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9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99
발표하기(5분) ⇨ 학생들이 자신들이 계획하여 착용한 옷차림이 상황에 맞 점검 포인트 | 상황에 맞는 옷차림을 적절히 제시하였는
평가하기
고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옷차림인지에 대해 모둠별로 발표해 보고, 상황 지 평가한다.
에 맞는 옷차림을 준비하며 느낀 점에 대해 솔직하게 써 보도록 지도한다.
옷은 입는 나와 바라보는 사람들 모두에게 영향을 주기 때문에 나
예시 자기 평가
답안
의 개성이 상황에 잘 어우러지게 입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어떤 때
평가 주제의 효율적인 탐구 방법과 모둠원의 역할, 발표 형태를 구체적으로 계획
는 개성이 조금 더 강조되고, 어떤 때는 예절이 더 강조되는 것이다. 평소 기준 하였는가?
옷차림이 가지는 여러 가지 기능과 의미에 관해 잘 생각해 보고, 적절한 옷
주제의 효율적인 탐구 방법과 모둠원의 역할, 발표 형태를 모두 구체적으로
차림을 해서 나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표현하고 싶다. 우수
계획하였다.
주제의 효율적인 탐구 방법과 모둠원의 역할, 발표 형태 중 일부만을 구체적
보통
으로 계획하였다.
주제의 효율적인 탐구 방법과 모둠원의 역할, 발표 형태를 구체적으로 계획
미흡
하지 못하였다.
도움 자료 평가
기준 토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필요한 자료를 적절히 수집하였는가?
패션에 숨은 사회적 의미 우수 토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필요한 자료를 적절히 수집하였다.
▶ 나: 다음 주 소풍 갈 때 옷을 뭘 입을까요?
▶ 엄마: 요즘 기온 차가 커 긴 옷은 더울 것 같고 짧은 옷을 입으면 추울 보통 토의에 참여하고,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것 같지.
미흡 토의에 일부만 참여하고 필요한 재료를 수집하지 않았다.
▶ 나: 대충 입고 갈게요. 추우면 추석 때 산 점퍼, 가방에 넣어 가서 입을
게요. 평가 주제와 부합하는 준비를 하고, 발표를 논리적으로 진행하였는가?
기준
▶ 엄마: 그게 좋겠다. 너희들은 어려서 아직 옷차림에 별 신경을 안 쓰지
우수 주제와 부합하는 준비를 하고, 발표를 논리적으로 진행하였다.
만 어른들은 때로 옷 때문에 곤란을 겪거나 어깨가 으쓱해지는 경우가
더러 있단다. 예를 들자면 친척 어른이 돌아가셔서 검은 옷을 입고 조
보통 주제와 부합하는 준비를 하였으나 발표를 논리적으로 진행하지 못하였다.
의를 표해야 하는데 갑자기 가게 되었을 때 옷이 편한 차림이면 난처한
상황이 되는 거야. 주제와 부합하는 준비를 하지 못하였고, 발표를 논리적으로 진행하지 못하
미흡
였다.
▶ 나: 결혼식 갈 때는 엄마 아빠가 아주 멋진 옷을 꺼내 입고 가시잖아요.
▶ 엄마: 그렇지. 결혼식은 축제 분위기니까 한복이라든가 화려하면서도
점검 포인트 | 동료의 잘한 점과 부족한 점을 발견하고, 잘한 점은 적극 활
정장에 가까운 옷을 입지. 또는 취임식이라든가 시상식 등 행사에 따
용하도록 한다.
라 제복을 입는다든지 해서 옷으로 그날의 분위기에 맞는 예의를 보여
동료 평가
주는 거야.
평가
▶ 나: 전에 제가 ◯ ◯ ◯모자 사달라고 했을 때 유행 따라 하다간 오히려 기준 모둠원 모두가 적극적으로 협력하였고, 개별 역할에 충실하였는가?
개성이 없어진다고 안 사주셨잖아요.
▶ 엄마: 그랬던가 …… 하하하, 그런데 이번 ◯ ◯영화제 개막식에는 유독 우수 모둠원 모두가 적극적으로 협력하였고, 개별 역할에 충실하였다.
검은색의 드레스가 많았대.
보통 모둠원 일부만 적극적으로 협력하였고, 개별 역할에 일부만 충실하였다.
▶나: 왜요?
▶ 엄마: 지난주에 태풍으로 피해가 컸잖아. 영화제는 축제 분위기여야 하 미흡 모둠원 모두가 적극적으로 협력하지 않으며, 개별 역할도 충실하지 않았다.
지만 피해를 본 시민들은 마냥 웃고 즐거울 수는 없으므로 불행한 일을
겪은 그들의 마음을 헤아리는 뜻을 옷 색깔로 표현한 거야.
▶ 나: 옷으로도 많은 생각을 표현하네요. 나의 성찰
▶ 엄마: 우리나라 대통령이 다른 나라에 가서 한복을 입고 만찬회에 참석
한다든지, 방문한 나라의 행운을 상징하는 색깔로 정장 차림을 입고 정 • 이 단원을 배운 후 자신이 잘할 수 있는 부분과 보완해야 할 부분을 솔
상 회담을 해서 외교에 정성을 들이는 것도 옷으로 숨은 뜻을 표현하는 직하게 적도록 한다.
것이라 할 수 있어. • 이 단원의 핵심 역량은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과 생활 자립 능력이므로,
▶ 나: 그렇군요. 제 옷도 어떤 생각을 표현하고 있는지 생각해 볼게요. 이 부분이 향상되었는지, 좀 부족한 요소는 어느 부분인지 확인한다.
※ 출처 : <국제신문>, 2016.10.10 . 발췌 및 재구성 • 향상된 부분과 부족한 부분에 대한 자기 성찰 시간을 갖도록 한다.
실천적 문제
상황에 맞는 옷차림을 탐구하여 적용할 수 있다.
해결 능력
생활 자립 능력 나에게 어울리는 옷차림을 스스로 점검할 수 있다.
자기 관리 역량 몸과 마음이 건강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다.
2. 창의적인 가정생활 02. 자기표현과 타인을 배려하는 의생활
96 97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97 2017-07-28 오후 12:59: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