분담한다.
Tip 스포츠 축제에 필요한 역할 중 자신이 희망하는
(2) 페어플레이로 행복한 농구 축제 참여하기 역할을 스스로 정할 수 있는 선택권을 부여한다.
- 페어플레이 서약서에 서약하고 선수와 감독으로 참여한다. 또한 자신이 맡은 역할에 책임을 다하여 수행할
- 농구 심판법을 익히고 학생 심판으로 참여한다. 수 있도록 책무성을 부여한다.
- 경기장 운영 상황을 감독·확인하고 경기 보조원으로 참여한다.
Tip 스포츠 리그전 참가 시 농구 규칙을 준수하고
- 기록지 작성법을 익히고 기록원으로 활동한다.
페어플레이로 경기가 이루어지도록 지도한다.
- 모의 중계 활동을 계획하고 스포츠 중계원으로 활동한다.
(3) 축제로 농구 즐기기
- 농구 미니 게임에 참여한다.
- 참여 소감, 작품 활동을 창작한다.
68 농구 수업 매트릭스
농구 교수 작업 04.indd 68 2018-06-15 오후 3:26: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