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7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107











실행하기(15분) ⇨ 자신에게 필요한 의복을 마련하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을 점검 포인트 | 나에게 필요한 의복을 마련하기 위한 방법
평가하기
찾도록 하며, 학생 각자가 선택한 방법을 동료 학생들도 같이 활용할 수 있 을 적절히 탐구하였는지 평가한다.
도록 유도한다.

예시 필요한 의복 마련 자기 평가
답안 특징 실천하기
의복 방법 평가
비용이 많이 들지 않는다. 어머니께 외투의 소매를 기준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주어진 정보를 잘 해석하였는가?
소매를 내가 가지고 있는 겨울용 수선해 달라고 말씀을 드
겨울용
수선해서 외투가 맘에 드는 것이라 려 본다. 어머니가 바쁘 우수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주어진 정보를 잘 해석하였다.
외투
입기 더 오래 입을 수 있어 만 시면, 내가 소매를 수선
족스럽다. 해 본다. 보통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였으나 주어진 정보를 잘 해석하지 못하였다.
의복 구입에 쓸 수 있는 비 인터넷으로 가격과 디
용이 많지 않기 때문에, 할 자인 등의 정보를 비교 미흡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주어진 정보의 해석이 미흡하였다.
인점을 찾아 예산에 적합 해 본다. 주말에는 다양
새롭게
긴바지 한 옷을 찾도록 한다. 한 할인점을 찾아가서 직
구입하기 평가 문제 해결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하여, 효과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
접 입어 보고 활동에 불 기준 어를 제안하였는가?
편함이 없는지 점검하고
구매한다.
문제 해결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하여, 효과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
우수
어를 제안하였다.
정리하기(10분) ⇨ 학생들이 자신들이 계획하여 의복을 마련하는 과정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문제 해결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하였으나, 효과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
보통
디어를 제안하지는 못하였다.
예시
답안 의복을 마련하는 데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의복을 잘 손질해서 오
느낀 점
래 입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느꼈다. 문제 해결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하지 못하고, 효과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미흡
아이디어를 제안하지 못하였다.
의복을 구매하는 방법뿐 아니라 수선하는 방법도 있기 때문에, 나 스
개선할 점
스로 수선 방법을 익히면 좋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평가
기준 실행 방법이나 조건을 잘 파악하여 실천적 방법을 제안하였는가?
우수 실행 방법이나 조건을 잘 파악하여 실천적 방법을 제안하였다.
도움 자료 보통 실행 방법이나 조건을 파악하여 실천적 방법을 제안하였다.
나눔과 기증을 통한 의복 마련 미흡 실행 방법이나 조건을 파악하지 못하였고, 실천적 방법을 찾지 못하였다.
나눔과 기증을 통해 경제적 비용을 줄이며, 환경을 생각한 의복 마련을 실
천할 수 있다. 나눔과 기증의 국가 및 지역 중심 활동 시스템으로는 각 지
역 관할구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나눔 장터가 있으며, 사회적 기업 시스템
으로는 대표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아름다운 가게’와 의류 관련 기업들의
참여 활동들이 있다.
나의 성찰

• 이 단원을 배운 후 자신이 잘할 수 있는 부분과 보완해야 할 부분을 솔직
하게 적도록 한다.
• 이 단원의 핵심 역량은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과 생활 자립 능력이므로,
이 부분이 향상되었는지, 좀 부족한 요소는 어느 부분인지 확인한다.
• 향상된 부분과 부족한 부분에 대한 자기 성찰 시간을 갖도록 한다.

실천적 문제
나에게 필요한 의복을 파악하여 대안을 마련할 수 있다.
해결 능력
생활 자립 능력 나에게 필요한 의복을 스스로 마련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
자기 관리 역량 만족스러운 의복 마련 방법으로 현명한 의생활을 유지할 수 있다.













※ 출처 : 박명희 외, 『누가 행복한 소비자인가』


2. 창의적인 가정생활 03. 의복의 마련 계획과 선택
104 105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105 2017-07-28 오후 12:59:45
   102   103   104   105   106   107   108   109   110   111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