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3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93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도입 • 의 그림과 질문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학생들이 옷을 잘 입는다는 것의 의미
[생각 열기] 에 대해 평소에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이야기하도록 지도한다.
[학습 계획 질의·응답 •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옷차림의 중요성과 개성 있
세우기] 는 옷차림에 대한 학생 자신의 상태를 점검하여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
1차시
도한다.
전개 • 의 질문을 통해, 평소 자신의 개성을 나타내기 위해 어떤 옷차림 방법을 사용했 • ppT
는지 생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 사진 자료
• 탐구 활동
[소주제 ❶] 강의 • 청소년기 옷차림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한다. 자료
개성 있는 조사·발표 • 개성 있는 옷차림의 의미와 개성 있는 옷차림으로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이미지에 대
옷차림을 위한 학습 해 설명한다.
2차시 의복 디자인 탐구 학습 • 개성 있는 옷차림을 하기 위한 디자인 요소와 원리에 대해 설명한다.
• 을 통해, 자신에게 어울리는 의복 디자인으로 고안하여 표현하고 싶은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는 것에 대한 흥미를 가지도록 한다.
• 의 질문을 통해, 긍정적으로 자기를 표현하는 옷차림을 한다는 것의 의미를 생 적용하기
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실천하기
[소주제 ❷]
강의 계획하기
옷차림을 통한
3차시 발표 학습 • 의복의 기능을 설명한다. 실행하기 • ppT
긍정적인
토의 학습 • 청소년기의 옷차림 특징에 대해 설명한다.
자기표현
• 청소년기의 옷차림에 의복의 기능이 잘 조화될 수 있는 것이 긍정적인 자기표현 방식임
실천적 문제
을 설명한다, 해결 능력
• 의 질문을 통해, 자신이 입고 싶은 대로 옷을 입으면 어떻게 될지 발표하여 다른 생활 자립
능력
사람을 배려하는 옷차림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한다.
[소주제 ❸] 강의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의생활에 대해 설명한다. 자기 관리
4~5 역량
다른 사람을 조사·발표 • 위생적인 옷차림에 대해 설명한다.
차시
배려하는 옷차림 학습 • T. p. O.에 어울리는 옷차림에 대해 설명한다.
• ppT
• 을 통해, 외출 전 자신의 옷차림을 점검하여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의생활을 실천
할 수 있도록 한다
• 상황에 맞는 옷차림을 해 봄으로써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옷차림에 대해 이해할 수 있
도록 지도한다.
• 상황에 맞는 옷차림이 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점과 구체적인 옷차림 방법에 대해 알아
프로젝트
보도록 한다.
[체험 실천] 학습
• 학생들이 생각한 옷차림이 상황에 적절하게 어울릴 수 있도록 실제 착용해 보고, 옷차 • 조사활동
6차시 상황에 맞는 토의·발표
림의 특징을 이야기해 보도록 한다. 자료
옷차림 학습
• 활동한 내용을 바탕으로 나와 다른 사람을 위한 상황에 맞는 옷차림에 대해 모둠별로
모둠 학습
발표하고, 그 과정에서 느낀 점을 써 보도록 한다.
• 를 활용하여 체험 실천 활동과 단원 학습 내용을 평가하고, 단원 학습 후 자신 • 평가
정리 을 긍정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옷차림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양식지
2. 창의적인 가정생활 02. 자기표현과 타인을 배려하는 의생활
90 91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91 2017-07-28 오후 12:59: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