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6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116
. 청소년기의 건강한 생활
1차시 2차시
청소년기의 건강한 생활 1 청소년의 스트레스, 분노, 우울, 자살 ↳ 신체적·정서적 건강
↳ 스트레스
길잡이 청소년의 건강을 위협하는 문제는 무엇일까?
↳ 분노 조절 장애
✚ 청소년의 건강을 위협하는 다양한 원인을 분석할 수 있다. ↳ 우울증
✚ 청소년의 건강을 위협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예방 방안을 탐색하여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다. 건강은 몸과 마음의 상호 작용으로 일어나는 것이므로 비록 몸이 건강하다고 해 ↳ 자살
도 마음이 건강하지 않으면 서로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특히 한창 성장하는 시
Link&Think
기의 청소년들은 현재의 양호한 건강 상태가 계속될 것이라고 믿기 때문에 건강에
한국청소년건강재단
소홀하기가 쉽다. http://www.gunzzang.org
다음 중 건강한 청소년의 모습에 V 표를 해 보고,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이야기해 보자.
건강이 나빠지는 것은 기본적으로 자신의 잘못된 행동이나 생활 습관과 관련이 있다.
또한 청소년기에 겪는 극심한 스트레스, 분노 조절 장애, 우울, 자살 등은 청소년
의 건강을 크게 위협하고 있다. 청소년들은 급격한 신체적·심리적 변화로 인해 정서
불안을 겪으면서 흡연이나 음주, 약물 남용 등의 유혹을 받을 수 있다. 흡연, 음주,
약물 남용 등은 건강을 위협하는 주요 원인으로, 이로 인해 발생한 청소년기의 건
강 문제는 성인기까지 이어지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청소년들은 자신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고 자신의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신체적 건강이 생활에 미치는 영향 정서적 건강이 생활에 미치는 영향
•매사에 활력 있게 생활한다. •감정을 조절하여 안정된 마음 자세를 갖춘다.
•섭취한 음식물을 잘 소화한다. • 주변이나 자신이 처한 상황을 바르게 생각하고 판단한다.
•눈이 잘 보이고 귀가 잘 들린다. • 하고자 하는 욕구를 발산하여 생활에 긍정적인 에너지로
•뼈가 튼튼하여 신체를 지지하고 보호한다. 작용한다.
•심장과 혈관의 기능이 발달하여 습관병을 예방한다. • 자신에게 일어난 일을 정확히 기억하고 암기력, 응용력 등을
• 체력이 강하여 장시간 학업, 운동, 일 등을 원활하게 향상시킨다.
수행한다.
그림 3-1 신체적·정서적 건강이 생활에 미치는 영향
한걸음
건강의 정의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건강이란 질병이 없거나 허약하지 않은 것만 말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신체적 건강
사회적으로 완전히 안녕한 상태에 놓여 있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는 건강이 단순히 신체에 질병이 없
는 상태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정신적, 사회적으로도 건강한 상태에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지금 나는 그래서 나는 여기에서 신체적 건강, 정신적 건강, 사회적 건강은 서로 상호 작용을 하는 관계이므로, 우리는 세 가지 모
학습 계획 이 단원에서 두 건강해야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정신적 건강 사회적 건강
세우기 ➊ 신체적·정서적 건강의 뜻을 알고 있다. 예 아니요 ※출처: 노영희·홍현진, 『건강보건관련 국제기구 지식정보원』
➋ 청소년기의 건강한 생활을 위협하는 원인을 알고 있다. 예 아니요 하고 싶다. 그림 3-2 세계보건기구에서 정의한 건강
73
72 3. 청소년의 생활과 안전 01. 청소년기의 건강한 생활
72
73
한국청소년건강재단 http://gunzzang.org
[그림] 청소년의 건강이 잘 유지되고 있는 경우와 건강이 위협받고 있는 경우
를 나타낸 것으로, 이 둘을 비교하여 청소년의 건강이 위협받는 다양한 경우 청소년들의 건강하고 활기찬 생활을 위해 스포츠 활동, 영양 교육 등의 정보를 제
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 건강한 청소년의 모습이 어떠한 모습인지에 대해 생각 시하고 있다.
해 볼 수 있다.
지도상의 유의점 | 제시된 그림을 통해 건강한 청소년과 건강을 위협 건강의 정의
받고 있는 청소년을 비교하여 살펴보며, 건강한 청소년이라고 생각한
세계보건기구(WHO)가 ‘건강이란 단순히 질병이 없고 허약하
이유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봄으로써 건강을 위해 가져야 할 자세
지 않은 상태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육체적·정신적 및 사
에 대해 인식하도록 지도한다.
예시 •건강한 청소년의 모습: 친구와 축구를 하는 모습, 가족과 화목한 모 회적으로 완전한 상태를 말한다.’라고 건강의 개념을 정의하고
답안
습, 대회에서 노래하고 있는 모습, 그림을 그리는 모습
있다. 이는 1948년 4월 7일에 발표한 보건 헌장에 나타난 개념
•건강한 청소년의 모습이라고 생각한 이유: 친구나 가족, 다른 사람과의 관계
가 좋기 때문이다, 자신의 일상에서 신체 활동이나 취미 활동으로 여가를 보내 이다. 19세기 중엽 이전까지는 몸이 건강한 자가 사회를 지배
고 있기 때문이다. 하고 몸이 허약한 사람은 무시를 당하는 신체 개념이 주를 이
루었다. 이후 건강한 육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는 심신 개
념이 나타났으며, 20세기 중반부터는 일, 운동, 식사, 휴식, 수
◆ 이 단원에서는 청소년기의 건강한 생활을 위협하는 다양한 요인들에 면 등의 일상적인 생활을 영위하는 데 아무런 지장이나 고통이
학습 계획 대해 알아보고, 이를 예방하고 대처하기 위한 방안들을 탐색하도록
세우기 없는 상태를 말하는 생활 개념으로 바뀌게 되었다. 그 후 1998
지도한다.
년 세계보건기구가 건강의 정의에 영적인 개념을 추가하여 ‘건
◆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현재 자신의 건강을 위협하는 요소에 대하여
점검해 보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도록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강이란 질병이 없거나 허약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육체적·정
지도한다.
신적·사회적 및 영적 안녕이 역동적이며 완전한 상태이다.’라
고 정의하였다.
소주제 ❶과 길잡이
지도상의 유의점 | 청소년기에는 급격한 신체 발달의 영향 및 진로, 주변 사람들과 지도상의 유의점 | 건강의 의미가 신체적 건강 외에 정신적 건강, 사회
의 관계 등으로 정서적으로 불안정하며 건강을 위협하는 문제 행동을 하게 됨을 이 적 건강까지 포함함을 인지하도록 하며, 이와 관련지어 건강한 청소
해하도록 하여, 구체적으로 어떤 문제 행동인지 생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년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한다.
3. 청소년의 생활과 안전 01. 청소년기의 건강한 생활
114 115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114 2017-07-28 오후 12:59: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