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2 농구 워크북
P. 72








주제 8 페어플레이로 행복한 농구 축제
학생 활동지 학년 반 번 이름: 모둠명:
2

페어플레이 서약서 작성하기(감독, 심판, 선수)




페어플레이는 스포츠맨십에 입각하여 규칙을 준수하
며 경기에 참여하는 태도를 말한다. 즉, 공정한 방법
으로 경기에 최선을 다하고 심판의 지시에 따르며,
규칙을 지키면서 패배를 인정하고 승자에게 박수를
보낼 줄 아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내가 생각하는 페어플레이란?




다음 상황에 나타난 ‘반칙 작전’의 문제점을 페어플레이 관점에서 적어 보자.



행복 고등학교 스포츠 축제 농구 대회에서 1학년 1반과 2반의 결승전 경기가 열렸다. 경기 종료 30초를 남겨 두고 1반이
2점을 앞서 있는 상태에서 2반이 작전 시간을 요청하였다. 2반 감독 역할을 맡은 학생은 “시간이 얼마 없으니 ‘반칙 작전’
을 사용해서 상대 팀이 자유투를 놓치는 것을 기다렸다가 공격 하자”는 작전을 지시하였다. 2반 학생들은 지시에 따라 반
칙 작전을 하였고, 1반 학생은 자유투 2개를 모두 성공시키지 못했다. 2반 학생들은 경기 종료 직전 3점 슛을 성공시켜 스
포츠 축제 농구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하였다.

반칙 작전의 문제점











페어플레이 실천 서약서를 작성해 보자.


▣ 페어플레이 실천 서약서 ▣


나는 행복한 농구 축제에 참여하면서 아래와 같이 페어플레이를 실천할 것을 서약합니다.


하나, 심판의 지시와 경기 규칙을 준수하며 공정하게 경기에 참여한다.
하나, 팀원과 협동하고 상대방을 존중하며 정정당당하게 경쟁한다.
하나, 경기 상황에서 어려운 상황이 있더라도 도전 의식을 갖고 끝까지 최선을 다한다.


20OO년 O월 O일

학년 반 이름: (서명)







70 농구 수업 매트릭스






농구 교수 작업 04.indd 70 2018-06-15 오후 3:27:00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