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 고등학교 공업 일반 브로슈어
P. 5



공업 일반





1 산업 안전과 사고 및 재해 (3) 산업 안전 표지 2 재해 사고
길잡이 산업 안전 표지는 생산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경고하 TIP 재해 사고는 사고의 결과로 인적 손실이나 물적 손실을 수반하는 사고를 말하며, 인적 손실
질문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는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 •재해자로 인한 손실
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그림, 기호, 글자로 된 표지를 말한다. 안전 표지 도형의 의미 대부분의 재해 사고는 인적 손실과 물적 손실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당일 또는 휴업 기간, 통원 치료
기하학적 형태 의미 안전색 등으로 인한 근로 시간 손실 등
•재해자 이외의 손실
금지 빨강 [표 Ⅳ -1] 사고의 종류
101 출입 금지 102 보행 금지 103 차량 통행 금지 104 사용 금지 대각선이 있는 원 구조ㆍ연락ㆍ간호로 인해 일하지
근로자의 생산 활동이 활발한 산업 현장에서는 예기치 못한 사고나 재해가 발생할 인터넷 환경의 분류 사고의 종류 세부 항목 못한 시간, 작업 대기에 의한 시간
수 있다. 이와 같은 사고와 재해는 인적 손실과 막대한 재산상의 물적 손실을 가져오 •안전보건공단 1 원 지시 파랑 떨어짐 사람이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것 손실, 재해 조사, 대책, 기록, 재해
http://www.kosha.or.kr
복구 및 정리, 혼란 등으로 일하지
기도 한다. •고용노동부 금지 표지 105 탑승 금지 106 금연 107 화기 금지 108 물체 이동 금지 경고/ 주의 노랑 인간의 끼임 기계, 물건에 끼이거나 말려든 상태 못한 시간 등
http://www.moel.go.kr 정삼각형 넘어짐 사람이 평면상으로 넘어졌을 때, 과속이나 미끄러짐 포함
안전 초록 동작으로 부딪힘 사람이 정지물에 부딪힌 경우 이상 온도 접촉
1 산업 안전의 이해 201 인화성 물질 경고 202 산화성 물질 경고 203 폭발성 물질 경고 204 급성 독성 물질 경고 정사각형 조건 화재 발생한 사고 부자연스러운 자세 또는 동작의 반동으로 상해를 입는 1도 화상 2도 화상 3도 화상
TIP 빨강 인적 무리한 동작
산업 안전에서의 ‘안전’은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안전의 의미와는 다소 성격이 다르 안전사고 정사각형 안전 사고 물체의 이동에 무너짐 경우 토사, 건축물 등이 무너진 경우 표피
‘안전 수칙 위반 사고’의 줄임말로,
다. 삶 속에서의 안전의 의미는 위험하지 않거나 위험이 없는 상태를 말하지만, 산업 안 공장, 광산, 공사장 등에서 안전 수 205 부식성 물질 경고 206 방사성 물질 경고 207 고압 전기 경고 208 매달린 물체 경고 의한 사고 날아옴, 맞음 떨어지거나 날아오는 물체에 사람이 맞는 경우 진피
전에서의 안전은 재해가 발생하지 않거나 재해를 당하지 않는 것을 뜻한다. 칙을 지키지 않은 부주의로 인하여 접촉, 흡수에 감전 이상 온도 접촉 전기 접촉으로 충격을 받는 경우 피하 지방
발생하는 사고
고온 및 저온에 접촉하여 화상, 동상을 입는 경우
2 의한 사고 유해물 접촉 유해물 접촉으로 중독, 질식된 경우
(1) 산업 안전의 의미 209 낙하물 경고 210 고온 경고 211 저온 경고 212 몸 균형 상실 경고
경고 표지 유해물 접촉
산업 안전이란 기업의 생산 활동 중에 발생하는 사고나 재해로부터 근로자의 신체 TIP 화재 발화물로 인해 불이 붙는 경우
안전 관리 조직의 유형 압력의 급격한 발생으로 폭음을 수반한 팽창이 일어난
와 건강을 보호하고, 시설을 유지하는 모든 안전 활동을 뜻한다. ① 직계형 조직 물적 폭발 경우
213 레이저 광선 경고 214 발암성 · 변이원성 · 215 위험 장소 경고 100인 이하 사업장에 적합하며, 명 사고 용기 또는 장치가 물리적 압력에 의해 깨지거나 갈라
생식 독성 · 전신 독성 · 령과 보고가 간단명료하다. 안전 지 파열
(2) 산업 안전의 필요성 식과 기술 축적이 어려우며 라인에 져 터진 경우
호흡기 과민성 물질 경고
과중한 책임이 전가되는 조직이다.
