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3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113
대단원 지도 계획
✽제시된 차시는 총 136차시를 기준으로 한 예시로, 학교 현장에 따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소단원 학습 주제 차시 교과서 쪽수 평가 방법 평가 도구
❶ 청소년의 스트레스, 분노, 우울, 자살 2 73~76 지필형 평가
논술형 평가
01. 청소년기의 활동지
❷ 청소년의 건강을 위협하는 중독과 예방 1 77~78 서술형 평가
건강한 생활 평가 양식지
관찰 평가
체험 실천_청소년의 건강을 위협하는 문제의 해결 방안 1 79 자기 평가, 동료 평가
❶ 쾌적한 주거 환경 조성을 위한 조건 2 81~84
지필형 평가
02. 주거 환경과 서술형 평가 활동지
❷ 주생활과 관련된 안전사고의 예방과 대처 방안 1 85~86
안전 관찰 평가 평가 양식지
자기 평가
체험 실천_주생활과 관련된 안전사고 대처 방안 1 87
대단원 교과 역량
이 단원이 구현하고 있는 교과 역량은 단원 지도 계획을 근거로 학생들이 배워야 할 지식과 기능, 즉 성취 기준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
은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내면화할 수 있도록 한다.
핵심 개념 안전
일반화된 지식 개인과 가족의 안정한 삶을 위협하는 요소를 예방·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는 가정생활의 건강함과 질을 향상시킨다.
핵심 질문 청소년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활동 기능 교과 역량
01. 청소년기의 건강한 생활 ↳ 탐색하기 ↳ 계획하기
↳ 생활 공감: 스트레스 빙고 게임 ↳ 실천하기 ↳ 조작하기
실천적 문제
↳ 창의 공감: 나만의 행복 헌장 만들기 ↳ 활용하기 ↳ 적용하기 해결 능력
↳ 창의 공감: 중독 예방 표어 만들기 ↳ 종합하기 ↳ 평가하기
↳ 체험 실천: 청소년의 건강을 위협하는 문제의 해결 방안 ↳ 제안하기 ↳ 설계하기
02. 주거 환경과 안전 ↳ 제작하기 ↳ 실행하기 생활 자립
능력
↳ 생활 공감: 우리 집의 주거 환경 조사 ↳ 판단하기 ↳ 조사하기
↳ 생활 공감: 안전사고와 관련된 응급조치 조사 ↳ 추론하기
↳ 체험 실천: 주생활과 관련된 안전사고 대처 방안
관계 형성
능력
3. 청소년의 생활과 안전
111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111 2017-07-28 오후 12:59: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