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 고등학교 공업 일반 브로슈어
P. 4



공업 일반




3. 교과서 구성 체재와 활용 방법







산업의 공업화로 인해 발생한 환경 오염은 다시 원상태로 되돌리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 1 사고와 산업 안전
이 필요하다. 따라서 환경이 오염되지 않도록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며 파괴된 생태계를
다시 되돌리려는 지속적인 시도를 하여야 할 것이다.
학습 목표 • 산업 안전을 이해하고 산업 활동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공업 분야의 사고의 원인과 종류에 대해 분류하고
IV 산업 안전과 환경 오염 • 재해 이론을 알고 재해 예방 원칙과 대책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설명할 수 있다.
• 산업 현장의 기계, 전기, 화공, 건설 분야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고의 특성과 종류, 안전사고 예방 대책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핵심 질문 산업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방
법은 무엇일까?
1 사고와 산업 안전
핵심 질문 산업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생각 산업 재해, 재난 사고!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자.
열기
2 공해와 환경 오염
핵심 질문 인간의 생산 활동이 지속적으로 유지되기 위해서 반드시 갖추어져야 할 환경 요인은 무엇일까?
3 자연환경 보전
핵심 질문 자연환경을 보전하기 위하여 개인과 국가, 국제 사회가 각각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드론이란 사람이 타지 않고 무선 전파의 유도에 의해서 비행하는 비행기나 헬리콥터 모양의
비행체를 말한다. 처음에는 군사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나 현재는 수송에 이용되기도 하고 정글
이나 오지, 화산 지역, 자연 재해 지역 등 인간의 접근이 어려운 영역까지 접근이 가능해지면서
사용 영역이 확장되고 있다. 아래 사진은 2015년 8월 17일 중국 텐진항 물류 창고 폭발 현장에
서 드론이 구조 활동을 펼치고 있는 모습이다.
단원 개관
근로자들의 삶의 터전인 산업 현장은 항상 사고와 재해, 직업병 발생에 대한 위험이 존재하고 있으
며, 특히 산업 활동에 의해 부득이하게 발생하는 각종 오염 물질은 근로자의 유해한 작업 환경과 자
연환경을 훼손시키며 각종 기상 이변과 질병을 유발하고 있다. 따라서 산업 현장을 보다 쾌적하고 안
전한 상태로 관리하는 것은 근로자의 생명을 보호하고 환경과 자연을 보전하는 일과 직결된다.
이 단원에서는 산업 현장의 안전 관리 예방 대책과 자연환경 보전에 관한 사항에 대하여 사고와 산
업 안전, 공해와 환경 오염, 자연환경 보전으로 나누어 알아보기로 한다.
218 IV. 산업 안전과 환경 오염
공업일반_4단원 김영수 0426.indd 216 2017-08-30 오후 2:32:16 공업일반_4단원 김영수 0426.indd 217 2017-08-30 오후 2:32:17 공업일반_4단원 김영수 0426.indd 218 2017-08-30 오후 2:32:21
대단원 열기 생각 열기
이 단원에서 무엇을 배울지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중단원의 주요 학습 내용에 대한 동기 유발 자료를
핵심 질문과 단원 개관을 제시하였습니다. 흥미 있는 내용의 사진 자료와 함께 제시하였습니다.
대단원 평가 문제
대단원 평가 문제
1. 산업 안전의 기대 효과로 보기 어려운 것은? 단답형 창의 사고력 문제 직무 능력 기르기
① 근로자의 사기와 생산 의욕을 증가시킨다. 5. 하인리히(Heinrich, H. W.)는 도미노 이론에서 직접
② 근로자의 생명과 기업의 재산을 보호한다. 원인의 제거를 주장하였지만, 버드(Bird, F. E.)는 1. 그래프는 재생 불가능한 자원의 생산량과 고갈 시기를 1. 그림은 전기 화재를 일으킬 수 있는 불안전한 상태이다.
(가), (나)를 통해 알 수 있는 내용으로 옳은 것을 <보기>
③ 근로자와 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한다. 신도미노 연쇄 이론에서 ( )의 제거가 나타낸 것이다. (A)를 (B)로 전환하기 위한 방법으로 에서 모두 고르면?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④ 기업 전 영역의 경비 절감과 이미지가 향상된다. 가장 중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재생
⑤ 투자 대비 효과가 낮으므로 생산성이 떨어진다. 불가능한
(A)
6. 기계 설비의 안전화 방안에는 구조의 안전화, 외 자원의
