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2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92
. 자기표현과 타인을 배려하는 의생활
가. 단원 개요
대단원 2. 창의적인 가정생활 차시 계획(시간) 6차시
단원명
소단원 02. 자기표현과 타인을 배려하는 의생활 교과서 관련 쪽수 52~59쪽
•의복 디자인의 요소를 적용한 개성 있는 옷차림을 통해 자신을 긍정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자신의 옷차림을 인식하고 타인을 배려하는 의생활을 실천할 수 있다.
성취 기준 [9기가02-03] 의복 디자인의 요소를 적용한 개성 있는 옷차림을 통해 자신을 긍정적으로 표현하고, 타인을 배려하는 의생활을 실천한다.
의복 디자인의 요소, 자아 존중감이 의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신체 보호 및 자기표현의 적절한 균형을 모색하여 자신을 긍정적으로 표
성취 기준 해설
현하고, 타인을 배려하는 의생활을 실천한다.
적용하기, 실천하기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기능 교과 역량 총론 수준 핵심 역량 자기 관리 역량
계획하기, 실행하기 •생활 자립 능력
•개성 있는 옷차림 | 의복 디자인 요소 | 디자인 원리
학습 요소 •긍정적인 자기표현 | 의복의 기능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의생활 | 위생적인 옷차림 | 옷차림과 T. p. O
교과 연계 및 • 중학교 가정 ‘인간 발달과 가족’ 영역의 ‘발달’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재구성 •중학교 미술 ‘체험’ 영역의 ‘소통’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나. 평가 방향 이 단원은 의복 디자인의 요소를 적용한 개성 있는 옷차림을 통해 자신을 긍정적으로 표현하고, 옷
차림의 의미를 이해하여 타인을 배려하는 의생활을 실천할 수 있는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과 생활 자
립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은 나와 타인을 고려하는 의복의 의미를 파악하여, 적절한 의복을 갖추
어 입을 수 있는 능력이다.
↳ ‘생활 자립 능력’은 의복 디자인의 요소를 적용하여 개성 있는 옷차림을 할 수 있는 능력이다.
[9기가02-03-01] 의복 디자인의 요소를 적용한 개성 있는 옷차림을 실천한다.
평가 준거 성취 기준
[9기가02-03-02] 자신을 긍정적으로 표현하고 타인을 배려하는 의생활을 실천한다.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9기가02-03-01] 의복 디자인의 요소를 적용한 개성 있는 옷차림을 실천할 수 있다.
상 [9기가02-03-02] 옷차림을 통해 자신을 긍정적으로 표현하고 타인을 배려하는 의생활 방안을 탐색하여 실천할
수 있다. 지필형 평가
관찰 평가 중간고사
[9기가02-03-01] 의복 디자인의 요소를 이해한 옷차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중 자기 평가 기말고사
[9기가02-03-02] 옷차림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타인을 배려하는 의생활 방안을 탐색할 수 있다.
동료 평가
[9기가02-03-01] 의복 디자인의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하
[9기가02-03-02] 옷차림을 통해 자신을 나타낼 수 있다.
•지필형 평가: 디자인 원리와 때, 장소, 상황에 맞는 옷차림을 지필로 평가한다.
•관찰 평가: 토의 과정에서의 태도를 관찰하여 평가한다.
•자기 및 동료 평가: 참여도 향상을 위한 자기 평가와 동료 평가 활동지 작성을 통해 평가에 반영한다.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모둠 학습에서 역할 배분을 잘하여 전체 학생이 스스로의 역할에 충실히 할 수 있도록 한다.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 내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며 협력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며 협력적인 의사소통을 하고 있는지 관찰한다.
2. 창의적인 가정생활 02. 자기표현과 타인을 배려하는 의생활
90 91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90 2017-07-28 오후 12:59: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