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1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101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도입 • 의 그림과 질문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옷을 마련했던 경험에 관해 이야기하
[생각 열기]
도록 지도한다.
[학습 계획 질의·응답
•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의복 마련 기준에 대해 알
세우기]
고 있는지 학생 자신의 상태를 점검하여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전개 •ppT
• 의 질문을 통해, 평소 옷을 마련할 때 어떤 기준으로 구매하는지 발표하도록 하
고 의복 마련에 필요한 요소들을 인지하도록 한다. •사진 자료
• 조사 활동
1차시
[소주제 ❶] 강의 자료
• 의복 마련에 필요한 요소를 설명한다.
의복의 마련 조사·발표
• 의복 마련 계획 순서에 대해 설명한다.
계획 학습
• 의복 목록표에 대해 설명한다.

• 을 통해, 자신에게 필요한 의복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조사하기
실천하기
판단하기
• 의 질문을 통해, 의복을 마련하는 방법과 주의점을 알고, 이를 자신의 의복 마련 실행하기
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ppT
[소주제 ❷] 강의 • 다양한 의복 마련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2차시 의복의 형태와 발표 학습, • 의복 마련 방법 중 구매하기에 대해 설명한다. •사진 자료
• 탐구 활동
종류의 선택 탐구 학습 • 기성복 구매 시 고려 사항에 대해 설명한다. 생활 자립
능력 자료
• 의복 선택·관리 시 품질 표시를 고려해야 함을 설명한다.
자기 관리
• 을 통해, 구매 장소에 따른 다양한 경험을 떠올려 보도록 한다. 역량

•ppT
• 의복 마련 요소를 고려하고 가장 적당한 구입 방법으로 자신에게 필요한 의복을 마련 •사진 자료
하도록 지도한다.


• 의목 목록표를 보고 자신에게 필요한 옷을 결정하도록 한다.
문제 해결 • 문제 해결
[체험 실천] • 나에게 필요한 의복을 마련 요소에 따라 점검하도록 한다. 학습 활동
학습
3차시 나에게 필요한 • 다양한 의복 마련 방법 중 자신에게 필요한 의복을 마련하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을 찾아 자료
발표 학습
의복 마련 방법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개별 학습
• 의복 마련 과정을 평가해 보도록 한다.
• 를 활용하여 체험 실천 활동과 단원 학습 내용을 평가하고, 단원 학습 후 실생활 • 평가
정리 에 적용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의복을 합당한 방법을 통해 마련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양식지
























2. 창의적인 가정생활 03. 의복의 마련 계획과 선택
98 99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99 2017-07-28 오후 12:59:42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