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23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123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도입 • 의 그림과 질문을 통해 학생들이 주거 환경이 쾌적하지 못할 때 느끼는 불편함과
[생각 열기] 쾌적한 주거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생각해 봄으로써 흥미가 생기도록 지도한다.
[학습 계획 질의·응답 •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주거 환경을 쾌적하게 하는
세우기] 조건과 주생활 관련 안전사고의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한 학생 자신의 상태를 점검하
1차시
여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 ppT
전개 • 의 질문을 통해, 쾌적한 주거 환경은 무엇이고 어떻게 조성할 수 있는지 생각해 • 사진 자료
보도록 지도한다. • 동영상
[소주제 ❶] 자료
강의
쾌적한 주거 • 쾌적한 주거 환경을 위한 요소(열, 빛, 공기, 소음 등)를 알아본다.
조사·발표
환경 조성을 • 쾌적한 주거 환경을 구성하기 위해 각 요소별로 조절 방법을 설명한다.
학습
2차시 위한 조건 조사하기
• 을 통해, 우리 집의 주거 환경에 대해 조사하여, 우리 집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그 탐색하기
에 맞는 해결책을 찾아보도록 지도한다. 종합하기
• 의 질문을 통해, 주생활과 관련된 안전사고에는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그
실천적 문제
에 대한 예방·대처 방법을 발표해 보도록 한다. 해결 능력
[소주제 ❷] • ppT
강의
주생활과 관련된 • 주거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의 종류를 설명한다. • 사진 자료
3차시 조사·발표
안전사고의 예방과 • 주생활과 관련된 안전사고에 대한 예방과 대처 방안을 제시한다. 생활 자립 • 동영상
학습 능력
대처 방안 자료
• 을 통해, 집 안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고에 대한 대처 방안을 조사하여 발표하도록
지도한다. 자기 관리
역량
• 주생활과 관련된 안전사고의 종류를 구분해 보고, 안전사고의 원인을 분석한 뒤 그에
대한 대처 및 예방 방법을 찾아보도록 지도한다.
• ppT
• 조사 활동
사례 기반 • 주거 내 안전사고의 종류를 구분해 보도록 한다.
자료
[체험 실천] 학습 • 제시된 안전사고의 원인을 분석해 보도록 한다. • 활동지
4차시 주생활과 관련된 조사·발표 • 제시된 안전사고가 발생했을 때의 대처 행동 및 예방 방법을 찾아보도록 한다.
안전사고 대처 방안 학습 • 안전사고 대처 행동과 예방 방법에 대해 정리하고 발표하도록 한다.
개별 학습
• 를 활용하여 체험 실천 활동과 단원 학습 내용을 평가하고, 단원 학습 후 쾌적
• 평가
하고 안전한 주거 생활을 실천하고 있는지 달라진 스스로의 모습을 써 보도록 지도
양식지
정리 한다.
3. 청소년의 생활과 안전 02. 주거 환경과 안전
120 121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121 2017-07-28 오후 12:59: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