산업 현장에서 일어나는 대부분의 사고는 안전 수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는 데서 TIP 301 보안경 착용 302 방독 마스크 착용 303 방진 마스크 착용 304 보안면 착용 공장장 안전 지시 관리자 감독자 작업자
비롯된다. 따라서 기업과 근로자 모두는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작업 현장의 산업 재해 근로자가 업무에 관계되는 건설물, 생산 지시
정해진 수칙을 준수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산업 안전은 근로자와 기업을 보호하기 설비, 원재료, 가스, 증기, 분진 등에 지시 표지 3 305 안전모 착용 306 귀마개 착용 307 안전화 착용 308 안전 장갑 착용 309 안전복 착용 ② 참모형 조직
의하거나 작업 또는 그 밖의 업무로
100인 이상 1,000명 미만의 사업장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생명과 안전이 확보되면 근로자의 사기와 생산 의욕이 증가 인하여 사망 또는 부상하거나 질병 에 적합하며, 경영자에 대한 조언과
에 걸리는 것 자문 역할을 한다. 안전 지식과 기
하고, 사고나 재해로 인한 손실을 줄임으로써 기업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술 축적이 용이하며 전담 기능에 의
안전 문화 401 녹십자 표지 402 응급 구호 표지 403 들것 404 세안 장치 거 수행되므로 발전적인 조직이다.
그러므로 노사 양측은 생산 현장의 안전 수칙을 준수하도록 함께 노력해야 하며,
건강과 안전에 대한 개인이나 집단 안전 스태프
기업은 근로자가 안전한 환경에서 작업할 수 있도록 안전 제도를 의 가치, 태도, 능력, 그리고 행동 양 4 안전 지시
보장하고 산업 안전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식으로 인해 나타나는 결과물 안내 표지 405 비상용 기구 406 비상구 407 좌측 비상구 408 우측 비상구 공장장 생산 지시 관리자 감독자 작업자 [그림 Ⅳ-4] 재해 예방을 위한 도구
비상용 기구
1,000명 이상의 사업장에 적합하며,
생활 속에서 안전이 ③ 직계-참모형 조직 공업 자료실 4M으로 알아보는 안전 사고의 원인
최우선이고 전 근로자에게 안전 활동에 참여할
당연하다는 의식 [그림 Ⅳ-2] 산업 안전 표지
안전 의식 기회가 부여된다. 생산 기능과의 협 안전 사고의 원인과 현상을 기계, 인간, 작업 매체, 관리 등의 측면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조 체제가 좋으며, 라인은 생산 기술
안전을 위한 안전 대책을, 스태프는 안전 입안, 사고 주요 원인과 현상 안전의 4M
불안전한 상태를 (4) 안전 관리 조직 공학적 사고 설계ㆍ제작 착오, 재료 피로ㆍ열화, 고장, 오조작, 배치ㆍ공사 착오 등 기계(machine)
최소화하는 법, 제도 등 계획, 평가, 조사를 수행한다. 라인
사회적 시스템 안전 문화 정책적 제도 개인이 어떤 힘을 발휘하는 과정에서는 어떤 식으로든 한계가 존재한다. 하나의 각 계층은 안전 업무를 겸임할 수 인간ㆍ기계의 잘못 사용, 오조작, 착오, 실수, 논리 착오, 협조 미흡, 불안 심리 등 인간(man)
있다.
