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21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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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움 자료
점검 포인트 | 청소년의 건강을 위협하는 문제의 해결 방
평가하기 안을 통해 청소년기 건강을 지키고 실생활에 적용할 수
긍정 심리학
있는지를 평가한다.
기존의 심리학은 행복, 즐거움, 기쁨과 같은 긍정적인 측면들보다는 슬
자기 평가
픔, 분노 등에 관한 부정적인 측면의 연구가 훨씬 많았다. 그러나 긍정 심
평가 주어진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적절한 주제를 선정하였는가?
리학의 창시자인 마틴 샐리그만은 시련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고통을 완 기준
화시키는 방법을 알려 주는 것보다 행복을 증진시키는 비결인 긍정 심리 우수 주어진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적절한 주제를 선정하였다.
학을 전해 주는 것이 더 필요하다고 말한다. 긍정 심리학에서 말하는 개인
의 강점과 미덕은 불행과 심리적 장애의 고통을 완화시킬 수 있게 하여 활 보통 주어진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였으나 적절한 주제를 선정하지 못하였다.
력을 찾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샐리그만 교수
미흡 주어진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고 적절한 주제를 선정하지 못하였다.
는 심한 우울증에 걸린 집단을 대상으로 행복감을 높이기 위해 매일 그날
일어났던 좋은 일을 3가지씩 기억해 내어 적도록 하는 간단한 과제를 하는 평가 사례에 포함된 요소를 분석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
기준 였는가?
실험을 하였다. 좋은 일이란 친구가 안부 전화를 했다는 등의 사소한 일들
사례에 포함된 요소를 분석하였고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
이었지만 실험을 시작한 지 보름이 채 지나지 않아 참가자 중 94%가 우울 우수
하였다.
증세가 호전되는 놀라운 결과가 나타났다.
사례에 포함된 요소를 분석하였으나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
또 영국의 소도시 ‘슬라우’에서는 2005년 5월부터 3개월간 사회 실험이 보통
시하지 못하였다.
이루어졌다. 이 실험 과정을 담은 내용이 BBC TV 다큐멘터리 ‘슬라우 행복
사례에 포함된 요소를 파악하지 못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구체적으
하게 만들기(Making Slogh Happy)’이다. 슬라우를 행복하게 만든 10계명 미흡
로 제시하지 못하였다.
을 통해 행복한 삶은 그렇게 멀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평가 모둠 활동을 통해 문제 해결 방안을 효과적으로 검증하고 결론을 제시하였
만약, 지금 현재 행복감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면 행복 10계명을 습관화 기준 는가?
해 보자. 행복도 연습할수록 느는 것이다. 행복은 바이올린 연주나 자전거
우수 모둠 활동을 통해 문제 해결 방안을 효과적으로 검증하고 결론을 제시하였다.
타기처럼 배울 수 있는 ‘기술’이며, 행복은 누가 가져다주는 것이 아니라 스
스로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모둠 활동을 통해 문제 해결 방안에 대한 검증을 하였으나 결론을 제시하
보통
※ 출처 : 로버트 D. 아이셋, 『내 인생이 행복해지는 긍정의 심리학』 지 못하였다.
모둠 활동을 통한 문제 해결 방안에 대한 검증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결론을
미흡
제시하지 못하였다.
점검 포인트 | 동료의 잘한 점과 부족한 점을 발견하고, 잘한 점은 적극 활
용하도록 한다.
동료 평가
평가 탐구 과정을 통해 실질적이고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논리적으로 정
기준 리하여 발표하였는가?
실질적이고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자신의 의견을 전달력 있게 발
우수
표하였다.
실질적이고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하였으나 발표에서 자신의 의견을 제
보통
대로 전달하지 못하였다.
실질적이고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하지 못하였고 발표에서 자신의 의견
미흡
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였다.
나의 성찰
• 이 단원을 배운 후 자신이 잘할 수 있는 부분과 보완해야 할 부분을 솔직
하게 적도록 한다.
• 이 단원의 핵심 역량은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과 생활 자립 능력이므로,
이 부분이 향상되었는지, 좀 부족한 요소는 어느 부분인지 확인한다.
• 향상된 부분과 부족한 부분에 대한 자기 성찰 시간을 갖도록 한다.
실천적 문제 청소년기의 건강을 정의하고, 건강 위협 사례가 발생했을 때 이를
해결 능력 적절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
청소년기의 건강을 위협하는 요소를 파악하여 이를 예방하고 적절
생활 자립 능력
하게 대처할 수 있다.
청소년기의 건강 위협 요인에 대한 대처 능력을 키워 건강한 생활
자기 관리 역량
을 영위할 수 있다.
3. 청소년의 생활과 안전 01. 청소년기의 건강한 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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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119 2017-07-28 오후 12:59: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