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6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96





. 자기표현과 타인을 배려하는 의생활

3차시 4차시



2 옷차림을 통한 긍정적인 자기표현 3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옷차림
↳ 긍정적인 자기표현 ↳ 위생적인 옷차림
↳ 의복의 기능 ↳ 옷차림과 T. P. O.
길잡이 나는 옷차림을 통해 무엇을 표현하고 싶은가? 길잡이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옷차림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통기성 청소년기에는 대중 매체를 통해 유행하는 옷차림이나 친구들의 옷차림을 따라 하 옷차림은 입는 사람과 바라보는 사람 모두에게 영향을 끼치며 사회적으로도 중요 > T. P. O.는 때, , 상황에 맞는
공기가 통할 수 있는 성질. 옷을 입어야 하는 것을 말한다.
려는 동조 행동이 나타난다. 특히 자아 존중감이 낮을 경우에는 자신의 주관적 의 한 의미를 가진다. 따라서 때, 장소, 상황에 잘 어울리는 옷차림을 하는 것은 매우
사를 표현하지 못한 채 남들의 시선을 지나치게 의식하며 겉모습에만 집착하는 태 중요하다.
의복을 입고 불편했던 경험을 친구 도를 보이기도 한다. 내가 입고 있는 옷이 비위생적이면 다른 사람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다. 그러므로
들과 이야기해 보자.
또한 사회에서 추구하는 이상적인 아름다움만을 그대로 따라 하기도 한다. 이때 기능에 맞는 속옷을 평소 잘 손질하여 갖추어 입고 외출 전에는 옷차림을 점검하
친구들과 비교하며 자존심에 상처를 입기도 하고, 외모를 중시하며 지나치게 몸을 여, 자신과 다른 사람을 모두 배려하는 의생활을 실천해야 한다.
압박하는 옷을 착용하여 건강을 해칠 수도 있다.
언더웨어 파운데이션 란제리
청소년기에는 자신에게 어울리지 않아도 유행하는 옷을 무작정 따라 입거나 건강
을 해치는 옷차림을 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즉 자신의 얼굴과 체형의 개성을 잘 드
러내고 신체를 보호하여 건강을 지켜 주는 등 의복의 기능을 적절하게 수행할 수
있는 옷차림을 하여 긍정적으로 자신을 표현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기능 피부 청결, 보온 기능 체형 보정 기능 겉옷의 실루엣 정리
옷을 입는 이유는 종류 팬티, 러닝셔츠 등 종류 브래지어, 거들 등 종류 캐미솔, 슬립 등
무엇일까?
그림 2-11 속옷의 종류와 기능
또한 자신과 다른 사람을 모두 배려하기 위해서는 T. P. O.에 맞춘 옷차림을 하는
것이 좋다. T. P. O.는 Time, Place, Occasion의 약자로, 때, 장소, 상황에 맞는 옷
을 입어야 하는 것을 의미한다.
청소년이 주로 하는 옷차림에는 교복과 같은 통학복이 있다. 교복은 학생의 신분
과 학교에 대한 소속감을 나타내는 옷으로 여러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다. 종종 유
행에 따라 몸에 꼭 끼거나 길이가 짧은 교복으로 고쳐 입기도 하는데, 그 정도가 지
체온 조절 능률 향상 청결 유지 나치면 활동을 방해하여 학교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다.
신체 보호의 기능 더울 때 통기성이 좋은 옷, 추울 때 보온 위험한 환경에서 몸을 보호하여 안전한 땀과 피지 등 분비물을 흡수하고 외부의
성이 좋은 옷을 입음. 상태에서 일의 능률을 향상시킴. 오염 물질을 차단함.
한걸음
개성의 표현 직업의 표현 예절의 표현 예의를 표현할 수 있는 교복
자기표현의 기능 유행을 따르지 않고 가치관과 성격, 체형, 교복, 군복, 경찰복 등 직업과 신분을 나타내 예의를 갖추어야 할 상황에 단정한 옷차 청소년의 경우 격식을 갖춰야 하는 자리에 어울리는 옷을 여러 가지로 갖추
인상 등을 고려한 옷차림을 함. 어 소속감과 사명감이 생김. 림을 하여 공경과 예절을 표현함. 기가 쉽지 않다. 통학복으로 입는 교복은 이와 같은 격식 있는 자리에 입고 가
도 손색이 없는 의례복이다. 최근에는 활동성과 심미성을 고려하여 면 소재로
그림 2-10 의복의 기능
만들거나, 한복을 개량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교복이 나타나고 있다. 그림 2-12 다양한 형태의 교복
56 2. 창의적인 가정생활 02. 자기표현과 타인을 배려하는 의생활
57
57
56
소주제 ❷와 길잡이 소주제 ❸과 길잡이
지도상의 유의점 | 옷차림의 의미를 생각하게 하여, 평소 자신이 옷을 입으며 중요 지도상의 유의점 | 자신이 입고 싶은 대로 옷을 입었을 때 어떤 결과가 나타날지 생
하게 생각하는 점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한다. 각하여 발표하도록 한다.




옷을 입고 생활할 때와 비교하여 옷을 입지 않고 생활했을 때의 불편한 점 지도상의 유의점 |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옷차림을 갖추고자 할 때 고려해
이나 일어날 수 있는 일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한다. 야 할 요소들을 교과서에서 찾아보도록 한다.
예시 남들이 자신의 몸을 쳐다볼까 두렵다. 춥고 체온을 유지하기 어렵다. 예시
답안 답안 T. p. O. 는 때, 장 소 , 상황에 맞추어 옷을 입는 것을 말한다.
생채기가 나는 등 몸을 보호하기 어렵다. 등



의복의 기능 교복에 대한 장단점
의복은 인간의 욕구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수반한다. 매슬로
장점 | •착용자의 신분과 소속을 나타내 준다.
우는 인간의 욕구 수준을 5단계로 설명했는데, 의복에 대한 욕 •일반인과 구분되어 사회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다.
구도 생존을 위한 기본적인 생리적 욕구에서 시작해 높은 수준
• 옷에 대한 선택의 고민 없이 옷을 입을 수 있어 실용적이며
의 욕구로 발전하게 된다. 즉 사회적으로 신분이나 권위를 인정 경제적이다. 옷에 대한 빈부의 격차가 표시되지 않아 학생들
받고 싶은 욕구, 의복을 통한 자기표현, 나아가 자아실현의 욕
사이의 위화감이 적다.
구로까지 이어진다. 인간은 의복을 통해 자신을 표현함으로써 단점 | •같은 디자인과 색의 옷으로 개성 표현이 어렵다.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려 한다.
•자주 갈아입기 힘들다.
•우리 몸을 보호해 준다.  갑옷, 헬멧, 소방복, 방탄복 등 • 청소년기의 학생들이 신체적으로 성장할 때 부분적으로 체형
•몸을 쾌적하게 유지시켜 준다.  방한복, 방서복 등
에 잘 맞지 않을 수 있다.
•일을 능률적으로 할 수 있다.  작업복, 운동복 등

•직업 등 소속을 나타낸다.  가운, 군복, 법복, 경찰복 등
지도상의 유의점 | 교복이 격식과 예의를 갖추기 위한 옷임을 알고
•아름다움과 개성을 표현한다. ‘교복 바로 입기’에 관한 다양한 의견을 발표하도록 유도한다.

2. 창의적인 가정생활 02. 자기표현과 타인을 배려하는 의생활
94 95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94 2017-07-28 오후 12:59:40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