인프라 안전 제도 작업 정보 부족ㆍ부적절, 협조 미흡, 작업 환경 불량, 불안전한 접촉 등 작업 매체(media)
목적을 달성하는 데 조직적으로 계획하여 실행에 옮기면 그 효과는 배로 나타난다. 안전 스태프 사고
생산 지시 안전 조작 미비, 교육ㆍ훈련 부족, 오판, 계획 불량, 잘못된 지시 등
[그림 Ⅳ-1] 산업 안전 문화 안전 관리 조직 체제는 직계형, 참모형, 직계-참모형의 3가지 유형이 있다. 공장장 관리자 감독자 작업자 관리(management)
불가항력 천재지변 등
1. 사고와 산업 안전 219 220 IV. 산업 안전과 환경 오염 222 IV. 산업 안전과 환경 오염
공업일반_4단원 김영수 0426.indd 219 2017-08-30 오후 2:32:25 공업일반_4단원 김영수 0426.indd 220 2017-08-30 오후 2:32:26 공업일반_4단원 김영수 0426.indd 222 2017-08-30 오후 2:32:31
소단원 열기 본문
주요 학습 내용을 길잡이 질문 형태로 제시하여 학습 내용을 가능한 한 도식화·구조화하고, 다양한
학습 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학습 구성 요소와 보충 자료를 제시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탐구 활동
프로젝트 활동 나의 탄소 발자국 크기 알아보기
프로젝트 우리의 일상의 활동 가운데 직간접적인 행동의 결과로 방출하는 이산화 탄소의 1 우리 모둠의 총 탄소 배출량과 심어야 하는 나무 수를 취합한다.
학습 목표 양을 말할 때 ‘탄소 발자국’이라고 한다. 최근 기후 변화로 인해 일어나는 자연 모둠 활동 모둠원 이름 총계 공업인  다음 내용을 읽고 바이오 기술 발전에 대하여 토의해 보자.
재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온난화의 원인이 되는 탄소 발자국을 지우고자 하는 처럼
탄소 배출량
노력이 필요하다. 평소 우리의 어떤 활동들이 이산화 탄소를 배출하고 있는지 심어야 할 나무 수 토의 생각하기 바이오 기술 발전의 방향과 영향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줄이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 활동
2 취합한 결과를 보고 느낀 점을 모둠원끼리 이야기한다. 바이오 기술은 다양한 생명 의료, 나노, 로봇 등 각종 기술의 발전
산업에 큰 변화를 촉진
수행 방법 시킬 것이다. 우선, 현행 세계 융합 바이오 시장 성장률 세계 나노 융합 시장 규모
6,625억 달러
3 모둠원과 우리 일상생활에서 ‘이산화 탄소 배출량 줄이는 실천 방안이 무엇인가’에 대하여 ① 모둠 편성하기 2,130억 달러 4,796억 달러 25,558억 달러
이 단원의 모둠 과제는 개별 활동(일과표 작성과 탄소 배출량 조사), 모둠 활동(배출량 취합과 배출 → 모둠당 4~5명 발병 후 치료 중심의 의
수행 계획 토론한다. ② 모둠 이름 짓기 료 활동은 유전자 분석
량 줄이는 방안 토론), 발표 및 평가의 단계로 나누어 수행한다. ③ 모둠원 역할 분담
→ 모둠장, 발표자, 에 의한 사전 예방 중심 2012 2020 2010 2020
기록 정리자 등 으로 변화할 것이다. 또
4 활동 결과를 정리하여 PPT를 이용하여 발표 자료를 만든다. ④ 협동 학습하기 <출처: 국가과학시술자문회의, 2014> <출처: 지식경제부, 2011>
한 식품이나 농업 분야
유의 사항 에서는 유전자 조작에 의한 다양한 형태의 작물, 제품들이 개발되어 쏟아져 나올 것
1 학급 인원을 5개 모둠으로 나눈다.
모둠 구성 및 ① 발표 의견 존중하기 으로 예상된다.
