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4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114








. 청소년기의 건강한 생활





가. 단원 개요


대단원 3. 청소년의 생활과 안전 차시 계획(시간) 4차시
단원명
소단원 01. 청소년기의 건강한 생활 교과서 관련 쪽수 72~79쪽
•청소년의 건강을 위협하는 다양한 문제의 원인을 분석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청소년의 건강을 위협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는 방안을 탐색하여 적용할 수 있다.
성취 기준 [9기가02-07] 청소년의 건강을 위협하는 다양한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고 예방하는 방안을 탐색하여 실생활에 적용한다.

청소년기의 스트레스, 분노, 우울증, 중독(흡연, 음주, 약물 등), 자살 등의 발생 배경과 영향을 분석하고, 이를 예방 및 해결하는 방안을 탐색하여
성취 기준 해설
신체적, 정서적 건강과 안전을 지키도록 한다.
활용하기, 실천하기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기능 교과 역량 총론 수준 핵심 역량 자기 관리 역량
조사하기, 평가하기 •생활 자립 능력
•청소년의 건강을 위협하는 다양한 원인(스트레스, 분노, 우울증, 중독(흡연, 음주, 약물 등), 자살 등)의 발생 배경과 영향
학습 요소
•청소년의 건강을 위협하는 다양한 원인(스트레스, 분노, 우울증, 중독(흡연, 음주, 약물 등), 자살 등)의 예방 방안
교과 연계 및
•중학교 체육 ‘건강’ 영역의 ‘건강과 생활 환경’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재구성







나. 평가 방향 이 단원은 청소년의 건강을 위협하는 다양한 원인을 발생 배경과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예방 및 해결
하는 방안을 탐색하여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및 생활 자립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은 개인과 안전한 가족의 삶을 위협하는 요소의 발생 배경을 이해하고 예
방·대처함으로써 가정생활의 건강함과 질을 향상시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다.
↳ ‘생활 자립 능력’은 개인과 가족의 안전한 삶을 위협하는 요소를 예방·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

는 자주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이다.




평가 준거 성취 기준 [9기가02-07-00] 청소년의 건강을 위협하는 다양한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고 예방하는 방안을 탐색하여 실생활에 적용한다.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청소년의 건강을 위협하는 다양한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고 예방하는 방안을 탐색하여 실생활에 적용할 수 지필형 평가

있다. 서술형 평가
논술형 평가 중간고사
중 청소년의 건강을 위협하는 원인을 분석하여, 이를 해결하고 예방하는 방안을 탐색할 수 있다.
관찰 평가 기말고사
자기 평가
하 청소년의 건강을 위협하는 원인을 말할 수 있다.
동료 평가




•지필형 평가: 청소년의 건강을 위협하는 스트레스, 우울, 분노, 자살과 다양한 중독의 원인과 영향, 예방과 해결 방안을 평가한다.
•서술형·논술형 평가: 청소년의 건강을 위협하는 다양한 요인을 분석하고(서술형) 해결 방안을 제안하도록 한다(논술형).
•관찰 평가: 토의 과정의 관찰을 토대로 평가에 반영한다.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자기 및 동료 평가: 참여도 향상을 위한 자기 평가와 동료 평가 활동지 작성을 통해 평가에 반영한다.
수행 평가는 사전에 관련 평가 항목을 공시하여, 이를 준거로 평가의 타당성을 확보하도록 한다.
안내된 평가 방법 이외에도 교사의 적절한 평가 기준을 통해 평가할 수 있다.


3. 청소년의 생활과 안전 01. 청소년기의 건강한 생활
112 113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112 2017-07-28 오후 12:59:4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