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41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241








대단원 지도 계획
✽제시된 차시는 총 136차시를 기준으로 한 예시로, 학교 현장에 따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소단원 학습 주제 차시 교과서 쪽수 평가 방법 평가 도구
❶ 생산 기술의 이해 1 189 지필형 평가 조사 활동지
서술형 평가 토의 활동지
01. 생산 기술 ❷ 생산 기술의 요소 1 190~192
관찰 평가 마인드맵 결과 보고서
체험 실천_생산 기술을 이용한 우리 생활의 유용한 변화 1 193 자기 평가, 동료 평가 평가 체크 리스트

❶ 제조 기술 시스템의 의미와 단계별 세부 요소 1 195 지필평 평가
조사 활동지
02. 제조 기술 서술형 평가, 관찰 평가
❷ 제품의 생산 과정 2 196~197 견학 보고서
시스템 자기 평가, 동료 평가
평가 체크 리스트
체험 실천_제품 생산 현장 견학하기 2 198~199 보고서 평가
❶ 제조 기술의 특징 1 201
지필형 평가
❷ 제조 기술의 발달 과정 2 202~203
서술형 평가 토의 활동지
03. 제조 기술의
❸ 재료의 특성과 이용 3 204~209 관찰 평가 탐구 활동지
특징과 발달
자기 평가 평가 체크 리스트
❹ 제조 기술의 발달 전망 1 210
동료 평가
체험 실천_제조 기술의 발달 전망하기 1 211
❶ 제조 기술과 관련된 문제 1 213
04. 제조 기술의 프로젝트 평가, 관찰 평가 문제 해결 활동지
문제 해결 자기 평가, 동료 평가 작품 평가 체크 리스트
❷ 제조 기술 문제의 창의적 해결 5 214~219



대단원 교과 역량


이 단원이 구성하고 있는 교과 역량은 단원 지도 계획을 근거로 학생들이 배워야 할 지식과 기능, 즉 성취 기준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
은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내면화할 수 있도록 한다.


핵심 개념 창조

일반화된 지식 생산 기술은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인류의 삶에 유용한 재화를 산출한다.
핵심 질문 인간 생활에 유용한 것을 생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활동 기능 교과 역량


01. 생산 기술 방식 ↳ 탐색하기 ↳ 계획하기
↳ 생활 공감: 산출물 사례 적용 ↳ 창의 공감: 제품의 재료 바꿔 보 ↳ 실천하기 ↳ 조작하기
기술적 문제
↳ 생활 공감: 공정 단계 조사 기 ↳ 활용하기 ↳ 적용하기 해결 능력
↳ 체험 실천: 생산 기술을 이용한 ↳ 체험 실천: 제조 기술의 발달 전 ↳ 종합하기 ↳ 평가하기
인간 생활의 유용한 변화 망하기 ↳ 제안하기 ↳ 설계하기
02. 제조 기술 시스템 04. 제조 기술의 문제 해결 ↳ 제작하기 ↳ 실행하기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
↳ 생활 공감: 제조 기술 시스템의 ↳ 진로 공감: 제품을 제조하는 사 ↳ 판단하기 ↳ 조사하기
단계 람이 가져야 할 태도 ↳ 추론하기
↳ 체험 실천: 제품 생산 현장 견학 ↳ 1. 무엇이 문제인가
기술 활용
하기 ↳ 2. 어떻게 해결할까 능력
03. 제조 기술의 특징과 발달 ↳ 3. 만들어 보자
↳ 생활 공감: 제조 기술의 특징 ↳ 4. 평가해 보자
↳ 생활 공감: 시대별 제품의 생산





7. 생산 기술과 제조 기술의 세계 7. 생산 기술과 제조 기술의 세계
238 239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239 2017-07-28 오후 1:01:44
   236   237   238   239   240   241   242   243   244   245   246