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22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122








. 주거 환경과 안전





가. 단원 개요


대단원 3. 청소년의 생활과 안전 차시 계획(시간) 4차시
단원명
소단원 02. 주거 환경과 안전 교과서 관련 쪽수 80~87쪽
•쾌적한 주거 환경 조성을 위한 조건을 분석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주생활과 관련된 안전사고의 예방과 대처 방안을 탐색하여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다.
[9기가02-12] 쾌적한 주거 환경 조성을 위한 조건을 분석하고, 주생활과 관련된 안전사고의 예방 및 대처 방안을 탐색하여 실생활에 적용
성취 기준
한다.
열, 빛, 공기, 소음이 주거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여 쾌적한 주거 환경을 조성하는 능력을 기르고, 태풍, 지진 등 자연재해와 일상적인 주생활과
성취 기준 해설
관련된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여 가족의 안전을 유지하는 주생활을 실천하도록 한다.
조사하기, 탐색하기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기능 교과 역량 총론 수준 핵심 역량 자기 관리 역량
종합하기 •생활 자립 능력
•쾌적한 주거 환경 조성을 위한 조건 | 온도와 습도 | 채광과 조명 | 통풍과 환기 | 소음
학습 요소 •자연재해 | 예방과 대처 방안
•주생활과 관련된 안전사고 예방과 대처 방안

교과 연계 및
• 중학교 가정 ‘생활 문화’ 영역의 ‘주거 공간 활용’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재구성







나. 평가 방향 이 단원은 주거 환경을 쾌적하게 유지하고 주거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의 원인을 분석하고
예방 대처하여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및 생활 자립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은 쾌적한 주거 환경과 주거 내 안전사고의 종류를 알고 이를 실천하고 문
제를 예방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다.
↳ ‘생활 자립 능력’은 쾌적한 주거 환경을 이해하고 조성하며 주거 내에서 발생하는 여러 안전사고에

대처하여 자주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이다.


[9기가02-12-00] 쾌적한 주거 환경 조성을 위한 조건을 분석하고, 주생활과 관련된 안전사고의 예방 및 대처 방안을 탐색하여 실생활
평가 준거 성취 기준
에 적용한다.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쾌적한 주거 환경 조성을 위한 다양한 조건을 분석하고, 주생활과 관련된 안전사고의 예방 및 대처 방안을 탐색하
상 지필형 평가
여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다.
서술형 평가 중간고사
중 쾌적한 주거 환경 조성을 위한 조건과 주생활과 관련된 안전사고의 예방 혹은 대처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관찰 평가 기말고사
자기 평가
하 쾌적한 주거 환경 조성을 위한 조건과 주생활과 관련된 안전사고의 종류를 말할 수 있다.



•지필형 평가: 쾌적한 주거 환경을 위한 방안과 주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의 원인, 예방과 대처 방안을 평가한다.
•서술형 평가: 쾌적한 주거 환경 조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안전사고 발생 시의 대처 방안을 제시한다.
•관찰 평가: 토의 과정의 관찰을 토대로 평가에 반영한다.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자기 평가: 참여도 향상을 위한 자기 평가 활동지 작성을 통해 평가에 반영한다.
수행 평가에서는 사전에 관련 평가 항목을 공시하고 이를 준거로 평가의 타당성을 확보하도록 한다.
안내된 평가 방법 이외에도 교사의 적절한 평가 기준을 통해 평가할 수 있다.


3. 청소년의 생활과 안전 02. 주거 환경과 안전
120 121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120 2017-07-28 오후 12:59:51
   117   118   119   120   121   122   123   124   125   126   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