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2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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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복의 마련 계획과 선택
1차시
의복의 마련 계획과 선택 1 의복 마련 계획 ↳ 의복 마련에 필요한 요소
↳ 의복 마련 계획
길잡이 나에게 필요한 옷이 무엇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 의복 목록표 작성
✚ 의복 마련에 필요한 요소를 분석하여 의복 마련 계획을 세울 수 있다.
✚ 의복 마련 계획에 따라 의복의 형태와 종류를 선택할 수 있다. 청소년이 되면 체형의 변화에 적합하면서 여러 행사나 모임에 잘 어울리는 의복을 의복비
의복을 구입, 사용, 폐기하는 데 사용
마련해야 할 경우가 생긴다. 이때 꼭 필요한 옷이 무엇인지 알고, 충동구매를 줄이 되는 총비용.
면서 현명하게 의복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의복 마련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의복 마련 계획을 세울 때는 자신의 의복 자원의 현황, 의복비 등의 경제적인 면,
나에게 필요한 옷을 어떻게 마련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자. 이미 가지고 있는 것과 비슷한 의복
기호도, 생활 양식 등의 요소들을 충분히 고려하도록 한다. 을 다시 구입해서 후회한 적이 있는지
친구들과 이야기해 보자.
의복 마련 계획은 필요한 옷을 마련하기 위해 어떤 목적으로 입을 옷인가를 파악
하고 의복의 종류, 형태, 수, 마련 방법 등을 결정하여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의복 마련 계획을 세우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옷을 점검할 수 있어 의복 마련에
들어가는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의복 마련 계획을 세울 때 의복 목록
표를 작성하면 도움이 된다.
옷을
마련하는
다른 방법은
없을까?
여러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가? 가격이 예산을 넘지 않는가? 나에게 잘 어울리는가? 평소에 입고 활동하기 편리한가?
가격이 다양한데 그림 2-14 의복 마련에 필요한 요소
어떻게 인터넷
옷을 골라야 할까? 쇼핑몰에서 산
옷이 내 몸에
잘 맞을까?
한걸음
의복의 형태와 종류
의복은 기후와 문화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였다. 이는 각 나라의 전통 의상
에 잘 드러난다. 긴 천을 몸에 둘러 입는 옷(권의), 관두의에 팔이 통하게 하거나 소매
를 단 옷(통형), 앞이 나누어져 있어 앞을 여미고 허리끈을 매어 입는 옷(전개형) 등
지금 나는 그래서 나는 이 있다.
학습 계획 이 단원에서 또한 의복의 종류는 우리의 몸을 감싸는 상의, 하의, 겉옷, 속옷 등으로 나눌 수 있
세우기 ➊ 신체의 발달을 고려한 옷차림을 할 수 있다. 예 아니요 다. 이와 같은 의복의 종류는 나라별, 문화별 특징을 반영하여 여러 형태로 나타나 인도 한국
➋ 의복의 형태와 종류를 알고 있다. 예 아니요 하고 싶다. 게 된다. 그림 2-15 각 나라의 전통 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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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2. 창의적인 가정생활 03. 의복의 마련 계획과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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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인터넷으로 옷을 살 때 고민하는 장면이다. 인터넷에서 옷을 구매할 때
는 상품을 직접 입어 볼 수 없으므로 표준화된 신체 치수, 자신의 치수, 의복 지도상의 유의점 | 의복을 구입했을 때 이미 가지고 있는 것과 비슷한 의복
치수를 재는 방법에 대한 지식을 갖추도록 한다. 의복 소재의 특성을 알고, 인 을 다시 구입해서 후회한 경우를 일상생활에서 떠올려 보고 의복 마련 계획
터넷에 제시되어 있는 옷의 특성을 파악하여 계절과 상황에 어울리며, 세탁이 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도록 지도한다.
용이한 것을 고르도록 한다. 또한 사후 서비스 및 반품, 환불 규정을 잘 읽어 예시 체험 학습에 가기 위해 새롭게 청바지를 구입했는데, 옷장을 정리해
보아 잘못된 옷을 구매하였을 때 절차를 갖추어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답안 보니 색상과 모양이 비슷한 청바지가 여러 벌 더 있었다.
지도상의 유의점 | 학생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옷을 마련해 보았던 경
지도상의 유의점 | 의복의 기후와 문화적 특징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
험에 관해 이야기하도록 지도한다. 우리가 그동안 옷을 마련했던 방법
난 의복의 형태 및 종류를 탐구하고, 자신에게 필요한 의복은 어떠한
은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이러한 방법은 어떤 장단점이 있었는
형태와 종류가 좋을지 생각해 보도록 한다.
지 발표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예시 새롭게 만들어 입는다. 기존의 옷을 수선한다. 친구들의 옷과 교환하여 의복 마련 시 경제적인 면의 고려
답안
입는다. 형제자매의 옷을 물려 입는다. 매장을 방문하거나 인터넷을 통
하여 새롭게 구매한다. 등 의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전반적인 비용을 의복비라 한다.
가족 구성, 소득, 지역 사회, 계절 등에 따라서 크게 좌우된다.
의복비의 표준 비율은 개인의 소비 지출 경향, 환경이나 물자
수급 상태, 지역이나 국민들의 소비 구조 및 의식 등에 따라
◆ 이 단원에서는 의복 마련에 필요한 요소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습 계획 자신의 의복 마련 계획을 세우며 그 계획에 따라 자신에게 필요한 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가계비 총지출액에 대해
세우기
복을 잘 선택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11% 정도를 차지한다. 의복비는 가족 구성원 개개인에 의해
◆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자신의 신체의 발달 특성과 의복의
지출되는 경향이 많으며, 가족 구성원 개개인의 기호나 취미에
형태와 종류를 고려하여 옷차림을 할 수 있는지 점검해 보고, 이 단원의 학습 계
획을 세워 보도록 한다. 따라서 달라지게 된다. 따라서 의생활을 개인의 기호나 취향에
맞추어 계획성 없이 영위하면, 가계비 중에서 의복비가 과다하
게 지출되어 다른 항목의 가계비 지출에 위축을 초래한다. 따
소주제 ❶과 길잡이
라서 적절한 수준의 의복비를 설정하고, 그 범위 안에서 지출
지도상의 유의점 | 의복 마련 요소인 의복의 수량·상태 등 의복 자원의 현황, 경제
할 수 있도록 계획적인 의복비 운용이 필요하다.
적인 면, 기호도, 생활 양식 등을 학생 개인의 일상생활에 맞추어 떠올릴 수 있도록
지도한다. 더 알아두기 P. 103 ▶
2. 창의적인 가정생활 03. 의복의 마련 계획과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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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100 2017-07-28 오후 12:59: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