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5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115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도입 • 의 그림과 질문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건강에 관심을 가지고 자신의 건강이
[생각 열기] 언제 위협당하는지 생각해 봄으로써 흥미가 생기도록 지도한다.
[학습 계획 질의·응답 •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청소년기 건강한 생활을 위
세우기] 협하는 요인들에 대한 학생 자신의 상태를 점검하여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
1차시
록 지도한다.

전개 • 의 질문을 통해, 청소년의 건강을 위협하는 문제와 그 요인들에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 보도록 한다.
• ppT
• 사진 자료
• 신체적·정서적 건강이 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한다.
• 동영상
• 청소년기의 건강을 위협하는 스트레스, 분노, 우울, 자살의 원인과 영향에 대해 설명
자료
한다.
[소주제 ❶]
강의 • 청소년기의 건강을 위협하는 스트레스, 분노, 우울, 자살 등을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한
청소년의 스트레스,
토의 학습 방안을 제시한다.
분노, 우울, 자살
2차시 활용하기
• 을 통해, 스트레스 빙고 게임으로 스트레스로 자신만이 힘든 것이 아님을 알도록 실천하기
하고, 친구들과 토의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할 수 있도록 조사하기
한다. 평가하기
• 을 통해, 행복 헌장을 참고하여 나만의 행복 헌장을 만들어 보도록 한다.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 의 질문을 통해, 청소년이 쉽게 빠지는 중독의 요인을 알아보고, 어떻게 하면 이
를 피할 수 있을지 발표해 보도록 한다.

[소주제 ❷] 생활 자립 • ppT
능력
• 청소년기의 건강을 위협하는 중독(흡연, 음주, 약물 등)의 원인과 영향에 대해 설명
청소년의 건강을 강의 • 사진 자료
3차시 한다.
위협하는 중독과 발표 학습 • 동영상
• 청소년기의 건강을 위협하는 중독(흡연, 음주, 약물 등)을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한 방안
예방 자기 관리 자료
을 제시한다. 역량
• 을 통해, 중독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표어를 만들어 발표해 보도록 한다.

• 청소년기의 건강한 상태를 정의해 보고 건강이 위협받는 경우 이에 대처할 수 있는 방
안을 생각해 보도록 지도한다.
• ppT
사례 기반
• 건강한 청소년이 무엇인지 정의하도록 한다. • 조사 활동
[체험 실천] 학습
• 매스 미디어에 나타난 건강 위협 사례를 찾아 해결 방안을 알아보도록 한다. 자료
청소년의 건강을 조사·토의
4차시 • 찾은 건강 위협 사례에 대한 해결 방안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바람직한 방안인 • 활동지
위협하는 문제의 학습
지 모둠별로 토의를 통해 정하도록 지도한다.
해결 방안 발표 학습
• 모둠별로 해결 방안을 발표하도록 하고 이를 평가해 보도록 한다.
모둠 학습
• 를 활용하여 체험 실천 활동과 단원 학습 내용을 평가하고, 단원 학습 후 청소년 • 평가
정리 의 건강을 위협하는 문제에 적용하여 해결·예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양식지





















3. 청소년의 생활과 안전 01. 청소년기의 건강한 생활
112 113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113 2017-07-28 오후 12:59:48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