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0 고등학교 실용 수학 교과서 브로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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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양 아파트 부근에는 여러 가지 그림들이 그려져 있다. 그중 조감도(鳥瞰圖)는
공 는 물체를 눈의 위치에서 보이는 대로 그린 그림으로 사진과 같이 원근감이 잘 다음 각뿔대를 보고, 빈칸을 채워라.
공간간
새가 하늘에서 내려다보듯 위에서 내려다본 상태의 그림이다. 조감도는 실제 모
양으로 축소하여 그렸기 때문에 아파트 단지를 한눈에 알아보기가 쉽다. 투시도
나타나 있다. 아파트 내부 구조는 위에서 본 평면도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
다. 이와 같이 분양 아파트의 여러 그림처럼 같은 사물이라도 바라보는 시점에
따라 다르게 보이게 되므로 그 용도에 따라 그림의 역활이 다르게 된다.
입체도형



밑면의 모양 사각형 오각형
도형의 표현형의 표현
01 도형의 관찰도형의 관찰
01 02 도 옆면의 모양 사다리꼴 사다리꼴
02
면의 개수
6개
7개
보충 설명
각뿔을 밑면에 평행 각뿔 밑면
한 평면으로 잘라서 옆면
생기는 두 입체도형 높이
각뿔대
중에서 각뿔이 아닌
미술가들은 점, 선, 면, 황금 비율, 기하학적 무늬 등 수학에서 다루는 다양한 술가들은 점, 선, 면, 황금 비율, 기하학적 무늬 등 수학에서 다루는 다양한
단 미 쪽을 각뿔대라고 한 밑면
단원 개관원 개관
다. 각뿔대는 그 밑면의 모양에 따라 삼각뿔대, 사각뿔대, 오각
개 뿔대 … 라고 한다.
개념과 원리를 작품에 활용하였다. 이 단원에서는 여러 가지 수학적 요소와 념과 원리를 작품에 활용하였다. 이 단원에서는 여러 가지 수학적 요소와
원리를 활용한 미술 작품을 찾아보고, 미술 작품 속에 담긴 수학의 의미를 알리를 활용한 미술 작품을 찾아보고, 미술 작품 속에 담긴 수학의 의미를 알

아본다.본다.

[ [ 쌓기나무 ]쌓기나무 ] [ [ 정다면체 ] 정다면체 ] [ [ 평행선과 비 ] 평행선과 비 ]
다음은
다음은 쌓기나무 두 개로 만든 그림이다. 색칠한 부분에 쌓기 쌓기나무 두 개로 만든 그림이다. 색칠한 부분에 쌓기
다음 쌓기나무를 위, 앞, 옆에서 보았을 때, 각각의 모양을 아 쌓기나무를 위, 앞, 옆에서 보았을 때, 각각의 모양을 아
다음 그림에서 세 직선 l, m, n이 서로 평행일 음 그림에서 세 직선 l, m, n이 서로 평행일
정다면체에 대하여 다음 표를 완성하여라..
나 1 1 다음 2 2 정다면체에 대하여 다음 표를 완성하여라 3 3 다
나무 하나를 더 붙여 본 그림을 그려 보아라. 무 하나를 더 붙여 본 그림을 그려 보아라.
래 모눈에 그려라 때
래 모눈에 그려라..
때, x의 값을 구하여라., x의 값을 구하여라.
정사면체 정육면체 정팔면체 정십이면체 정이십면체정육면체 정팔면체 정십이면체 정이십면체
정사면체
위 위 l l

4 4 cm cm 6 6 cm cm
한 면의 모양
한 면의 모양 정삼각형 정사각형 정삼각형 정오각형 m
m
10 x x cm cm
10 cm cm
옆 옆 한 꼭짓점에 n n

한 꼭짓점에
3 3 4 3
모인 면의 개수
모인 면의 개수

앞 앞 4:(10-4)=6:x
4x=36 ∴ x=9
준 비 학 습 비 학 습

이전에 배운 것을 전에 배운 것을

다시 한 번 시 한 번
다 개
개념정리념정리



위 위 앞 앞 옆 옆 개
개념정리념정리
평행선 사이에 있는 선분의 길이의 비 행선 사이에 있는 선분의 길이의 비
생각해 볼까?각해 볼까?
생 정다 평
정다면체면체
아래 그림에서 l//m//n이면 a : b=a' : b'래 그림에서 l//m//n이면 a : b=a' : b'
개 아
개념정리념정리
각 면이 모두 합동인 정다각형이고, 각 꼭짓점에 모인 면의 면이 모두 합동인 정다각형이고, 각 꼭짓점에 모인 면의

5 5개의 쌓기나무로 모양을 만들었다.개의 쌓기나무로 모양을 만들었다. 개 l l
개수가 같은 다면체수가 같은 다면체
a'
쌓기나무로 도형을 관찰하는 기본적인 문제이다.기나무로 도형을 관찰하는 기본적인 문제이다.
쌓 a a a'
m
m
b b b' b'
n 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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