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8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98
. 자기표현과 타인을 배려하는 의생활
6차시
모둠 활동
상황에 맞는 옷차림
평상시 운동할 때 실천적 문제 생활 자립 자기 관리
해결 능력 능력 역량
• 평상시에 입는 옷은 입고 벗 • 운동할 때는 운동의 특성에
기 편리하며, 단순한 모양이 어울리는 기능과 함께 신체
좋다. 를 보호할 수 있는 기능이 있 다음의 상황에 어울리는 옷을 입기 위해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하는지 모둠별로 이야기해 보자.
목적 설정하기
• 피부를 자극하지 않으며, 잦은 는 의복을 입어야 한다.
세탁에도 잘 해어지지 않는 내 • 가볍고 신축성이 있어 운동
친척의 결혼식
구성이 있는 옷감이 좋다. 동작을 자유롭게 도와준다.
• 계절이나 시기를 고려하여 자 • 투습성과 속건성이 좋아 땀
학교 체험 활동
신의 건강을 보호할 수 있는 을 잘 배출하고, 땀이 빨리 마
옷차림을 하는 것이 좋다. 르는 옷감이 적당하다.
친구의 생일 모임
계획하기 모둠별로 어떻게 각각의 상황에 어울리는 옷차림을 할 것인지 계획해 보자.
친척의 결혼식
작업할 때 예의를 갖춰야 할 때 학교 체험 활동
• 작업할 때는 위험한 환경에서 • 예의를 갖춰야 할 때는 상황 친구의 생일 모임
신체를 보호하며 일의 능률 과 문화를 잘 고려하여 옷을
을 높일 수 있는 옷을 선택해 골라야 한다.
야 한다. • 결혼식 등 축하하는 자리에 실행하기 선택한 상황에 적합한 옷을 준비해 보고, 옷차림의 특징을 이야기해 보자.
• 장식이 적은 단순한 디자인 는 화사하고 밝은 분위기의
과 작업 도구를 넣어 둘 수 있 단정한 옷차림을, 장례식장 옷차림의 특징
는 작은 주머니가 있는 디자 과 같은 자리에는 화려한 옷
인이 실용적이다. 차림을 피하고 검정색 계통
의 단정한 옷차림을 해 예의
를 표현하는 것이 필요하다.
발표하기 모둠별로 나와 다른 사람을 위한 상황에 맞는 옷차림을 발표해 보고, 느낀 점을 써 보자.
느낀 점
나와 다른 사람을 위한
상황에 맞는
그림 2-13 상황에 맞는 옷차림의 예 옷차림은 뭘까?
외출하기 전 나의 옷차림에 대한 다음 항목을 점검해 보고,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의생활을 실천해 보자. 실천하기
그렇지 매우 그렇지 매우
위생적인 옷차림 점검하기 그렇다 T. P. O.에 적합한 옷차림 점검하기 그렇다
않다 그렇다 않다 그렇다 평가하기 나의 성찰
구겨지거나 터진 곳이 있는가? 날씨나 계절 등 외부 환경에 적합한가? •주제의 효율적인 탐구 방법과 모둠원의 역할, 발표 형태를 구체적으로 계획하였는가?
얼룩이 있거나, 냄새가 나지는 않는가? 이 단원을 배운 후
활동하기에 불편하지는 않는가? •토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필요한 자료를 적절히 수집하였는가?
매일 갈아입었는가?
신분이나 목적에 적합한 옷차림인가? •주제와 부합하는 준비를 하고, 발표를 논리적으로 진행하였는가?
속옷을 잘 갖추어 입었는가? •모둠원 모두가 적극적으로 협력하였고, 개별 역할에 충실하였는가? 하게 되었다.
몸에 꼭 맞아 조이지는 않는가? 상황과 격식에 맞는 웃차림인가?
2. 창의적인 가정생활 02. 자기표현과 타인을 배려하는 의생활
59
58 59
상황에 맞는 옷차림 프로젝트 학습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생활 자립 자기 관리
능력
역량
단계별 유의점
활동 준비 ⇨ 실제로 학생들이 생활하면서 입는 옷을 가지고 와 활용 •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도록 신축성이 있는 트레이닝복을 갖춰 입는다.
• 노폐물로 불쾌한 냄새가 나지 않는지, 얼룩이 져 있지 않은지 확인하여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깨끗하게 입도록 한다.
학교
•준비물: 필기구, 활동지, 옷, 사진기 체험 • 명도나 채도가 높은 원색을 포인트로 사용한 코디네이션을 하여 활동적
인 이미지를 주는 것도 좋을 것 같다.
활동 • 학교 체험 활동도 학생 신분으로 친구들과 어울려 활동하는 것이므로, 지
목적 설정하기(10분) ⇨ 학생들이 상황에 맞는 옷차림이 되도록 하기 위해 나치게 비싼 브랜드 제품보다는 실용적인 디자인의 적합한 가격의 의복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도록 지도한다. 을 착용하도록 한다.
예시 • 친하게 지내는 친구들과의 모임이므로 편안하면서도 나의 개성이 잘 드
친척의
답안 예의를 표시해야 하는 자리이므로 결혼식 문화를 이해하고, 예의 친구의 러나는 의복을 입으면 좋을 것 같다.
결혼식 를 갖춘 옷을 입어야 한다. 생일 • 평소 내가 좋아하던 색이나 디자인을 선택하여, 내가 강조하고 싶은 장점
모임 을 보여 주고, 나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표현하도록 한다.
학교 체험 학교 밖에서 활동할 때 불편하지 않도록 지나치게 장식이 많거나
활동 활동을 제약하는 옷은 피하는 것이 좋다.
친구의 생일 활동이 편하면서도 나의 개성을 나타낼 수 있는 디자인의 옷을
모임 골라 입도록 한다. 실행하기(20분) ⇨ 옷을 착용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창의성을 존중하고,
각자의 옷차림의 특징을 이야기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계획하기(10분) ⇨ 어떻게 옷을 입을 것인가에 대한 계획을 세울 때 학생들 예시
답안 친척의 하얀색 블라우스와, 밝은 청색의 치마를 단정히 갖추어
스스로가 적극적으로 토의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옷을 실제로 입는 실
결혼식 입고, 깨끗한 양말과 어울리는 구두를 신었다.
행 과정이 잘 수행될 수 있도록 실제로 있는 옷을 활용하여 계획을 작성하
도록 한다. 학교 체험 잘 늘어나는 재질의 옷감으로 된 상하의 트레이닝복을
옷차림의 활동 깨끗하게 손질하여 갖추어 입고, 양말과 운동화를 신었
예시 특징 다.
답안 • 격식을 갖춰야 하는 자리이므로, 여학생은 블라우스를, 남학생은 셔츠를
친척의 입는다. 평소 내가 좋아하는 빨강색 스웨터, 그에 어울리는 청바
• 지나치게 화려한 원색은 피하고, 화사한 색감의 치마나 바지를 선택한다. 친구의 지를 손질하여 갖추어 입고, 명도가 높은 색상과 부드러
결혼식
• 슬리퍼나 맨발이 보이는 샌들은 신지 않도록 하고, 가지고 있는 운동화나 생일 모임 운 재질의 머플러를 둘러 따뜻하면서도 얼굴이 환해 보
구두를 깨끗하게 손질하여 착용한다. 여 개성 있게 보이도록 연출하였다.
2. 창의적인 가정생활 02. 자기표현과 타인을 배려하는 의생활
96 97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96 2017-07-28 오후 12:59: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