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0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100








. 의복의 마련 계획과 선택





가. 단원 개요



대단원 2. 창의적인 가정생활 차시 계획(시간) 3차시
단원명
소단원 03. 의복의 마련 계획과 선택 교과서 관련 쪽수 60~65쪽

•의복 마련에 필요한 요소를 분석하여 의복 마련 계획을 세울 수 있다.
학습 목표
•의복 마련 계획에 따라 의복의 형태와 종류를 선택할 수 있다.

성취 기준 [9기가02-04] 의복 마련에 필요한 요소를 분석하여 의복 마련 계획을 세우고 의복의 형태와 종류를 선택한다.
자신의 의복 자원의 현황, 경제적인 면, 기호도, 생활 양식 등을 분석하여 의복을 제작하거나 구매하는 등 의복 마련 계획을 세운다. 이를 바탕으
성취 기준 해설
로 의복을 선택한 후 평가해 봄으로써 바람직한 의생활 가치관을 형성하고 합리적인 의생활을 실천하도록 한다.

조사하기, 실천하기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기능 교과 역량 총론 수준 핵심 역량 자기 관리 역량
판단하기, 실행하기 •생활 자립 능력
•의복 마련에 필요한 요소 | 의복 마련 계획 | 의복 목록표 작성
학습 요소
•의복 마련 방법 | 기성복의 구매 | 의복의 형태와 종류 선택
교과 연계 및 •중학교 가정 ‘자원 관리와 자립’ 영역의 ‘관리’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재구성 •중학교 사회 ‘경제’ 영역의 ‘경제 생활과 선택’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나. 평가 방향 이 단원은 의복 마련에 필요한 요소를 분석하여 의복 마련 계획을 세워, 의복의 형태와 종류를 선
택할 수 있는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과 생활 자립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은 비판적 사고 과정을 통해 의복을 합리적으로 마련할 수 있는 능력이다.
↳ ‘생활 자립 능력’은 나에게 필요한 옷을 파악하여, 의복 마련 요소를 통해 의복 마련 계획을 세

울 수 있는 능력이다.





평가 준거 성취 기준 [9기가 02-04-00] 의복 마련에 필요한 요소를 분석하여 의복 마련 계획을 세우고 의복의 형태와 종류를 선택한다.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상 의복 마련에 필요한 요소를 분석하여 의복 마련 계획을 세우고, 의복의 형태와 종류를 선택할 수 있다. 지필형 평가
서술형 평가 중간고사
중 의복 마련에 필요한 요소를 이해하여 의복 마련 계획을 세울 수 있다.
관찰 평가 기말고사
하 의복 마련에 필요한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자기 평가






•지필형 평가: 의복 마련 요소를 지필로 평가한다.
•서술형 평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복 마련 계획 작성을 서술하여 평가한다.
•관찰 평가: 토의 과정에서의 태도를 관찰하여 평가한다.
평가 방법 및 •자기 평가: 참여도 향상을 위한 자기 평가 활동지 작성을 통해 평가에 반영한다.
유의 사항
모둠 학습에서 역할 배분을 잘하여 전체 학생이 스스로의 역할에 충실히 할 수 있도록 한다.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 내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며 협력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며 협력적인 의사소통을 하고 있는지 관찰한다.


2. 창의적인 가정생활 03. 의복의 마련 계획과 선택
98 99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98 2017-07-28 오후 12:59:42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