2. 다음 중 지구 온난화의 영향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관의 안전화, ( ), 작업의 안전화가 있다. 생산량 (B)
① 해수면 상승 ② 생태계 교란 (가) (나)
③ 사막화 현상 ④ 화산 활동의 증가 7. 연소의 3요소인 공기, 가연물, 점화원이 있으면 <보기>
⑤ 어종의 변화 ㄱ. (가)는 과열로 전선 피복의 변질, 변형을 가져올 수 있다.
화재가 발생한다. 화재가 발생할 경우 소화하는 방법 고갈 시기(시간) ㄴ. (나)는 피복이 벗겨져 서로 접촉되면 단락 상태가 된다.
으로는 냉각 소화법, ( ), 제거 소화법이 있다. ㄷ. (가)와 (나)로 인한 화재는 D급 화재이다.
<보기> ㄹ. (가)와 (나)에 의한 화재는 물로 진압할 수 있다.
3. 그림은 사업장의 기계 작업을 나타낸 것이다. 이에 필 ㄱ. 매장지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우선 투자한다.
ㄴ. 자원을 재활용하고 1인당 소비량을 줄인다.
요한 보호구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ㄷ. 채광 기술을 개발하고 자원을 재순환시킨다. ④ ㄴ, ㄹ ⑤ ㄷ, ㄹ
ㄹ. 전문 기술 인력을 투입하여 생산량을 확대한다.
서술형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2. 그림은 지구 온난화의 원인 물질을 나타낸 것이다. (가)~
8. 지구 온난화 방지 대책에 대해 아는 대로 기술하고 ④ ㄴ, ㄹ ⑤ ㄷ, ㄹ (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설명하시오.
<보기> 88.6% (가)
ㄱ. 목장갑 ㄴ. 안전화 ㄷ. 안전모 ㄹ. 보안경
① ㄱ, ㄹ ② ㄴ, ㄷ ③ ㄴ,ㄹ 9. 작업 환경 유해 요인 5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2. 다음은 ㈜○○가스의 재해 사례이다. 이를 통해 알 수 4.8% (나)
있는 내용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④ ㄱ, ㄷ, ㄹ ⑤ ㄴ, ㄷ, ㄹ 3.8% 수소불화 탄소(HFCS) : (다)
과불화 탄소(PFCS) : 반도체 세정제
육불화황(SFS) : 변압기 등의 절연체
서울 △△구 소재 2층 건물 리모델링 공사 현장에서 ㈜ ○○
채점 기준
친 후 일자형 사다리를 타고 내려오던 중 바닥으로 떨어지면
내용 배점 가스의 근로자가 2층 높이에 있는 가스 배관 철거 작업을 마 2.8% 아산화 질소(N2O) : (라)
4. 다음 대기 오염의 원인 물질을 규제하기 위한 국제 지구 온난화 대책 및 작업 환경 유해 요인 5개 이 서 안전모 턱끈이 풀어진 것이 원인이 되어 머리를 크게 다쳐 <출처: 국제기후환경센터>
협약으로 옳은 것은? 10 사망하였다. <보기>
상을 제시하고, 특징을 정확하게 서술한 경우 ㄱ. (가)는 산림 벌채, 에너지 사용, 화석 연료의 연소가 주요
지구 온난화 대책 및 작업 환경 유해 요인 5개 이 원인이다.
산업화 및 도시화에 따른 오염 물질과 각종 제품에서 배출 8
되는 오염 물질이 오존층을 파괴시키는 원인 물질인 프레온 상을 제시하고, 특징에 대한 서술이 미약한 경우 <보기> ㄴ. (가)~(라)는 몬트리올 의정서의 규제 대상 물질이다.
가스를 배출하고 있다. 지구 온난화 대책 및 작업 환경 유해 요인 3~4개 5 ㄱ. 재해 형태는 ‘날아옴’ 사고이다. ㄷ. (나)는 음식물 쓰레기, 쓰레기 더미 등이 발효되면서 발
ㄴ. 고소 작업 시 보호구 착용이 미흡하였다.
이상을 제시하고, 특징에 대한 서술이 미약한 경우 생한 가스가 해당된다.
① 바젤 협약 ② 런던 협약 지구 온난화 대책 및 작업 환경 유해 요인 1~2개 ㄷ. 사고의 직접 원인은 불안전한 행동과 상태에 있다. ㄹ. (다)는 에어컨 냉매, 스프레이 제품에 사용된다.
③ 교토 의정서 ④ 람사르 협약 이상을 제시하고, 특징에 대한 서술이 미약한 경우 3 ① ㄱ ② ㄴ ③ ㄱ, ㄷ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ㄷ, ㄹ
⑤ 몬트리올 의정서 답을 하지 못한 경우 0 ④ ㄴ, ㄷ ⑤ ㄱ, ㄴ, ㄷ ④ ㄱ, ㄴ, ㄹ ⑤ ㄱ, ㄷ, ㄹ
284 IV. 산업 안전과 환경 오염 대단원 평가 문제 285
공업일반_4단원 김영수 0426.indd 284 2017-08-30 오후 5:50:09 공업일반_4단원 김영수 0426.indd 285 2017-08-30 오후 2:33:59
부록 대단원별로 학습한 내용을 평가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정답 및 해설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문제에 대한
답안과 간략한 해설 제시
4. 집필진 소개
대표 저자 이호영

실제 사례를 통해 현장 중심의 공업 일반 (현) 신창중학교 교감
(전) 경기기계공업고등학교 교사
교과서를 만들겠다는 목표로 수많은 서적과
충남대학교 기계공학교육과 졸업
자료들을 공부하고 연구하여 집필하였습니다.
서울산업대학교대학원 기계공학 석사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