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0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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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소년기의 영양과 식행동
8차시
나의 식행동 평가하기
실천적 문제 생활 자립 자기 관리
해결 능력 능력 역량
문제 해결 계획하기 청소년을 위한 식생활 지침을 참고하여 내가 고쳐야 할 식습관을 어떻게 개선하면 좋을지
계획을 세워 보자.
문제 확인하기 내가 어제 먹은 음식으로 식단을 작성해 보고, 나의 식행동의 장단점을 살펴보자.
아침 점심
내가 고쳐야
할 식습관
48쪽의 청소년 식생활
지침을 보세요.
개선 방안
저녁 간식
실행하기 위 계획을 바탕으로 바른 식습관 표어를 만들어 보자.
나의 식행동의 장점 나의 식행동의 단점
발표하기 바른 식습관 표어를 발표해 보고, 느낀 점을 이야기해 보자.
느낀 점
정보 수집하기 어제 나의 식단에서 부족한 영양소를 파악하고, 이를 섭취하려면 어떤 식품을 먹어야 하는지 조
사해 보자.
부족한 평가하기 나의 성찰
영양소
•문제를 스스로 이해하고 주어진 정보를 잘 해석하였는가? 이 단원을 배운 후
•문제 관련 정보를 다양한 방법으로 수집하고 실천 가능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였는가?
먹어야 하는 •실천적 방법을 제안하고 실행 방법이나 조건을 잘 파악하였는가?
식품 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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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2. 창의적인 가정생활 01. 청소년기의 영양과 식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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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식행동 평가하기 문제 해결 학습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생활 자립 자기 관리
역량
능력
단계별 유의점
정보 수집하기(10분) ⇨ 자신에게 부족한 영양소를 파악해 보고, 어떤 식품
활동 준비 ⇨ 교과서에서 영양소의 종류와 청소년을 위한 식생활 지침
을 통해 섭취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한다.
을 확인한 뒤 활동을 시작하도록 한다.
예시
•준비물: 필기구, 활동지 답안 부족한 영양소 비타민, 칼슘
•비타민: 과일, 채소 등 섭취
문제 확인하기(20분) ⇨ 어제 하루 동안의 식단을 조사해 보고, 청소년을 먹어야 하는 식품 •칼슘: 우유, 치즈, 멸치 등 섭취
위한 식생활 지침을 참고하여 자신의 식행동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해 보도
록 한다.
예시
답안 감자피 깻잎간장
망볶음
아침 달걀찜 김구이 점심 두부구이 오이냉채
호박
쌀밥 잡곡밥 어묵국 문제 해결 계획하기(5분) ⇨ 앞에서 제시한 청소년을 위한 식생활 지침을
된장국
참고하여 자신의 나쁜 식습관을 어떻게 고치면 좋을지 생각해 보고, 그 개
치킨 선 방안을 마련해 보도록 한다.
숙주나물 배추김치 콜라, 요구르트, 예시
저녁 간식 피자 답안 내가 고쳐야 •식사를 빨리하는 습관
현미밥 미역국 할 식습관 • 모든 음식을 남기지 않고 먹는 습관
• 음료수를 자주 마시는 습관
나의 식행동의 장점 나의 식행동의 단점 • 음식을 씹는 횟수가 늘어날수록 소화도 잘되고, 포만감이
느껴져 과식을 막을 수 있으므로 식사에 여유를 가지고
•밥을 꼭꼭 씹어 먹었다. • 점심시간에 친구들과 놀기 위해서 점 꼭꼭 씹어 먹는 습관을 가지도록 한다.
•치킨의 닭 껍질을 벗겨 먹었다. 심 급식을 급하게 먹었다. 개선 방안 • 잔반을 남기지 않는 습관은 좋지만, 국의 국물 등 나트륨
• 매 끼니를 한식 식단으로 모두 챙겨 먹 • 밥을 국에 말아 국물까지 다 먹었다. 과다 섭취가 있을 수 있으므로 국의 국물 등 짠 음식을
었다. •음료수를 많이 마셨다. 모두 먹는 습관을 고친다.
• 좋아하는 친구와 기분 좋게 점심을 먹 • 음료수를 자주 마시면 단순당 섭취가 늘어 비만에 영향을
었다. 미치므로 물을 자주 마신다.
2. 창의적인 가정생활 01. 청소년기의 영양과 식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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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88 2017-07-28 오후 12:59: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