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4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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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기표현과 타인을 배려하는 의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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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표현과 타인을 배려하는 의생활 1 개성 있는 옷차림을 위한 의복 디자인 ↳ 개성 있는 옷차림
↳ 의복 디자인 요소
길잡이 나의 개성을 잘 드러낼 수 있는 옷차림은 무엇일까?
↳ 디자인 원리
✚ 의복 디자인의 요소를 적용한 개성 있는 옷차림을 통해 자신을 긍정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자신의 옷차림을 인식하고 타인을 배려하는 의생활을 실천할 수 있다. 청소년기에는 외모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자신을 잘 표현하기 위해 다양한 옷차림 Link&Think
을 하고 싶어 한다. 옷은 어떻게 입느냐에 따라 여러 가지 이미지를 만들 수 있어 패션넷 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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옷으로 자신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다. 따라서 개성 있는 옷차림을 하려면 자신만이
지닌 특성과 자신이 추구하고 싶은 자아상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자신의 모습을
옷차림을 잘한다는 것의 의미를 생각해 보고, 나에게 어울리는 옷차림이 어떤 것인지 말해 보자.
있는 그대로 인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옷차림은 내가 보여 주고 싶은 나의 모습과 다른 사람이 바라보는 나의 모습이
조화로울 때 가장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온다. 먼저 자신의 체형을 알고 개성을 파악
한 후 자신의 매력을 잘 살려 줄 수 있는 디자인의 옷을 상황에 맞추어 고르는 것
이 중요하다.
나에게 어울리는
패션 이미지는
무엇일까?
어떻게
옷을 입지?
클래식 로맨틱 스포티브
유행과 관계없이 오랫동안 선호됨. 귀엽고 사랑스러운 느낌을 줌. 밝고 활동적으로 보이게 함.
그림 2-6 다양한 패션 이미지
한걸음
다양한 얼굴형과 목둘레선
의복의 목둘레선은 모양에 따라 얼굴형을 강조하거나 다른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계란형 얼굴: 모든 목둘레선이 잘 어울린다.
• 둥근형 얼굴: 라운드 목둘레선은 얼굴을 더 동그랗게 보이게 한다. V형 목둘
레선이 잘 어울린다.
• 긴형 얼굴: 깊이 파인 만큼 얼굴이 더 길어 보이므로, 길고 좁게 파인 목둘레
지금 나는 그래서 나는 선은 피한다.
학습 계획 이 단원에서 •역삼각형 얼굴: V형 목둘레선은 얼굴을 더욱 뾰족하게 보이게 한다. 둥근형 긴형 역삼각형 사각형
세우기 ➊ 옷의 기능을 알 수 있다. 예 아니요 •사각형 얼굴: 스퀘어 목둘레선은 턱을 더 각져 보이게 한다. 얼굴 얼굴 얼굴 얼굴
➋ 때와 장소, 상황에 맞게 옷차림을 할 수 있다. 예 아니요 하고 싶다. 그림 2-7 다양한 얼굴형에 어울리는 목둘레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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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2. 창의적인 가정생활 02. 자기표현과 타인을 배려하는 의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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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학생 신분에 어울리지 않은 비싼 명품이나 고가의 의류를 착용하는 것
은 같은 또래 집단에 위화감을 조성할 수 있고, 편안하게 착용하기에 어려울 패션 산업과 관련된 다양한 자료와 최신 패션 트렌드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
수 있다. 무비판적으로 대중 매체에 유행하는 옷차림을 따라하는 것은 체형이 어 학생들이 옷차림과 의복 디자인을 학습할 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나 얼굴형과 잘 어울리지 않아 자신의 개성을 나타내기 어렵고, 무리한 다이
어트로 옷에 체형을 맞추려고 하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유행과 패션
패션(fashion)은 많은 사람들에 의해 받아들여지는 스타일을
지도상의 유의점 | 제시된 자료를 보며 자료에서 나타난 옷차림이 어
떤 느낌을 주는지 생각해 보고 발표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의미한다. 패션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새롭게 변화된 스타일
예시 •옷차림을 잘한다는 것의 의미: 활동이 편리한 옷차림, 상황 은 대중에게 확산되면서 유행한다. 패션의 유행 현상에는 사회
답안
에 어울리는 옷차림, 성장을 방해하지 않는 옷차림, 개성을 잘
구성원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동조 욕구와 타인과 자신을 구별
표현해 주는 옷차림 등
•나에게 어울리는 옷차림: 나의 체형의 단점을 감추고 장점을 부각시키는 옷 하고자 하는 구별 욕구가 동시에 반영되어 있다. 패션은 도입
차림
기 - 상승기 - 절정기 - 쇠퇴기 - 폐지기에 따라 생성되고 소멸되
는데, 특히 수명이 짧고, 젊은이에게 갑자기 어필하는 패션을
패드(fad)라 부른다. 패드는 구입이 편리하며 가격이 저렴하고
대량 유통되는 특징이 있다.
◆ 이 단원에서는 자신의 옷차림을 인식하여 개성 있는 옷차림으로 자신
학습 계획 을 긍정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옷차림을 할 수 있도
세우기 지도상의 유의점 | 자신의 얼굴형과 그에 어울리는 목둘레선을 파악하
록 지도한다.
여 자신에게 어울리는 의복 디자인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한다.
◆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옷차림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신
의 개성을 옷차림을 통해 잘 표현했는지 점검해 보고,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
워 보도록 한다. 의복 디자인에 사용되는 다양한 무늬의 종류
기하학적 무늬 | 직선을 기본으로 한 수직선, 수평선, 체크, 십
자, 지그재그와 곡선에 따른 파상형, 나선형, 동심원 그리고 삼
각, 사각, 타원 등을 결합시켜 나타나는 무늬이다.
소주제 ❶과 길잡이
식물 무늬 | 식물을 주제로 여러 가지 꽃과 줄기, 풀잎, 나무,
지도상의 유의점 | 옷, 가방, 액세서리 등 평소 사용했던 다양한 복장을 떠올려 보고
자신의 개성을 잘 드러낼 수 있는 옷차림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한다. 과일 등을 사용한 것이다.
2. 창의적인 가정생활 02. 자기표현과 타인을 배려하는 의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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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92 2017-07-28 오후 12:59: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