② 다른 모둠의 의견
역할 분담 2 모둠원끼리 토의를 통해 역할을 정한다. 발표 및 1 모둠별로 활동 결과를 발표한다. 경청하기
모둠장 결과 취합 토론 기록 결과 정리 PPT 만들기 발표 평가 2 발표가 끝난 후 ‘성취도 평가’ 한다. ③ 주제에 대해 집중하기 그리고 아직 초기 단계이긴 하지만 바이러스나 미생물을 마치 기계처럼 활용하고,
지금까지 생산하기 어려웠던 나노 물질 등이 생산되면서 전자 에너지 등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바이오 가스 생산 플랜트 전기 생산 이용
성취도 평가
1 자신의 하루 일과표를 작성한다. 가축 분뇨 바이오 메탄올
개별 활동 [배점 기준] 우수: 5, 보통: 3, 미흡: 1 축산 농가
2 일과표 중 다음 사항을 작성한다.
성취 수준 평가 학습 성취 기준에 따라 3단계로 평가 액비 이용
구분 사용량 구분 사용량 점수 유기 농산물 생산 공급 유기 작물
컴퓨터 이용 시간 분 물 사용량 m 2 성취 기준 자기 평가 동료 평가 교사 평가 바이오 디젤 생산
TV 시청 시간 분 쓰레기 배출량 L 주제 및 이해도 프로젝트 학습에 대한 조사 활동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조사 내용 이
A4 용지 사용 매수 매 버스 / 지하철 분 회 주제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가? 농기계 연료
수행 TIP
전기 사용량 KWh 승용차( ) km 자신의 역할을 시간 내에 충실히 수행하고, 활동에 올바른 자세로 적극적 인터넷 등을 통하여 바이오 소비자
*승용차는 연료 종류(휘발유/경유/LPG)와 크기(대형/중형/소형)를 구분한다 으로 참여하였는가? 기술의 긍정적·부정적 측면 난방
참여도 및 태도
3 서울대 아시아에너지 지속 가능 발전 연구소 사이트에 접속하여 ‘탄소 배출량 계산’ 메뉴(http:// 정리 및 각종 자료 작성 등에서 모둠원들과 협조적이고, 상대방의 의견 을 조사할 수 있다. 음식물 쓰레기
및 발표를 잘 경청하였는가?
aiees.snu.ac.kr/neo/?mid=snu_03)에서 계산하고 그 결과를 다음에 기록한다. 바이오 매스의 순환 이용 체계
조사 자료는 창의적이고, 정확하며, 내용은 짜임새 있게 잘 정리하여 제 <출처: 농촌진흥청 기후 변화 생태과>
자료의 완성도
이산화 탄소(CO 2) 총 배출량 심어야 하는 나무 수 시하였는가?
그루 발표나 토론 시 내용 전달이 분명하고 정확하며, 상대방이 이해하기 쉽게 1. 바이오 기술의 긍정적인 측면에 대하여 조사하고 결과를 토의해 보자.
kgCO2 발표의 유창성
잘 설명하고, 잘 발표하였는가?
합계
2. 바이오 기술의 부정적인 측면에 대하여 조사하고 결과를 토의해 보자.
282 IV. 산업 안전과 환경 오염 프로젝트 활동 283
62 I. 산업 사회와 공업의 개요
공업일반_4단원 김영수 0426.indd 282 2017-08-30 오후 2:33:57 공업일반_4단원 김영수 0426.indd 283 2017-08-30 오후 2:33:57
공업일반_1단원 김영수 0426.indd 62 2017-08-30 오전 11:30:50
프로젝트 ‘공업인처럼 생각하기’를 통하여 공업 일반 교과의
다양한 역량을 기를 뿐만 아니라 과정 평가도 가능
실무 적용 능력을 키우기 위한 활동으로, 프로젝트
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형태의 활동을 제시하여 이를 해결함으로써 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졌는지 점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철희 (현) 인하대학교 부교수 강경모 (현) 경남도 밀양교육지원청 장학사
인하대학교 기계공학 석사 충남대학교 공업교육 기계 석사
University of Illinois at rbana-Champaign(미) 기계공학 박사 창원대학교 교육행정 박사 과정
이기호 (현) 서울공업고등학교 교사 강재훈 (현) 안양공업고등학교 교사
경일대학교 기계공학 공학사 조선대학교 공과대학 화학공학과
경기대학교 공업교육학 석사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학 석사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