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9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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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인 가정생활
대단원 마무리 역량 탄탄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떠올리며 길잡이 질문을 따라가 보자.
핵심 쏙쏙 다음에서 설명하는 용어를 글 상자에서 찾아 표시해 보자. 창의적인 가정생활 문화를 실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균 질 의 가 사 의 복 비 청소년기의 영양과 식행동
01
❶ 청소년기에는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섭취해야 할까?
형 소 약 비 야 맹 증 대
❷ 나의 식생활은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❸ 건강한 청소년이 되기 위한 올바른 식습관은 무엇일까?
태 평 하 만 기 대 상 나
품 질 표 시 식 지 인 트 자기표현과 타인을 배려하는 의생활
02
❶ 나의 개성을 잘 드러낼 수 있는 옷차림은 무엇일까?
거 식 증 달 이 시 재 륨 ❷ 나는 옷차림을 통해 무엇을 표현하고 싶은가?
❸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옷차림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정 민 윤 원 섬 장 소 때
답은 이렇게
표시해. 의복의 마련 계획과 선택
재 래 시 장 유 의 로 식
03
❶ 나에게 필요한 옷이 무엇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❷ 만족스러운 의복 마련을 위해 주의할 점은 무엇일까?
색 채 진 우 소 복 상 황
> 용어 설명 <
➊ 는 탄수화물의 일종으로 사람의 체내에서 소화·흡수되지 않으나 변비 등을 예방해 주는 역할을 한다.
41쪽
➋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들어갈 때 적응을 못하거나, 어두운 곳에서 사물을 분간하기 어려운 증상은 이다. 핵심 질문에 답해 보고, 이 단원을 배우고 나서 할 수 있게 된 것을 그림으로 표현해 보자.
43쪽
➌ 몸속의 수분 평형을 조절하는 기능을 하지만 과잉 섭취 시 고혈압 및 혈관 질환을 유발하는 영양소는 이다.
44쪽
➍ 은 음식을 조절할 수 없는 식사 장애 중 하나로, 먹는 것을 거부하는 증상이다. 46쪽
➎ 섭취하는 영양분에 비해 에너지 소비가 적을 때 여분의 에너지가 축적되어 이 되기 쉽다. 46쪽
➏ 의복 디자인 요소에는 선, , 무늬, 재질 등이 있다. 54쪽
➐ 동일하거나 유사한 느낌의 색이나 재질을 배치하여 안정감을 주는 디자인 원리는 이다. 55쪽
➑ 나와 다른 사람을 배려하기 위해 때, 장소, 에 맞는 옷차림을 하는 것이 좋다. 57쪽
➒ 의복을 마련, 관리, 폐기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총비용을 라고 한다. 61쪽
➓ 는 의복의 치수, 제조 업체명, 의복 재료의 종류, 관리 방법 등을 나타내어 의복 표찰에 표시한 것이다. 64쪽
68 2. 창의적인 가정생활 대단원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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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상의 유의점 |아래의 ➊ ~ ➓의 설명에 해당하는 용어를 답해 보고, 글 상자에서 ➊ ~ ➓의 설명에 해당하는 용어를 찾아 표시할 수
핵심 쏙쏙 있도록 지도한다.
예시 균 질 의 가 사 의 복 비
답안
형 소 약 비 야 맹 증 대
태 평 하 만 기 대 상 나
품 질 표 시 식 지 인 트
거 식 증 달 이 시 재 륨
정 민 윤 원 섬 장 소 때
재 래 시 장 유 의 로 식
색 채 진 우 소 복 상 황
주요 학습 요소
청소년기 영양의 중요성 / 영양소의 종류 / 영양소의 기능 / 영양소의 급원 식품(함유 식품) / 아침 결식 / 비만과 다이어트 / 패스트푸드와 즉석
식품 / 카페인 / 청소년기의 식행동 / 청소년의 바람직한 식생활 / 개성 있는 옷차림 / 의복 디자인 요소 / 디자인 원리 / 긍정적인 자기표현 / 의
복의 기능 / 위생적인 옷차림 / 옷차림과 T. p. O. / 의복 마련에 필요한 요소 / 의복 마련 계획 / 의복 목록표 작성 / 의복 마련 방법 / 기성복의
구매 / 의복의 형태와 종류 선택
지도상의 유의점 |‘01. 청소년기의 영양과 식행동’, ‘02. 자기표현과 타인을 배려하는 의생활’. ‘03. 의복의 마련 계획과 선택’ 단원의 학습
역량 탄탄 을 마친 후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측면과 생활 자립 능력 측면에서 학생 자신에게 나타난 변화를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예시
답안 생략
2. 창의적인 가정생활 대단원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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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107 2017-07-28 오후 12:59: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